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el with the Moon Goddess and Attendants. New York City: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세계 여러 지역의 신화나 민담에서 해와 달은 흔히 남매로 묘사되지만, 중국에서는 제준의 두 아내가 각각 10개의 해와 12개의 달을 낳았다.
해와 달은 둘 다 하늘에서 빛을 비추지만 햇빛은 밝고 달빛은 어둡다. 그래서인지 고대 중국인들은 해는 하늘의 범주에 달은 땅의 범주에 귀속시켰다. 그들은 10간을 하늘의 시간마디로 12지를 땅의 시간마디로 간주해 각각 천간, 지지라 불렀다.
‘10 개의 해를 낳은 희화’ , ‘ 12 개의 달을 낳은 상희 신화’는 분명 중국의 고대 역법과 관련된 관념과 용어들의 산물일 것이다.
달은 보름을 주기로 밝고 어두워지고 28 일을 주기로 나타났다 사라지고를 반복한다.
고대 중국인들은 은백색의 달이 보이지 않으면 사백,다시 소생했을 때는 생백이라 했다. 이러한 감수성은 서쪽의 어머니에게서 불사약을 훔쳐 달로 달아난 항아 신화를 만들어내고 시간이 흐르면서 계수나무와 방아 찧는 토끼 이야기 등 다양한 내용으로 발전되어 간다.] 출처: 김현자, 빛의 시선과 어둠의 시선 - 고대 중국의 해 신화와 달 신화(2010)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504913 cf. 해 10은 십진법, 달 12는 12개월과 관련 있을 가능성은?
위 논문은 아래의 책 '천자의 우주와 신화'(2013)에 수록된 것으로 보인다(목차 참조).
The Moon Goddess Chang E. New York: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네이버 지식백과] 항아 [嫦娥, Cháng'é] (중국시사문화사전, 2008. 2. 20., 이현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