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것을 기다리는 시간 - 한 시골교사의 희망을 읽어내는 불편한 진실
황주환 지음 / 생각의나무 / 2011년 3월
평점 :
품절


읽는 내내 한 장마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책이었다. 

휴~ 학교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알았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이 책을 쓸 때 지은이는 얼마나 많은 생각들을 햇을까? 현직 교사로 현장에서 생활하면서 자신을 반성하면서 쓴 이 책은 어느 장 하나 뺄 것 없이 모조리 다 꼭! 기억하면서 고쳐 나가야 할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다. 

아마도 이 책을 읽으면서 아무런 동요가 없다면 심하게 말하면 생각이 없는 것이던가, 아님 권력에 매인(?!) 사람이라 그럴 것이란 생각이다. 

사람들이 쉽게 하는 말 중에 "문제 어른은 있어도 문제아는 없다."고 한다. 그런 것처럼 학교 역시 마찬가지란 생각이 든다. "문제 선생님이 있기 때문에 문제 학생이 있다."고. 

학생들이 점점 더 거칠어지고 말을 안 듣는다고 탄식들을 하지만 진실로 자신들을 보듬는 선생님께 버릇없이 구는 학생은 없다. 자신을 존중하고 한 인격제로써 대우하면서 서로 성장하기를 원하는 선생님들께 좋지 않은 행동을 할만큼 우리 학생들이 어리석지 않기 때문이다.  

입시 위주로 심신이 피례해진 그들을 보듬을 사람도, 치유해 줄 사람도 선생님이시기 때문이다. 하루 종일 학교로 학원으로 돌게 되는 우리 학생들은 늘 선생님과 함께 한다. 

학교든, 학원이든. 그 교육 장소에 계시는 선생님들께서 우리 학생들을 제대로 대우한다면 훌륭한 어른으로 성장할 재목들이기 때문이다. 

공부가 즐겁고 성적이 인생의 전부를 좌지우지 하지 않는 그런 환경이 얼른 만들어지면 정말 좋겠다. 공부가 좋은 사람은 공부를, 그림이 좋은 사람은 그림을, 목수 일이 즐거운 사람은 목수 일로 자신을 책임지면 평생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그런 나라가 대한민국이면 정말 좋겠다.  

그 길로 나아가는 지름길은 학교 교육이 제자리를 잡는 것인데... 

어른들이 지금보다 더 정신 바짝 차리고 살피면서 바꿔 나가야 할 것라 생각한다. 

대한민국 어른 누가 읽어도 좋을 정말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기억에 남는 글은 다음과 같다.

"어머니가 병들어도 아이들은 밥을 굶지 않고 아버지가 실직해도 아이들이 삶을 포기하지 않는, 말하자면 부모의 능력에 따라 세상 모든 아이들이 차별 받지 않는 '공정으로서의 정의'가 실현되는 사회를 말이다. 이것이 상식이 되는 세상을 말이다!" 

"사르트르는 전문가와 지식인을 구분했다. 실용적 지식을 가진 전문가는 지배 계급의 이익에 맞추어 탄생했지만, 그 전문가가 지배 계급에 봉사하기를 거부할 때 비로서 지식인이 된다. 그래서 지식인은 자기의 계급 이익을 배반했다는 점에서 모순된 존제를 자청한 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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