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천의 공부 - 어떻게 배우며 살 것인가
최재천.안희경 지음 / 김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재천 교수님이 평생 어떻게 공부하고 방향을 잡고 살아 왔는지가 잘 드러나는 이야기이다.

본인 스스로 운이 좋았다고 이야기 하지만 끊임없이 하고자 하는 공부를 하면서 자신의 길을 걸어 온 사람의 이야기는 들어 둘만 하다.

공부는 평생해야 하는 일이지만 어느 순간 잊고 멀어지는 게 공부이기도 하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경험과 논리가 잘 드러난다.

경쟁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내가 주인이 되는 공부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 제일 기억에 남는다.

우리 나라의 교육은 언제쯤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지...

가르치는 일을 조금이라도 하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 보시길 권한다.


"알면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하는데요. 자꾸 알아가려는 노력이 축적될수록 이해하고 사랑할 수밖에 없어요. 공부와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입니다."

"긍정심리학의 대가 미하이 칙센터미하이는 '사회적 고통은 과목별로 오지 않는데 아직도 교실에서는 20세기 방식으로 가목별로 가르친다. 그 점이 오늘날 복합적으로 융항합는 사업 사회에서 살아갈 방법을 찾기 힘들게 한다."고

"아이를 가르쳐서 무언가를 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세상을 보고 습득하도록 어른이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 그것이 바로 교육입니다."

"과학 중에 물리학은 수학을 수단으로 쓰고요. 생물학은 수학을 몰라도 공부할 수 있는 분야인데 수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으면 상당히 유리합니다."

"우리에게는 문제를 인식하고 숙고할 시간이 충분히 있어요. 그러니까 '어떤 자원을 동원해서 어덯게 문제를 풀어나갈까'를 가르쳐야 하는 데, 우리는 주어진 문제를 한정된 시간 안에 어떻게 푸는지를 가르치죠."

"교육은 아이들이 지닌 잠재력이 드러나도록 과정을 다듬고, 흥미가 일어나도록 누구에게나 기회를 줘야 하죠. 모르는 사이에 공부하고 있듯이 마음이 우러나도록요."

"토론을 잘하려면 말이 짜임새 있어야 하고 논리적 사고를 해야 하니 글쓰기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하고 논리적 사고를 해야 하니 글쓰기 훈련이 되어 있어야 하고요. 글을 잘 쓰려면 책 읽기가 필요한 거죠. 그러니까 읽기, 쓰기, 말하기인데, 결국 말하기에 방점이 찍힙니다."

"실수한 사람을 꾸지지 않는다."

"다위은 '내가 중요하다. 내가 변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내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중심이다. 내가 그 주제다'를 과학적으로 설명한 사람이다."

"자연과학 연구는 무조건 비교해야 합니다. 대조군이 있고 실험군이 있고요. 실험군에 뭔가 조건을 바꿔줬을 때상대적으로 유의미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밝히고, 어떤 요인이 작용했는지를 설명해야 해요."

"식물은 씨앗을 자기 그늘에 뿌리지 않습니다. 가능한 한 멀리 내치죠. 그래야 씨앗도 뿌리를 내리고 서로가 잘 자랄 수 있어요."

"동물의 세계에는 선생님이 없는 것 같아요. 선생님이 있어도 적극적으로 갈츠지 않습니다. 선생님은 그냥 거기 있고 아이들이 보고 배웁니다."

"벤저민 플랭클린이 '나에게 말로 하면 잊을 것이고, 갈츠져주면 기억할 것이며, 참여하게 하면 배울 것이다."라고 

"학생이 등록금을 내지 않는다는 방안에 적극 동의합니다. 어차피 현재의 고등 교육이 존재하는 이유가 2차, 3차 산업 인력 공급에 주력하고자, 태생적으로 2차 산업의 노동력을 공급하기 위해 현대의 학교 시스템이 설립되었습니다. 지금은 대학도 시장이 필요한 지식을 가르치는 데로 집중되어가고 있는데, '굳이 학생이 돈까지 내면서 대학을 다녀야 할까? 늘 의문이 있었어요. 이윤 대부분을 수령하는 기업이 어느 정도 등록금을 부담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오늘 나의 존재가 오랜 시간 속에서 형성되어 왔고, 너른 공간 속에 퍼져 있음을 알아치라게 될 거에요. 나의 안녕을 위해 지구 전체가 안녕해야 된다는 각성으로 공존의 미래를 건설해가는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