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 - 사진: UnsplashMarten Bjork


'지도로 읽는다 한눈에 꿰뚫는 중동과 이슬람 상식도감'(미야자키 마사카츠 지음, 안혜은 옮김)의 '10장 · 석유 분쟁과 중동의 민주화' 중 '레바논 내전–종교 갈등과 주변국 개입, 레바논 전역이 초토화'를 읽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마론파 [Maronites] (종교학대사전, 1998. 8. 20.)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29121&cid=50766&categoryId=50794

고대 페니키아를 계승한 레바논은 1944년 프랑스 지배로부터 독립을 이루었다. 수도 베이루트는 일찍 서구화의 길을 걸으며 중동의 금융 중심지로서 번영을 누리고 있었다.

인구 400만의 소국 레바논은 기독교 4종파, 이슬람교 3종파로 이루어진 종교적 모자이크 국가이다.

1930년대 이후 대통령은 마론파 기독교도, 총리는 수니파, 국회의장은 시아파, 부총리와 국회 부의장은 그리스정교도를 임명한다는 관행에 따라 간신히 정치적 안정을 유지해왔다. 하지만 실제로는 다수파를 차지한 기독교도가 대부분의 특권을 누리며 경제를 좌우했고, 제2차 세계대전 후에는 이슬람교도가 빠르게 증가하면서 양측의 대립이 고조되었다.

PLO가 요르단에서 쫓겨나 레바논으로 근거지를 옮기자, 유혈 사태를 우려한 레바논 정부는 PLO에 자치정부나 다름없는 특권을 주고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을 묵인했다.

그러나 1975년 베이루트 외곽에서 마론파 민병대가 팔레스타인인들이 탄 버스를 공격해 이슬람교도 27명을 살해하는 사건이 일어났고, 이후 해묵은 갈등이 폭발하며 전국으로 내전이 확산되었다.

시리아는 당초 이슬람 측에 서서 참전했으나, 나중에는 레바논의 종파 균형을 깨지 않기 위해 마론파 측으로 돌아섰다.

무력 투쟁이 계속되자 1982년 이후 이스라엘이 참전해서 레바논 남부 베이루트를 침공했다. 이스라엘은 PLO를 레바논에서 철수시키고 마론파의 주도 아래 친이스라엘 정권을 수립하려 했다. 하지만 시리아의 지원을 얻은 이슬람교도와 이란의 지원을 얻은 시아파 민병 조직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군과 치열한 전투를 이어가며 내전은 장기화에 돌입했다.

이스라엘, 시리아, PLO 등이 개입한 15년간의 내전으로 레바논의 관광업, 금융업이 거의 붕괴되다시피 했고, 중동의 파리라 불리던 수도 베이루트는 물론 레바논 전역이 초토화된다.

내전 후 시리아군 약 3만 명이 주둔하며 레바논 정부를 조종했으나, 2005년 하리리 전 총리가 암살되자 미국 등이 시리아군 철수를 종용해 2005년에는 정보기관을 포함한 전 시리아군이 레바논에서 철수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