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실에서 만난 붓다 - 불교 명상과 심리 치료로 일깨우는 자기 치유의 힘
마크 엡스타인 지음, 김성환 옮김 / 한문화 / 2019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진료실에서 만난 붓다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진행하면서 나는 크나큰 스트레스에 휩싸였다.
동생이 아이를 돌봐줄 수 있게 되어 현장실습을 하게 되었고,
실습처를 집 가까운데에서 구하게 되었고,
실습처 슈퍼바이저분들은 친절하고,
센터의 아이들도 모두 좋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언가가 잘못될 것이라는 불안감에 사로잡혀서 밥도 잘 먹지 못하였고, 잠도 잘 자지 못하였다.

또한 한없이 예민해져서 다른 가족들에게 까지 피해를 주었다.

(아직 불안증 이유는 무엇인지 모르겠다.)

 

수업을 같이 듣는 사람이 있었다면 덜 불안했을까?

교수님께서 다시 제본을 하지 않고, 서류를 수정할 방법이 있다고 알려주셨다면 덜 불안했었을까?


이러한 일련의 사건을 겪으면서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떻게 불안감같은 감정들을 내려놓을 수 있을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명상이나 자기 암시같은 것에 관심이 많이 생겼었는데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저자는 명상을 40여년 동안 해온 사람이다. 또한 정신과 전문의이다.
자신의 명상을 하면서 겪었던 일이나 상담에 명상을 적용 하며 겪은 일들을 불교의 팔정도에 따라 사례제시를 해 주었다.
나는 저자의 말에 따라 들숨과 날숨에 집중하는 호흡을 해보기도 하고, 나의 현재 감정 상태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하였다.

 

하지만 가장 처음 나온 정견과 정사유부터 어렵다고 느껴졌다.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없기도 하고,

다른 사람이 나를 객관적으로 봐준다고 하더라도 의심이 들기 때문이다.


명상이 좋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왜 좋은지 구체적으로 알 수 없었다. 그렇지만 사례들을 보면서 나도 어서 명상을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나는 실습을 하면서 내 마음 상태를 어떻게 대처했어야 하는지 조금 깨달을 수 있었다.


이 책에서 하고자하는 가장 중요한 말은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인식하고, 그대로 인정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자신의 상태를 바꾸려는 데에서 부터 불안과 고통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단순한 진리가 가장 어렵다.


사실 명상에 대해 한국어로 된 책을 먼저 찾아보고 접했다면 어땠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불교에 대해 너무 무지했기 때문이다. 저자가 사례를 제시 해주면서 잘 설명해주고 있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글이다 보니 체득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명상에 집중하는 방법도 사람마다 다르다. 어떠한 방법으로 명상을 하며 내 마음과 만나야 할지 고민을 해 보아야겠다.

 

 


우리는 삶의 상당 부분을 미래에 대한 생각이나 과거에 대한 회상에 허비한다. 하지만 현실로부터의 이 같은 이탈을 끊임없는 괴리감과 불안감만 양산할 뿐이다. 정신없이 삶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과거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느라 우리가 실제로 지닌 전부인 '지금 여기'를 잃어버리고 만다.

고통스러운 감정들은 몸의 감각만큼이나 유용한 명상의 대상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내적 생활에 대해 개방적이고 수용적이고 호기심 어린 태도를 계발하는 것보다, 자신의 감정들을 장애물처럼 취급하는 데서 종종 더 편안함을 느낀다.

힘을 지나치게 쓰면 마음이 불안정해지고, 힘을 너무 약하게 쓰면 마음이 무기력해지는 법이니라. 네 힘을 균형 잡힌 상태로 유지하고 마음의 기능들을 알맞게 조율한 상태에서 관심을 한 곳에 집중해야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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