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난 위위야 중국 아동문학 100년 대표선 12
거빙 지음, 김명희 옮김 / 보림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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雨雨的桃花源

'위위는 인간쥐이다' 시작되는 이야기는 마지막 순간까지 긴장감과 추리적 상상력을 요구한다.

유전자 변형으로 탄생한 인간쥐는 인간의 얼굴과 사고를 하고, 몸은 보통 생쥐이다.

발명 초기에는 애완용으로 인기를 얻지만, 너무 많은 개체수 증가로 무작위로 죽임을 당한다.

결국 인간쥐들은 시궁쥐의 삶을 살기 시작한다. 하지만, '미친천재'라 불리는 어느 교수는

슈퍼 인간쥐를 비밀리에 실험하고 있었고, 주인공 '위위'도 실험쥐 중의 한마리였다.

실험실의 사고로 교수는 죽고, 겨우 살아남은 '위위'는 비교실험 대상인 천재 동생 '펑펑'을 찾아 길을 떠난다.

'프롤로그'는 강한 인상을 남긴다. 유전자 조작으로 탄생한 '인간쥐'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작가의 상상력이 뛰어남과 동시에 기괴하다는 느낌이다. 실험실을 벗어난 '위위'는 동생을

찾는 여정에서 겪는 모험과 시궁창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인간쥐의 사연을 공유하며 성장해간다. ​

대왕쥐의 굴에서 만난 음식독을 감별하는 스승 '은젓가락'​, 춤추는 뱀을 살리기 위해 죽어간 '널빤지',

헤어디자이너와 살아가는 '헤어스타일', 침몰한 배에서 자신이 배가 되어 새끼들을 구조한 '엄마 담비'​ 등

인간들의 사연 만큼이나 구구절절한 인간쥐들의 스토리는 감동과 재미를 더해준다. ​

거빙의 <안녕, 난 위위야>라는 작품을 읽으며, 황선미의 <​마당을 나온 암탉>이 떠올랐다.

황선미 작가는 <마당을 나온 암탉>의 주 독자를 어린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주제를 '생명'에 두었다고 ​

강연장에서 들었던 기억이 난다. 작가 거빙 또한 <안녕, 난 위위야> 독자를 한정한 것 같지 않다.

다양하게 담아낸 메시지는 묵직하다. 유전자 변형의 문제점과 생명존엄의 위협, 삶의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키는 자세, 펑펑이 찾아 떠난 '도화원'까지 삶의 철학적 사고를 요구하는 것 같다.

​'거빙'이라는 작가를 기억하고 싶을만큼 상상력이나 이야기를 끌어가는 에너지는 놀라웠다.

등장하는 생명체들, 은젓가락, 널빤지, 담비, 춤추는 뱀, 사냥꾼 칼자국, 헤어스타일의 사연을

액자구성으로 이야기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작가의 감성적인 상상력이 돋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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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재동생 '펑펑'과 비교되는 평범한 형 '위위'를 주인공으로 내세운 의도가 눈여겨 보이고,

아내를 잃은 슬픔을 조각으로 완성하는 '은젓가락'과 뱀을 살리기위해 피리를 불어주는 '널빤지'

의 예술적 혼은 감동이었다. ​'펑펑'이 그토록 찾았던 '도화원'은 과연 어디일까?

그곳은 한 공간을 뜻하지 않으며, 엄마 담비가 남긴 마지막 유언처럼 머리에 맴돈다.

 

"사랑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가장 강한 무기란다." 우리가 찾는 유토피아가 '사랑'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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