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어 지식채널 e 3 - 세상을 보는 다른 눈 주니어 지식채널 3
EBS 지식채널ⓔ 지음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절판


재미있게 읽은 책이라 계속해서 사고 있는 데 이번이 세번째로 앞의 두 권과 마찬가지로 참으로 유익한 내용으로 하나 가득이다. 

세번째 다뤄진 주제는 "사회"로 우리가 설명하기 어려운 내용들을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지루하지 않게 잘 만들었다. 편집도 그렇고 나눔도 그렇고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하면서 준비한 것이 눈으로 보이고 마음으로 느껴지는 책이다.

1. 피리 부는 사나이-광고의 홍수 속에 사는 우리들에게 주의를 주는 데 맘 상하지 않게
2. 망각의 의자-의자라는 도구를 이용하는 우리에게 그 의자가 주는 해로움(닫힌 사고)에 대해조근조근 설명하고 있다.
3. 폭력의 법칙, 4. 공습, 특히 5. 두 명의 대통령-아브라함 링컨 이야기는 솔직히 내게도 충격이다. 한 사람의 이중성에. 역사를 바로 아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정신이 번쩍 났다.
6. 세상에서 가장 창의적인 직업-어머니의 위대함을 다시금 한 번 더 느끼게 하는 이야기
7. 늑대들의 합창-새로운 지식 하나! 늑대들의 우두머리는 힘이 센 강자가 아니라 공동체 생존이라는 사실. 먹이를 찾아 홀로 떠나고 그를 위로하는 남은 늑대들. 무섭게 보이기만 하는 늑대들에 대해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다. 8. 두 얼굴의 사나이- 퓰리처 그는 정말 대단한 인물이다. 언론의 명예와 수치, 그 둘을 우리 모두에게 알게 한 사람이므로
9. 파블로 카잘스의 콘서트-음악의 위대함과 한 개인의 올바른 정신이 어떻게 발전하는 지 알 수 있다. 10. 바타와 삼부, 곰보수레와 바트델거-외국인 근로자들에 대한 생각이 많이 바뀌고 앞으로도 더욱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길 기원한다.
11. 어머니께 보내는 편지-전쟁의 무서움과 자신을 지킬 수 없을 때의 타의에 의한 휘둘림이 어떠한 지 잘 느끼게 하는 이야기이다. 12. 우라늄-마리 퀴리의 멋진 삶이 우리의 표본이다. 자신이 지는 능력을 백분 발휘하여 전 인류를 위해 봉사하고 성 차별이 극심한 시대에 여성성을 지닌 한 위대한 인간  13. out of use-용도 후 폐기,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게 하는 이야기
14. 세상을 바꾸는 사소함의 힘-"깨진 유리창 법칙", 모든 것은 작은 것에서 부터 비롯된다는 것. 작은 선함도 작은 악함도. 15. 납세자-좋은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생각하게 하는 꼭지이다. 17. 빛의 전쟁-위대한 발명가 에디슨에 대해 실망하게 하는 뒷 이야기. 아쉽다.
17. 투명인간-통계에 잡히지 않는 사람들을 투명인간으로 했는 데 그들이 속하지 못하는 슬픈 이야기
18. 국부롤 1권 제11장-아담 스미스 하면 떠오는 문구는 "보이지 않는 손"이다 그러나 우리가 미쳐 알지 못했던 그의 이야기. 자본가들에 대한 그의 견해 

"그들이 제안하는 상업적 법률,규제들에 대해서는 항상 큰 경계심을 가져야 하며, 오랫동안 신중하게 검토한 뒤 채택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들의 이익은 공동의 이익과결코 일치 하지 않으며, 심지어 사회를 기만하고 억압하는 것이 그들의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19. 파키스탄의 아이, 이크발-어린 노동 운동가. 왜 어린 그가 노동운동을 하다 총에 맞아 죽어야만 했는 지 깊이 생각해 봐야 한다.
20. '유럽의 문제아'였던 나라-핀란드가 현재 얼마나 멋진 나라가 되었는 지, 우리도 배우고 따라 해야 할 것이다. 

 "모두에게 공개되는 국민 개개인의 소득과 세금" 핀란드의 힘은 신뢰라는 깊은 뿌리와 평등이라는 튼튼한 줄기에, 교육이라는 무성한 잎을 달고 있기에 국가경쟁력 1위라는 꽃을 피울 수 있는게 아닐까?  

참으로 배울 게 많은 세상이고 끝없이 배워야 하지만 새삼 또 책은 꼭 읽어야 한다는 것을 느낀다. 학교에서도 배우지 못한 역사 속 뒷 이야기들을 알 수 있어 더욱 더 좋았다. 

믾은 이들에게 사랑 받을만한 책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