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화 : 더 높은 차원의 삶을 위하여 배철현 인문에세이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대한 인간"시리즈 4권 중 마지막 권이라고 하는데 난 이 책이 처음이다.

선물 받은 책으로 내용이 어떤 것인지 모르고 읽기 시작했는데, 나한텐 좀 어렵다.

먼저 발간된 책들을 다 읽고 넘어 왔으면 좀 쉬웠을까???

인도-이란어를 공부한 분이라서 그런지 내용 중에 많은 부분이 드러난다. 

위대한 인간? 생각도 해 본 적이 없었는 데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해 봤다.

위대한 인간이란 어떤 사람을 말 하는 것일까? 하는 것과 위대한 인간이 되어야 하나? 하는.

읽이면서 새롭게 알게 되는 것도 있고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것도 있긴 하지만 나에겐 조금 버거운 이야기들이다. 하나 "인간이 자발적 수고 없이 변하지 않는다'는 말엔 백퍼센트 공감! 

한 번은 읽어 볼만한 내용이다. 그래도 어렵다. 난.

 

"학은 과정일 수 밖에 없고 잠정적으로 참이다. 오늘날 우리가 아는 지식은 내일 밝혀질 지식에 의해 대치되거나 거짓으로 판명될 것이다. 과학은 그 사실을 인정하는 겸손을 가질 때 비로소 참된 과학이다."

"우리의 생각과 감정이 몸의 움직임에 영향을 주듯이, 몸을 지탱하고 움직이는 방법이 우리의 사고와 감정에 영향을 준다."

"동지는 역설적이다. '밤의 길이가 가장 긴 날'이지만 동시에 '밤의 길이가 짧아지기 시작하는 날'이기도 하다."

"외로움은 불안이며 두려움이지만 고독은 고요이며 온전함이다. 고독은 자신을 천재로 둔갑시키는 학교다."

"본질은 내 존재가 구축할 변화무쌍한 조형물이지 불변의 진리가 아니다."

"만물은 빛을 통해 개별적으로 그리고 독립적으로 존재한다. 그리고 빛을 통해 없음에서 있음으로 변모한다."

"절제는 자신에게 반드시 필요한 몇 가지를 가려내는 지혜며, 그것만이 자신의 소유로 즐거워 하는 마음이다. 자신이 소유한 것을 소중하게 여기고 즐기는 사람이 부자다. 내 소유가 아닌 다른 사람의 소유를 부러워하고 탐하는 욕심은 모든 불행의 시작이다."

" '잘'이란 부사는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최적인 상태를 의미한다. 온전한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 인격의 완성이며,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소중한 자산이 되는 길이다."

"영어 'oriental'에는 '보호받고 지도받아야 할 하등한 존재'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희망은 내가 원하는 것이 있고 그것을 추구할 때 생기는 자신감이다."

"철학자는 자신의 심오한 생각을 삶을 통해 실험하고 그 성공과 실패를 주위 사람들에게 생생하게 보여주는 사람이다. 철학자는 침묵을 실천하고 행동으로 말하는 사람이다."

"자연의 이치란 나에게 가장 자연스럽고 가장 나다운 삶이다."

" '늙음'이라는 영어 'aging'의 본래 의미는 '생동하다/영원하다'라는 뜻이다."

"혁신은 물질적인 그리고 정신적인 DNA를 바꿔 새로운 존재로 다시 태어나는 역동적 행위다. 혁신하는 자는 유연하고 자유롭다."

"인간은 자발적 수고 없이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 자발적이며 의도된 연습만이 변화로 어어지는 첩경이다."

"변화는 타인에게 요구하는 폭력이 아니라 자신에게 부탁하는 정중한 초대이며, 그 변화를 이루기 위해 의도하는 섬세한 연습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