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지셔닝 - 20주년 기념판, 잭 트라우트와 앨 리스의 마케팅 클래식
잭 트라우트 & 알 리스 지음, 안진환 옮김 / 을유문화사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오늘날 커뮤니케이션은 우리 역사상 처음으로 과잉 사회에 들어서 있다. 매년 전달하는 내용은 많아지는 반면에 사람들이 수용하는 내용은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이 책은 "포지셔닝"이라 불리는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이야기 한다.

오래 전 경영학을 공부할 땐 포지셔닝이 지금처럼 중요한 위치를 차지 하지 않았다. 기업 환경이 바뀌면서 마케팅 기법도 달라지고 하면서 지금에 이르른 것 같다.

포지셔닝은 기업에도 중요하지만 거의 맨 마지막에 개인 포지셔닝에 대한 이야기는 오랜 사회 생활을 통해서 절실하게 느꼈던 부분이라 백퍼센트 공감하면서 읽었다.

책이 발간된지는 좀 되었어도 지금에 비춰봐도 적당한 내용이란 생각을 한다.

가장 좋은거 사례를 풍부하게 실고 있어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다시금 생각해 보는 계기르 마련해 준다. 경영학이나 마케팅 전공자가 아니라도 한 번쯤 읽어 보면 좋을 책이다.

 

"포지셔닝은 상품에 대해 어떤 행동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잠재 고객의 마인드에 어떤 행동을 가하는 것이다. 즉 잠재고객의 마인드에 해당 상품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지나침은 곧 모자람과 같다"

"광고로 효과를 얻으려면 누구든 잠재 고객과 똑같은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메시지를 확실하게 마인드에 고착시키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메세지가 아니라 마인드 자체다. 순수한 마인드, 즉 다른 브랜드에 물들지 않고 비어 있는 마인드인 것이다."

"광고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업계에서 최고의 상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좋은 방법은 첫번째가 되는 것이다."

"마인드의 변화는 왠만해선 일어나지 않는다. 대개 기대한 대로 보기 때문이다."

"사람의 마인드는 스스로 '평가'할 수 없는 새로운 정보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독특한 포지션은 반드시 소비자의 마인드에서 찾아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언제 하느냐이다. 특별한 노력이란, 상품 리더십이라는 귀중한 지위를 확립하기 위한 초기 단계에 이루어져야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이다."

"조직의 힘은 상품이 가진 힘에서 나온다. 해당 상품이 소비자의 마인드에 점유하고 있는 포지션에서 나온다."

"광고는 논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혹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단어와 이니셜이 음성상의 길이가 같을 때 그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 거의 예외 없이 이니셜 대신에 단어를 사용한다."

"제품 광고에서 가장 지배적인 요소는 대개 그림, 즉 시각적 요소이다. 그러나 서비스 광고의 지배적인 요소는 단어, 즉 언어적 요소이다"

"자기가 탈 말을 찾아라 :  인생의 성공은 당신 스스로 얼마나해내느냐보다는 다른 사람이 당신을위해 얼마나 해주느냐에 더 많이 달려 있다는 점을 잊기 말아야 한다. 1. 첫번째로 탈 말은 회사다. 2. 두번째로 탈 말은 당신의 상사다. 3. 세번째로 탈 말은 친구다. 4. 네번째로 탈 말은 아이디어다. 5. 다섯번째로 탈 말은 신념이다. 6. 여섯번째로 탈 말은 자기 자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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