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모든 전쟁의 역사 - 전쟁의 기원에서 미래의 전쟁까지, 한 권으로 읽는 전쟁의 세계사
제러미 블랙 지음, 유나영 옮김 / 서해문집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쟁은 있어서는 안될 일인데 아는 게 없어서 어떤가 하고 읽어 봤는데 다 읽고 나니 책 이름 정말 잘 지었다는 생각이다.

진짜 왠만한 전쟁에 관해서 다루고 있는 것 같은데 진짜 잘 안 읽어진다.

잘 알지도 못하는 전쟁 이야기이기도 한데다 굉장히 개괄적이라는 느낌을 받는다.

개인적으로 전쟁을 안 겪어보기도 했고 전쟁 게임 같은 것도 해 본 적이 없어 그런가???

진짜 잘 모르겠다. 어쨌든 문젠 국지전이든 국가전이든 전쟁은 있어서는 안될 재앙이라는 것.

책 종이를 좀 얇은 걸 사용하든 아니면 판형을 좀 더 키우든 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

책이 잘 펼쳐지지 않아 읽는데 불편하다, 가편집 안 해 봤나???


"실제로 방어 장비 확산은 예로부터 무력 충돌로 이해했던 방어가 한층 더 광범위한 의미를 띠게 된 현실을 반영한다."

"새로운 무기, 기술, 전술은 기존의 군사 관행과 구조에 적용할 수 있을 때 가장 - 그리고 기존의 사회, 정치, 구조를 바꾸지 않아도 될 때는 더더욱 확실히 - 효과를 발휘했다."

"항공기는 국경에 대한 온갖 관념을 순식간에 무용지물로 만들었다. 이제는 나라 전체가 국경 지대가 되고, 전시에는 모든 장소가 똑같은 정도로 공격에 노출된다."

"1945년 이후 냉전이 핵무기 대치로, 수소 폭탄 개발로, 그 다음에는 대륙 간 로켓 개발로 급속히 이어졌듯이, 2014년 이후 되살아난 냉전 역시 사이버 전쟁, 극 초음속 무기, 우주 전쟁 영역으로 급속이 이동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