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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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는 살아오면서 '나는 누구인가' 라는 질문을 많이 받게 된다. 스스로가 진정으로 하는 질문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의 경우 어떤 사람이나 책이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형식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현대인들에게 나는 누구인가 곧 자신의 자아에 대해서 묻는다면 대답할 시간 아니 그 대답을 위한 시간조차 허랍되지 않을 것이다. 물론 그 이면에는 '철학' 이라는 이름 아래 가장 어려운 질문이라는 선입견이 따르기 마련이다. '연금술사' 또한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소설이다. 주인공인 산티아고는 자신은 인식하지 못하지만 결국 자아를 찾아나서는 모험을 떠난다. 모험을 하는 중간중간 나오는 연금술사나 집시 오아시스의 사람들은 언뜻 이해하기 힘들 수 있으나 그러한 것은 자아를 설명하기 위한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넘어가자. 형태만 달리할 뿐 그들은 산티아고에 '자아를 찾아가는 길'을 제시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종국에는 산티아고가 진정한 자아를 찾는다는 뻔한 내용이지만 독자들이 이 소설에서 감동을 느끼는 이유는 간단한 것 같다. 결국 나 자신도 그렇게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실에 갇혀있게 만드는 갖가지 요소들 (직장 가족 돈 ... ) 때문에 '마음의 소리' 를 듣고도 얻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산티아고의 삶이 위대해 보이고 그렇게 되고 싶어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하지만 자아를 찾는다는 거창한 문구와는 달리 책은 쉽게 포장되어 있다. 분명 깊이있는 철학적 주제를 닮고 있으면서도 읽어내려가는 데에는 하등 부담감이 없다는 것이다. 그것이 코엘료라는 작가의 능력이겠지만 독자는 연신 대단하다는 생각 밖에는 할 수 없다. 오히려 이 책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언제쯤 나는 마음이 이끄는데로 자아를 찾아서 떠날 수 있을까 하는 점이다. 어느정도 재력을 갖춘 후에? 사랑을 성취한 후에? 명예를 얻은 다음? 그 다음은 너무 늦은 것이 아닐까. 자아를 찾기 위해 무엇인가를 포기해야 되는 것은 알지만 포기라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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