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에도 순서가 있다 - 이코노미스트 홍춘욱
홍춘욱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 관련 책은 처음 읽어 본다. 그래서 기본적인 내용들이 궁금했고 전체 개괄이 필요했는데 그 목적에 딱! 맞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20대부터 50대까지 그 연령 급여나 상황에 맞춘 것으로  잘 읽히고 이해하기 쉽게 쓰여 투자 관련 관심 있는 초보자라면 읽어 볼만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전체를 조망한 내용이라 충분히 익히고 스스로 선택해서 실행해야 하는 것이 관건이고. 

각 장별로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답은 가정법으로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니 이해하기 어렵진 않을 것 같다.

책 내용 중 35, 67, 131, 163쪽에 글자가 제대로 인쇄되지 않은 부분이 거슬린다.

또 하나는 종이를 필요 이상으로 두꺼운 것을 사용한 거. 왜 그랬을 지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겟음. 적은 분량을 늘리려고? 흠~ 좀 이상하다. 왜 그런 선택을 했는 지...


"20대는 반반 투자: 한국 주식과 미국 국채, 30대는 투자3분법 : 한국주식, 미국주식, 미국 국채를 1/3씩, 40대는 탈무드 투자법 : 주식, 채권, 리츠 1/3씩, 50대는 투자 4분법: 한국주식,미국국채, 리츠, 금"

"상장지수펀드란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는 펀드를 뜻한다. 코덱스 200 혹은 타이거 200은 코스피 200 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TF 중에는 배당금을 지급해줄 뿐만 아니라 배당금을 자동으로 재투자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바로 TR이 붙어 있는 ETF들입니다."

"주당 순자산가치(BPS)란 어떤 기업의 순자산가치를 발행주식 수로 나눈 것"

"주식의 바닥 여부를 판단할 때는 신용융자의 급격한 감소 및 PBR의 레벨을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며, 반대로 주식의 천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용융자의 급격한 증가 여부와 연기금의 매매 그리고 대규모 IPO의 증가를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입니다."

"어떤 나라에 대한 투자를 고민할 때는 제일 먼저 나라가 민주주의 국가인지, 두 번째로는 총요소 생산성이 꾸준히 향상되는 혁신국가인지를 꼭 점검할 필요가 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한국이나 미국 그리고 덴마크, 이스라엘 같은 나라가 좋은 투자 대상"

"다가구주택이 단독주택으로 분류되는가 하면 각 가구를 나눠 매매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