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의 황금비율
SBS스페셜 팀 엮음 / 토트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산에서 암을 이긴 사람들의 이야기는 방송에서 이미 본 기억이 납니다.

암이라는 무서운 병이 찾아오면 이미 그 병 자체가 주는 무서움에 모두들 인생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자신을 내려놓을 준비만 할수도 있을텐데 이런 상황에서 자신을 끝까지 지키고 암과의 싸움에서 이겨낸 사람들이라고 하니 과연 그 사람들의 생각과 또 어떻게 해서 그렇게 이겨낼수 있었는지가 무척이나 궁금하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암과의 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먹거리인 우리 밥상이야기가 주를 이루고 있어서 더 열심히 읽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자연식이 건강에 좋다는 말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렇게 알고 있으면서도 잘 안되는 이유는 이미 육식과 각종 인스턴트와 수많은 먹거리에 대한 노출이 심했던것도 한 원인이겠지요. 이렇게 우리 주변에 맛있고 또 눈에 확 띄는 먹거리들이 어렸을때 부터 가까이에 너무 많다보니 결국은 예전과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우리가 자연히 그렇게 손이 가고 먹게 되는것 같은데요. 자연식 그것도 정말 산에서 직접 계절에 맞게 제철음식으로 우리 식탁을 장식한다면 세상이치에도 맞고 우리 몸도 자연히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 병을 물리칠 위력까지도 가지게 되는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산에서 자신만의 텃밭에서 정말 정성으로 가꾼 야채들과 산에서 철철마다 올라오는 산나물이나 더덕이며 각종 약초들과 함께 하는 밥상이라면 정말 건강하나만큼은 두말할것 없이 책임질수 있는 그런 음식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아프다고 무조건 병원만 찾고 약만 먹는다고 해결이 되는것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내 몸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로 건강을 신경써 준다면 앞으로 어떤 병도 찾아오지 않고 또 이미 찾아온 병들까지도 물리칠수 있으리라 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여러 자연식 요리들과 음식 레시피들을 보면서 한 가지씩 따라해 보기도 하고 열심히 우리 가족들을 위해서 자연식 밥상으로 변신해 갈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좋은 음식들과 그에 대한 이야기 아주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소중한 건강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던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