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탉, 엄마가 되다 - 개성 강한 닭들의 좌충우돌 생태 다큐멘터리
김혜형 지음, 김소희 그림 / 낮은산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고모네 농장에도 닭을 길러 달걀을 자급자족한다. 그 닭들을 늘 지켜본 나로선 이 책에서 벌어지는 닭들의 일상사가 낯설지 않다. 달들도 사람처럼 성격이 제각각이라는 걸 닭을 키우면서 알게 되었다고 이 책에는 씌어있다. 그 말은 사실이다. 닭을 '달걀 낳는 기계' '닭고기'로만 바라보는 시선으로는 절대 알아볼 수 없는 닭들만의 개성.

 

이 책에 등장하는 닭들을 예로 들어 그 개성을 설명해보자면 이렇다.

 

암탉 꽃순이는 매사에 야무지고 엄마 노릇도 아주 잘한다. 알을 품는 동안엔  둥우리에서 꼼짝도 하지 않는다. 심지어 모이를 줘도 둥우리에서 내려오지 않는다.

 

반면 얼룩이는 평소에도 노는 거 좋아하고 먹을 거 좋아하더니, 알을 품을 때도 그 기질이 그대로 이어진다. 주인이 모이 줄 기미만 보여도 알 품다 말고 둥우리에서 뛰어내려온다. 이렇게 되면 달걀에 온도가 떨어져 부화가 잘 되지 않는다.

 

고모네 농장에도 얼룩이와 비슷한 성격의 암탉이 있다. 알을 품다가도 돌아다닐 거 다 돌아다니는 못 말리는 엄마다. 행동이 굼뜬 녀석, 소심한 녀석, 느긋한 녀석, 정말 개성이 가지가지다. 사랑하게 되면 자세히 보인다. 닭 하나하나의 개성이 이처럼 확연히 드러나는데, 이 닭들을 어찌 달걀 낳는 기계로 생각할 수 있겠는가. 

 

대규모 사육장의 산란용 닭들은 4개월이면 첫 알을 낳는다고 한다. (이 책에 등장하는 순둥이는 6개월째부터 알을 낳았다.) 사육장의 닭들은 알만 잘 낳도록 유전자를 조작한다고 한다. 항생제와 산란촉진제가 섞인 고단백 사료를 먹고 일년에 500개 가량의 달걀을 낳는다고 한다.

 

이 책의 저자가 기르는 닭들이나 고모네 농장의 닭들은 일년에 200개-250개의 달걀을 낳는다. 거의 두배 차이가 난다. 이런 차이를 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약물이 닭들에게 투여될까. 생각만으로도 끔찍하다.

 

육계(고기용 닭) 어떤가. '살이 잘 찌도록 종자 개량된 병아리에게 성장호르몬제와 단백질을 듬뿍 넣은 사료'를 먹여 일반 닭들보다 성장 속도를 2배는 빨리 키운다고 한다. 고기로 팔리는 닭들은 어른으로 성장해 보지도 못하고, 흙도 한번 밟아보지 못하고, 비좁은 철망 안에서 짧은 생을 마친다. 고작 태어나 한달만에!

 

이 책에 등장하는 녀석들은 태어나 한달이 지나도 여전히 엄마 품을 파고드는 조그만 병아리이다.

 

저자는 이렇게 반문한다.

 

"어린 병아리를 짧은 시간안에 무서운 고기덩어리로 바꿔놓는 그 이상한 약들이 사람에겐 해가 없을까?"

 

책을 읽는 내내 흐뭇하면서도 가슴이 아팠다. 이 책에 등장하는 암탉들은 '한 생애를 닭답게 살면서 자기를 닮은 새 생명도 남기고' 행복하게 산다. 반면 세상의 수많은 닭들은 기계로 취급받으며 지옥같은 삶을 견디고 있다.

 

부화기에서 태어난 꼬꼬는 어릴 때 사람으로부터 부리를 잘리는 폭행을 당했다. 육계인 꽁지는 몸무게 때문에 다리를 전다. 이 두 닭이 저자의 닭장으로 와 새 삶을 사는 모습이 너무나 흐뭇하다. 

 

특히 꽁지는 이곳으로 와서 짝짓기도 하고 달걀도 낳고 알도 품었다. 엄마의 본능을 되찾은 꽁지에게 박수를 보낸다.

 

책 마지막에 이런 글이 씌어 있다.

 

"행복한 닭들이 낳은 행복한 달걀을 먹어주시길! 여러분이 어떤 달걀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이 딸의 닭들이 어떤 환경에서 길러지느냐가 결정된답니다."

 

진정 옳은 이야기이다. 우리 모두 행복한 닭들이 낳은 행복한 달걀을 먹읍시다. 내 선택이 닭들의 삶의 질을 결정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젊은 농부의 농사 이야기 - 행복을 일구는
조우상 지음 / 치우 / 2012년 3월
평점 :
절판


아주 즐거운 독서였어요..

저자의 고민과 희망이 저의 고민과 저의 희망이었기 때문인듯 해요..

 

저자는 프랑스의 농부 철학자 피에르를 소개하고 있어요.. 피에르는 "발전이라는 이름의 패러다임에 먹힌 이 시대를 치유하는 방법으로서 농업"을 이야기하고 있어요.. 저 역시 어림풋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던 터라 무척 공감이 갔어요..

 

농약과 화학비료를 이용해 단일작물을 대규모로 키우는 오늘날의 관행농.

 

귀농은 삶의 태도를 바꾸는 일인데,, 많은 사람들이 귀농을 준비하면서 이런 관행농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도 현실이지요..

