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과 몽상 - 에드거 앨런 포 소설 전집
에드거 앨런 포 지음, 홍성영 옮김 / 하늘연못 / 2002년 4월
평점 :
품절


 우리나라에서 E.A. Poe 할 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 라고 묻는다면 백이면 백 '검은 고양이' 라고 대답할 것이다. 검은 고양이를 읽어봤건 아니건 간에 우리는 학교에서 검은 고양이의 작가 포라는 이름으로 그를 접한 것이 사실이다. 더 나아가서는 공포소설의 대표자 정도로 알려져 있으이라. 거기서 조금 더 나아가 추리소설 매니아라고 불릴 정도가 된다면 '모르그가의 살인' 을 첫 손에 꼽을지도 모르겠다. 이는 세계 최초의 추리 소설로 일컬어지는 것으로 포 사후에 씌여진 도일의 소설이나 크리스티의 소설에 그 면면이 많이 녹아 있음을 쉽게 눈치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알려진 이런 사실들이 포에 대한 것에 전부일까? 정말 포는 공포소설의 대가이자 추리소설의 창시자, 그것 뿐인가? (사실 두 가지 사실만으로도 대단한 작가긴 하지만...)

 대답은 역시 '아니다' 이다. 공포소설의 대가이자 추리소설의 창시자인 것은 맞지만 그 이상의 것을 놓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간 우리나라에는 포의 소설이라야 단편집의 형태로만 소개되었을 뿐이다. (그 단편집에는 대부분 '검은 고양이' '모르그가의 살인' '고자질하는 심장' 정도만이 올려져 있을 뿐이다.) 물론 몇몇 작품으로도 작가의 성향을 파악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러한 단편집을 읽고 또는 여러 매체를 통해 포에 대해서 더 많이 알고자 하는 독자에게는 항상 부족할 따름이었다. 그러한 욕구가 점점 커져갈 무렵 '우울과 몽상'을 접할 수 있었다.

 서점에서 우울과 몽상을 처음 접했을 때의 느낌은 일단 두께에 '압도된다' 였다. 물론 책의 두께가 책의 전부를 말해주는 것은 아닐지로도 처음 책을 접할 때는 그 누구라도 압도당할만한 두께를 자랑하고 있다. 물론 '전집' 이라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일단 두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들고 다니지도 못할 그래서 소장용에 그칠 수밖에 없는 무시무시한 두께의 책은 분명히 분권되었어야 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책은 크게 환상/풍자/추리/공포의 네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추리소설과 공포소설만을 줄곧 써왔던 작가로만 알았다면 일단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 분류에 놀랄것이다. 하지만 책을 차근히 읽어본다면 네 부분 모두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데에 더 놀라게 될 것이다. '모르그가의 살인' 이나 '윌리엄 윌슨' 이 포함된 추리나 '검은 고양이' 로 대표되는 공포는 차라리 구차한 언급을 하는 것이 작가에 누가 되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그렇담 환상이나 풍자는 무엇이란 말인가. 환상에 속해 있는 소설들은 판타지 보다는 오히려 과학소설에 가깝다는 느낌을 받았다. (정확히는 요정 등이 나오는 판타지 소설 반에 열기구 등을 분석한 과학 소설이 반 정도 된다는 느낌을 받았다.) 일견 지금의 베르베르를 연상케 하는 소설들이 많았다고 하면 믿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150여년전의 작품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열기구 보고서 같은 혀를 내두르지 않을 수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풍자소설의 경우 시대상을 반영하는 요소들이 많아서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풍자소설이 그 시대의 요소만 있는 것도 아닐 뿐더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풍자라는 양식과는 일견 다른 측면이 있어 큰 거부감 없이 읽을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포의 소설 전집을 읽으면서 배운 점이라 한다면 부분으로 전체를 설명하려는 우를 범하는 일이 없어야 겠다는 것이다. 포의 소설은 '모르그가의 살인' 처럼 항상 주도면밀함이 돋보이는 것도 아니고 '검은 고양이' 처럼 항시 어두운 심리묘사가 주를 이루지도 않는다. 그는 악마와 요정에 대해서 자유스럽게 언급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기 신념이 확연한 사람이며 과학적으로 기구에 대한 보고서를 쓸 수 있을만큼 과학적 지식 또한 일반적이 수준을 넘어서 있다.그간 몇몇 소설들도 굳어진 포의 이미지와는 다른 모습을 많이 발견할 수 있었다. 이게 바로 전집을 읽는 재미고 작가를 읽어가는 재미가 아닌가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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