시공 디스커버리 총서 '렘브란트 : 빛과 혼의 화가'(파스칼 보나푸 지음, 김택 옮김)

로부터 발췌한다.



그리스도의 매장 By Pieter Lastman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라스트만 - Daum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b05r3430a


[네이버 지식백과] 키아로스쿠로 [chiaroscuro, clair obscure, Hell dunkel] (미술대사전(용어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편집부)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264266&cid=42635&categoryId=42635

The Entombment, 1635 - Rembrandt - WikiArt.org


The Entombment, c.1635 - 1639 - Rembrandt - WikiArt.org


Jesus Christ Entombed, 1654 - Rembrandt - WikiArt.org


The entombment, 1654 - Rembrandt - WikiArt.org


매장 - Daum 백과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144XX48200022 (카라바조)

매장 By Caravaggio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1641년에 출간된 요하네스 오를러스의 레이덴 안내서에 렘브란트는 탁월한 학생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너무나 많이 발전했기 때문에 전문 화가들조차 놀랐다. 언젠가 그가 유명한 화가가 되리라는 것은 분명했다. 렘브란트의 아버지는 이제 자신의 아들을 암스테르담에 살고 있는 유명한 화가인 피테르 피테르스존 라스트만에게 보낼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다. 라스트만에게서 더 훌륭하고 강도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는 (중략) 확실하지는 않지만 카라바조도 만났을 것이다. 적어도 라스트만은 카라바조의 작품을 보았고 머릿속에 담아 두었다.

18세 렘브란트와 41세 스승이 같은 작업을 시작하고 6개월 뒤, 렘브란트는 스승의 주제와 구도법을 완전히 습득했다. 이 짧은 기간은 렘브란트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리스도의 매장>은 피테르 라스트만이 이탈리아에서 돌아온 후에 그린 것으로 빛을 다루는 면에서 카라바조의 작품을 연상시킨다. 키아로스쿠로(chiaroscuro, 빛과 그림자를 통해 양감을 나타내는 명암법)가 사용되고 있지만, 구도에서나 극적 효과를 창출하는 데에서 렘브란트의 그림과 비교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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