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훈 <현의 노래>와 하이타니 겐지로 <나, 이제 외톨이와 안녕할지 몰라요>

우연히 고령에 가서 대가야 박물관을 보고 왔다. <현의 노래>를 읽지 않았더라면... 그만큼 두렵지는 않았겠는데.... 하나의 역사적 풍습으로 치우치기엔 순장의 그 죄 없는 희생자들이 가슴 저리게 다가왔다. 그래서 아직 리뷰를 쓰지 못한다면 핑계겠지만...


<나, 이제 외톨이와 안녕할지 몰라요>는 생각 보다 많이 어려운 책이었다. 내용이 어렵다기 보다는 다 읽은 후의 느낌이 어렵다. 말이 되는가? 하여간 오래 생각한 후에 리뷰를 써야 될듯도...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책읽는나무 2004-05-08 15: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오랫만이네요....잘 지내시죠??
저도 <현의 노래> 책 사서 앞의 부분만 조금 읽었다가 덮었습니다.....ㅡ.ㅡ
아무래도 차분하게 읽어내려가야할것 같아서 말입니다....나처럼 찔끔찔끔 읽는 사람에겐...이러한 책에 대한 송구스러운 마음이 일더군요....^^
하이타니 겐지로의 책도 읽고 싶은데....요즘 읽고 싶고...읽어야 할 책들이 왜 이렇게도 많은지~~~~~ㅠ.ㅠ

소중한만남 2004-05-09 18: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솔직히 김훈의 소설은 그의 수필이 주는 매력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느낌을 받기도 해요. <자전거 여행>이 주는 매력이 너무 커서인가... <화장> <현의 노래> 그리고 지금 <칼의 노래>를 읽고 있는데.. 여전히 그 생각을 버리기 어렵네요.
<현의 노래>는 음악가 우륵의 삶보다는 대장이이 야로의 삶이 더 깊게 드러난 것 같아요. 소설 내내 순장된 희생자의 울음이 오히려 우륵이 남긴 가야금 가락보다 오래 오래 느껴지는 소설이더군요. <현의 노래>는 우륵이 남긴 열두줄 가야금의 노래가 아니라 가야의 아픈 역사의 노래더라구요. 참 <현의 노래> 책 표지 색깔에 참 맘에 들었는데, 다 읽고 나서야 알았어요. 그 책 표지가 12줄 가야금 모습이라는 것을요. <칼의 노래>를 다 읽고는 리뷰를 써야지 생각 중 입니다.
항상 건강 조심하세요. 여름이 이제 성큼 내 옆에 나가와 있네요. 보랏빛 등꽃이 져버려 조금 섭섭하기도 하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