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은 어떻게 뇌를 망가뜨리는가 - 최신 신경과학이 밝히는 괴롭힘의 상처를 치유하는 법
제니퍼 프레이저 지음, 정지호 옮김 / 심심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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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는 맞으면서 자라는 게 당연하던 때와는 환경이 문화가 너무 다른 요즘이다.

그때 방법이 옳았는지 아닌 지는 잘 모르겠지만, 외려 그땐 문제가 지금 보다 덜 하다 느껴지니까.

아이를 한 명만 낳아 키우는 지금이 문제는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느껴지는 것은 왜 일까?

왕따니, 학교 폭력이니, 아동 성추행, 청소년 자해, 자살 같은 엄청난 일들이 왜 없어지지 않는 것일까? 그게 참 이상했는데 이 책을 보니 조금은 알 것도 같다.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고 둘 다 문제를 가지고 있으니 해결을 해야 하는 데 그게 참....

어린이는 사랑으로 키워야 한다고 하는 데 그 과학적 근거를 이 책에서 알 수 있다.

보이는 상처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곳 뇌에 난 상처도 치료해야만 건강한 마음과 몸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을.

마음 - 뇌 - 몸이 온전히 건강한 삶을 살기 원한다면, 괴롭힘을 겪은 후 자신을 자책하고 우울해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읽어 볼 것을 권한다.


안타깝게도 우리 인간들은 사는 내내 습관처럼 서로에게 모욕을 준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최근까지 이런 행동이 괴롭힘을 당하거나 괴롭힘을 가하는 사람 모두에게 신경학적으로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

괴롭힘은 조용히 뇌손상을 야기한다. 신경학적 발달 과정을 방해하고, 뇌의 회로망을 꺼서 학습 속도와 개인적 성취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가해자들이 판을 칠 수 있는 이유는 사람들이 침묵하기 때문이고, 사회적으로 목소리를 내는 데 두려움이 조성되기 때문이다.“

미묘한 공격은 성차별적, 인종차별적, 동성애 혐오적 농담을 할 때 발생한다.“

학대는 훈계, 동기 부여, 열정, 심지어는 사랑 같은 이름으로 바뀐다.“

지난 10년 간의 연구에 따르면 둔탁한 도구나 끈으로 아이를 때리는 것은 물론 손바닥으로 엉덩이를 때리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아이큐가 내려가고 성장 발달에 지장이 온다고 한다.“

뇌가 위험에 대처하려고 나서면서 학습 및 기술 발달은 돌연 멈추게 된다.“

괴롭힘과 관련된 모든 뇌는 치유가 필요하다.“

”10대에게 또래 집단 앞에서 모욕을 주는 일은 이들의 발달하는 뇌에 최악의 짓을 저지르는 것이다.“

밀 그램은 사람들이 스스로의 도덕적인 판단과 소망에 반하는 행동을 할 때, 두려움에서 또는 협조적으로 보이고 싶다는 욕망에서 복종을 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권위에 대한 복종을 우리 본성인 공감으로, 비판적인 사고로, 본능에 대한 깊은 신뢰로 바꾸려면 내부 혁명이 필요하고, 학대의 명령을 거부하려면 집중적인 뇌 훈련이 필요하다.“

우리 뇌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고정형 사고방식을 성장형 사고방식으로 바꾸고 싶다면, 지속적인 학습이라는 말을 주문처럼 외우면 된다. 노년까지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싶다면 평생 배움의 길을 걷는 것이 게임 체인저가 된다.“

괴롭힘 또는 학대의 대상이 되지 않더라도 학습된 무기력은 생겨날 수 있다. 단순히 학대외 괴롭힘의 장면을 목격하는 것만으로 모욕과 불안, 덫에 갇힌 느낌이 들 수 있다. 이런 유독한 감정은 반복적으로 일어나 만성이 되는 경우 우리 뇌에 특히 해롭다.“

애로스미스-영의 믿음에서 주목할 사항은 아이를 바라보는 관점이 도덕적 평가에서 벗어나 신경과학적 측면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자신을 해방하라. 의도적인 연습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뇌를 다시 연결할 수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대와 방치로 인한 피해는 개인마다 현격하게 차이가 난다‘.“

괴롭힘의 패러다임에서 잘못된 밑음은 일단 신체적으로 아이를 보호하면 그 아이가 괜찮을 거라는 생각이다. 아이는 이제 안전하다는 의식이 사람들을 지배한다. 이것은 완전히 역행적 사고방식이다. 이미 아이의 뇌는 학대로 인해 병들어 왜곡되었기 때문이다.“

메르체니치는 여성이 임신 중 배우자의 학대, 중독, 가난 등 스트레스 상황을 겪을 경우, 뇌와 몸의 유전자 발현이 고위험 생존 모드로 설정된다고 지적한다.“

의학은 괴롭힘과 학대로 상처 받은 몸을 치유하겠다고 나서지만 괴롭힘과 학대로 상처 받은 뇌를 치유하는 경우는 (전혀) 없다.“

뇌는 몸의 감정에 의존하여 합리적 결정을 내리며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몸과 연결된 분리할 수 없는 기관이다.“

새로운 신경망을 구축해서 뇌를 신경학적 정상 상태로 복구하는 것은 힘들고 느린 과정이기 때문에 보모와 교사는 공감하고 인내하며 이들을 이해해야 합니다. 뇌를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데는 보통 1년 미만의 시간이 걸린다.“

성폭력을 겪은 아동들은 감금되었다 풀려난 사람들과 비슷하게 자신들의 가해자와 정서적으로 양뱡향의 관계를 맺는데, 이들도 풀려난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스톡홀름증후군을 겪는다.“

공개적인 모욕보다 청소년의 뇌에 더 위협적인 것은 거의 없다. 그것은 강력한 무기다.“

자신을 학대한 사람들의 이름을 기록하는 순간이 우리가 힘을 되찾는 순간이다.“

도이지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 ’신체 운동과 학습은 서로 보완하면서 작용한다. 신체 운동은 새로운 줄기세포를 만들고 학습은 이들 세포의 생존을 늘린다.“

공감은 치유력이 있지만 동정은 수치심을 유발하기 쉽다.“

고든의 말처럼 사랑은 뇌를 키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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