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en.wikipedia.org/wiki/Brumaire 현재는 프랑스 혁명력으로 안개의 달 브뤼메르이다. '프랑스 혁명과 수학자들'(저자 다무라 사부로 / 역자 손영수·성영곤) 중 ‘5장 도량형의 통일과 수학자’의 '2. 새로운 혁명력을 작성'으로부터 관련 내용을 발췌했다.

브뤼메르 By Louis Lafitte - Public Domain, 위키미디어 커먼즈


프랑스 혁명 정부는 그레고리력(曆)에 부수된 종교적, 봉건적 색채를 불식하기 위해 국민을 위한 새로운 달력의 제작을 구상했다. 국민공회는 공교육 위원장인 로무에게 새로운 달력의 입안을 위임했다. 로무는 수학자 라그랑주, 몽주, 라플라스, 화학자 라부아지에, 시인 데그랑티느 등의 협력을 얻어 1793년 9월 20일 국민공회에 보고하였고, 9월 22일 채택되었다.

새로운 달력은 1년 전 공화국이 성립된 날 (1792년 9월 22일 ─추분 날)로 거슬러 올라가, 이날을 혁명력(革命曆) 또는 공화력 원년 제1일로 삼기로 했다.

1년은 열두 달로 나누어지고, 각 달의 명칭은 시인 데그랑티느가 고안했다. 가을 석 달의 명칭은 모두 aire 로 끝나고, 겨울의 석 달은 Ôse로, 봄의 석 달은 al로, 여름의 석 달은 or로 끝나게 되어 있다. ‘언어와 구성에 있어서, 또 어미의 구성에 있어서 언어의 동화적(同化的) 조화를 이용하려 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가을을 형성하는 최초의 석 달은 그 어원을, 첫 달은 9월부터 10월에 이르는 포도 수확에서부터 따서 방데미에르(Vendémiaire; 포월, 葡月, 포도의 달), 둘째 달은 10월부터 11월에 이르는 사이의 얕은 안개에서 따서 브뤼메르 (Brumaire;무월, 霧月, 안개의 달), 또 셋째 달은 서리가 많은 추위 때문에 프리메르(Frimaire;상월, 霜月, 서리의 달)로 명명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