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구 큰작가 조정래의 인물 이야기 4
조정래 지음, 김재홍 그림 / 문학동네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린 시절엔 교육을 왜 받아야 하는 지,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저 부모님들이 하라고 하니까 잘 하면 이뻐해 주시니까, 원하는 선물을 받기 위해서 등등...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 정말 공부가 중요한 이유를 알게 된다.

우리 나라 사람으로 온전히 살기 위해 다른 나라로 부터 나를 제대로 지키기 위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늘 깨어 있으려 한 김구 선생님은 우리 나라를 되찾는 방법으로 교육을 중요성을 강조 하셨다. 

"배워야 머리를 깨치고 머리를 깨쳐야 애국심이 생기고 애국심이 생겨야 국민이 한마음으로 단결하고 국민이 뭉쳐야만 구국의 길이 열린다."       

현재를 생각해 봐도 자신의 나라를 온건히 지키고 발전 시키기 위해선 여전히 공부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리 자라는 어린이들에게 무조건 공부해야 한다고 하기 보단 이 책을 읽도록 해서 그 이유를 생각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또한 역사적인 사실을 교과서라는 것을 통해서 외워야 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전에 책을 읽으면서 역사를 배우고 익힐 수 있다면 더 할 나위 없는 좋은 일이라 생각한다.

이렇듯 책을 읽으며서 배운 이야기들이 어느 날 교과서에서 나온다면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기에 좀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고 유적지를 방문하면서 새롭게 다가올 것이다.

요즘은 방학이면 부모님을 따라 여기 저기 많은 곳을 여행하게 되는 데 그때 박물관을 가도 좋고 중국 임시정부 같은 곳을 방문해도 좋을 것이다.

"과거는 현재를 지배하고 현재는 미래를 지배한다."고 한다.

때문에 우린 과거에서 배우고 익혀 잘 한 것은 더욱 발전 시키고 잘못 된 것은 되풀이 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다시금 다른 나라에 의해 어떤 형태로도 구속 받지 않기 위해 우리 어린이들을 멋진 사람으로 자라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 방법 중 좋은 방법이 훌륭한 선조들의 삶을 보여 주는 것인데 이 책은 그런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