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마법서 중국 아동문학 100년 대표선 6
장자화 지음, 전수정 옮김 / 보림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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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아동문학 100년 대표선  

<바다 마법서>

 

 

 

 

책을 덮고도 몽롱하다. 바다에서 유리 고래를 만난 것도 같고, 돌고래 그림자를 만나 바다로 보내준 것도 같고, 바다의 마음을 찾아 떠난 것도 같다. 아동문학을 전재로 교훈과 감동의 어우러짐을 기대했던 난 머리를 한대 얻어 맞은 것 같은 현기증을 일으켰다. <바다 마법서>는 일곱편의 단편과 한편의 중편으로 구성되었다. 부재명을 훓어 보아도 모든 이야기는 바다와 관련된다는 것을 짐작 할 수 있다.

 

첫 단편 '돌고래 그림자'는 공부를 위해 해변 근처가 고향인 수시안은 부모님을 두고 도시 학교로 전학을 왔다. 고향에 대한 그리움이 더해 갈 즈음, 돌고래 환영을 보게 되고,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바다를 그리워하는 돌고래를 고향의 바닷가에서 방생하여 준다는 감성적인 이야기다. 다른 단편도 계속 그렇게 진행되나 싶었지만, 다양한 직업군의 주인공이 등장하면서 각각의 단편은 반전에 반전을 더하는 긴장감으로 이끈다.

 

해양생물학자 부 선생과 '유리 고래'의 만남, '깊은 바다 세계'를 유작으로 남긴 화가 허시의 욕망, 사진작가 한창과 환초 요정의 만남, 안데르센 동화 인어공주를 모티브로 전개되는 '바다로 보낸 편지', 백화점 인테리어에 쓰인 배를 타고 떠난 두 형제의 모험담 '떠 있는 배' 등은 전혀 다른 인물을 설정하여 예상치 못한 스토리를 전개하는 저자의 상상력에 감탄사가 절로 나왔다. 바다에 대한 서정적인 이미지를 담고 있는가 싶으면, 험악한 바다의 폭력성도 보여주고, 생명의 환희 뒤에 무기력한 위협의 이중성을 판타지 요소로 표현하고 있다. 

 

<바다 마법서>가 이야기라는 문학적 감성만이 남았다면 흥미롭다는 느낌만 남겠지만, 여덟 편의 중단편은 '바다'와 '마법'이라는 소재로 자연에 대한 인간의 무모한 욕망, 핍박 받은 바다 생명체의 울부짖음, 핵무기 실험으로 세계 권력을 장악하려는 무모한 정부에 대한 일침이 숨겨져 있다. '바다의 마음'으로 읽어야 해석 할 수 있는 <바다 마법서>는 해양문학 이라는 이면에 인간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를 강하게 담고있다.

 

 

 

 

 

여덟 편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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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고래 그림자

유리 고래

바다 상상화

환초 요정

바다로 보낸 편지

떠 있는 배

밀림의 신기한 배

바다 마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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