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D다 - 나눔 디자이너 배상민의 세상을 바꾸는 크리에이티브
배상민 지음 / 시공사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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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케이블 티비에서 보게 된 배상민 디자이너의 강의.

중간에 보게 된 그의 이야기가 좀더 알고 싶다는 생각에서 책을 선택해서 읽었다.

어린(?) 교수+잘 나가는 제품 디자이너에서 디자인이 나눔이 되는 일로의 변화를 추구한 그의 이야기는 큰 울림이 있다. 언뜻 잘 난(?!) 사람이니까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 잘 났다고 다 나누고 사는 것은 아니므로. 그의 생각의 변천사를 알고 싶었고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누가 뭐래도 잘 났고 잘 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한 그에게 일단 박수를 보낸다.

정상의 위치에서 다시금 자신을 돌아보고 처음 꾸던 꿈을 실천하기 위해 기득권을 던지고 꿈을 따라 실천하고 사는 지은이가 참으로 멋지다.

나눌 것이 없는 사람은 없다는 그의 말에 공감하면서 내가 할 수 있는 나눔은 무엇인가 생각하게 한다. 책 속에서 기억해 두고 싶은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디자인에 정답은 없으라 평가는 존재한다. 평가의 기준은 세가지로
1. 이성적 판단과 논리적인 결정이 가능한 부분으로 제품의 목적인 기능을 잘 수행해야 한다. 다자인의 상업성, 내구성, 생산가능성이다.
2. 아름다워야 한다. 물론 미의 기준은 주관적이나 특정 기능을 근거로 한 절대미가 아닌 그 제품이 요구하는 최선의 미라는 것은 판단 가능하다.
3. 상징성이 있어야 한다. 재미있는 스토리나 감정적인 컨텍스트, 사회적 이슈, 등과 같은 상징성이 있으면 더 좋은 디자인이라 볼 수 있다.가격 결정은 인간의 욕망이다. 딱! 맞는 이야기.
굿 디자인의 세가지 요건은 기능, 미학, 상징이다.
1. 기능적인 측면에서 제품은 자신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사용의 불편함이나 안전성의 문제가 없어야 하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면 더욱 좋다.
2. 미학은 아름다움의 축면이며 디자인의 기본이다. 아름다움은 주관성이 강하지만 디자이너는 주관적을 것을 객관화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3. 상징은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요건으로 제품에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상징의 형식은 내러티브일 수도 스토리텔링일 수도 있다. 의미가 있고 그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을 때 제품은 살아 있는 유기체처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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