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4 - 청룡을 타고 비상하는 2024를 기원하며!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해마다 빅 데이터와 FGI를 동해서 우리 나라 흐름을 알기 위해 읽는 책이다.

늘 책 제목을 정하는 데도 정성을 다 하는 것을 느끼게 한다.

2024도 역시 전반적인 흐름과 방향성을 잘 정리해서 보여주니 편하게 파악할 수 있어 좋다.

Chat GPT에 사람들의 기대와 염려까지 잘 정리되어 있어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발전하는 IT 분야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적응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우리는 어떤 방향으로 준비해야 할 지... 생각하게 한다. 의미가 확대된 말들도 있고 처음 알게 되는 뜻도 있어 재미도 있고 공부까지 돼서 좋다.


유연함을 갖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은 다음의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는 변화를 피하지 말고 마주하는 마음가짐, 둘째는 변화를 마주한 경험 속에서 학습하려는 마음가짐이다.”

종이 인쇄물을 읽을 때 인간은 깊이 있는뇌의 회로를 사용하는 반면, 디지털 매체를 읽을 때는 훑어 보기식의 회로를 사용한다.”

우리는 구별되기보다, 연결될 때 더 큰 가치를 만든다.”

과거 팝업 스토어가 특정 기간 동안 제품을 판매하는 임시 매장의 개념이었다면, 이제는 한정된 기간 동안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그 의미가 확장되고 있다.”

글로벌 유통업체들이 무인점포 시장을 확장하는 것은 인건비 절감은 물론 장기적으로 인력 부족 문제가 예상되니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팝업 스토어란 사람들이 붐비는 특정 장소에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을 뜻한다.”

프롬프트란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채널이자 방식, 그리고 AI와 말을 주고받는 연속적인 질문과 대답의 과정을 지칭하는데, 생성형 AI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성을 포괄한다.”

인공지능은 자신의 결과물을 스스로 평가하지 못한다. 최종적인 판단과 선택은 결국 인간의 몫이다.”

요즘 사람들 특히 젊은 사람들은 완벽을 추구한다. 외모, 학력, 자산, 직업, 성격, 특기 등(여섯 가지가 넘을 수도 있다) 모든 특면에서 약점 없는 사람을 선망한다.”

디스는 무례하다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disrespect’의 줄임말로서, 상대의 약점을 공격하고 과오를 비난하는 등 상대의 정신을 무너뜨리는 행동을 의미한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이 리서치업체 엠브레인과 함께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39세 미혼 인구 중 직장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의 출산 의향은 60.2%로 나타난 반면, 직장 만족도가 낮은 사람들의 출산 의향은 45.2%로 확실한 차이를 보인다.”

스핀 오프는 사전적 의미로는 누에고치에서 실을 잣듯이 파생되다’‘(원심력으로) 분리하다라는 뜻이지만, 콘텐츠 제작의 영역에서는 원작을 중심으로 작품이나 캐릭터가 파생되는 현상을 지칭한다. 이제 스핀 오프 개념은 브랜드, 기술, 조직 관리 그리고 개인의 경력 개발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본관의 과거 이야기를 다루는 프리퀄과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는 시퀄’, 새로운 캐스팅으로 시작하는 리부트까지 모두 넓은 의미에서 스핀오프의 범주에 포함된다.”

디토는 나도’, 혹은 이하 동문이라는 의미다.”

결구 우리가 지향해야 할 도시의 방향성은 이 도시가 얼마나 근사한 것을 보여주고 있는가?’보다는 이 도시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가?’로 도시를 정의하는 일이다. 활력 넘치는 리퀴드폴리탄을 만드는 것은 인구 소멸 도시를 살리는 것에서 나아가 다양성창의성측면에서 성장판이 열린 도시를 만드는 일이다.”

돌봄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때다. ‘아이를 돌보는 것은 부모의 커리어를 돌보는 것이고, ‘고령자를 기술의 도움을 받아 보살피는 것은 그들의 인간적 존엄성을 지켜주는 일이다. ‘직원을 배려하면 조직의 미래에 대한 투자가 된다. 마음을 이해해주면 장애인도 사회에서 어울려 살아갈 수 있고, 동네 주민이 편하면 나 역시 편안한 날들을 누릴 수 있다.”

낸시 폴브레 메사추세츠대 경제학과 교수믐 보이지 않는 가슴에서 자본주의를 이끌어 경제성장을 추동한 것이 자신의 이윤을 좇는 보이지 않는 손이었다면, 개인주의 사회에서 삶의 질을 결정하는 경제적 조건은 다른 사람을 돌보려는 보이지 않는 가슴이라고 지적한다. 이렇듯 삶의 지속을 추구하는 중요한 열쇠는 돌봄이다. 돌봄을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해나갈지에 대한 의지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