 

저로선 '발전이라는 이름의 패러다임에 먹힌 이 시대'를 벗어나고 싶어 귀농을 희망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관행농을 하고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어요..

 

소박하게 자급자족하는 생활.. 이것이 제 삶의 목표가 되었어요..

 

저자가 소개하는 태평농이니,, 자연농이니,, 하는 농법들이 무척 신선하게 다가왔어요..

저는 단순하게 이런 농사를 희망해요.. 농약과 화학비료를 거부하고,, 퇴비는 내가 만들어서 사용하며 자연의 절기를 거스르지않는 농사..

 

그런데 태평농의 내용을 들여다보니,, 이 농법에선 거름이나 퇴비도 거부하고 있어요.. 정말 놀라워요.. 이건 믿음이 없으면 시도하지 못할 농법입니다.. 자연에 대한 깊은 믿음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죠..

 

저 역시 씨앗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었는데,, 저자가 들려주는 F1종자에 대한 이야기를 인상깊게 읽었어요.. 

 

참고로 F1종자는 '우수한 형질을 가졌다고 판단되는 다른 두 작물의 교잡을 통해 만들어진 종자를 총칭'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종자에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어요..

 

F1종자의 성질이 F2로 전해지지 않는다는 문제점과, F1종자는 화학비료와 농약 없이는 병충해를 견딜 수 없을 만큼 허약하다는 점이 그것입니다..

 

저자의 표현처럼 모든 악순한의 중심에 F1 종자가 있었어요.  

농부는 매년 F1 종자를 구입하면서 농약과 화학비료를 세트로 구매해야 하지요. '그렇게 약 주고 화학비료 주며 힘들게 농사지어도' 가을에는 씨앗을 받지 못합니다.. 흙도 힘을 잃었어요.. 그러니 다음해 봄에 이 농부는 다시 F1종자와 농약과 화학비료를 세트로 사야합니다..

 

이 책에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욕망하는 식물>이란 책에 이 문제에 관해 심도깊은 설명이 이어

져요.. 관심 있는 분은 읽어보시기 바래요..

 

책 이야기를 했지만,, 이 책의 고마운 점은 더 읽어보면 좋을 책들의 목록을 덧붙이고 있다는 겁니다..

읽어보고싶은 책의 목록을 가졌다는 것만으로도 뿌듯하고 설레였어요.. 

 

그 외에도 잡초를 바라보는 아름다운 시각이 인상깊었어요..

 

환경농업에서는 잡초를 자생초라 부르며 이 풀들을 죽이려 약을 쓰면 안 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런데 관행농에서는 '잡초를 잡아야 농사가 산다'고 주장합니다.. 저자는 이 사이에서 이런 통찰을 얻습니다..

 

"누구는 잡초라 하고, 누구는 자생초라고 하는구나."

 

그렇습니다..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면 다른 길이 보입니다.. 

 

평생을 관행농으로 살아온 이웃 농부들 앞에서 '커밍아웃'을 한 저자의 심경이 이해됩니다.. 그가 줄곧 '열린마음으로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기를 소망'하다고 언급하는 그 마음이 너무나 이해됩니다.. 저 역시 주위(가족)로부터 이런 시선을 받고 있기에요..

 

그런데 저는 가족도 이해를 못 시키고,, 그때문에 마음속으로 원망을 달고 사는데,, 이 분은 동네 어르신들이 환경 운운하는 자신의 언행에 상처가 될까봐 조심스러워하고 있어요. 그 마음이 무척 넓고 따뜻하다는 생각이 드는 대목이었어요..

 

중구난방으로 이야기를 늘어놓았지만,, 결론은 즐거운 독서였다는 겁니다.. 세상의 모든 젊은 농부들과 귀농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행운이 있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음을 쏘다, 활 - 일상을 넘어 비범함에 이르는 길
오이겐 헤리겔 지음, 정창호 옮김 / 걷는책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이겐 헤리겔은 독일에서 철학을 강의하고 있었다. 그런 그에게 운명처럼 일본에서 제안이 날아든다. 도호쿠제국대학에서 철학사를 강의하겠느냐는 제안이 그것이었다.

 

이 유럽인은 깨달음, 도, 선과 같은 동양철학에 매료되어 있었기에 그 제안을 당장 받아들였다.

 

막상 일본에 왔지만 선에 입문하기란 쉽지 않았다. 그때까지만 해도 '진지하게 선을 배우고자 했던 유럽인은 아무도 없었'다. 그로선 자신이 '왜 철학적 사변과 무관한 선에 관심을 기울이는지를 이해시키는 데만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그는 '선과 관계가 있는 일본의 기예들 중에서 하나를' 골라 선을 간접적으로 배우는 방법을 택했다. 그리하여 궁도의 명인 아와 겐조를 스승으로 삼아 활쏘기에 입문한다.

 

유럽인에게는 '기술'로 비춰질 이 활쏘기가 동양에서는 '기예'로 받들여진다. 궁사가 쏘는 것은 단순한 화살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궁사는 자기 자신을 겨냥하며, 또 자기 자신을 명중시켜야 한다.' 이것이 이른바 '기예 아닌 기예'이다.

 

이 책이 시공을 초월해 사랑받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떤 분야를 막론하고 그 분야에서 일가를 이루겠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라면 반드시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 한다. 여기서 말한 이와 같은 과정이란 이 책의 저자인 오이겐 헤리겔이 겪었던 바로 그 과정이다.

 

이런 과정 끝에 저자가 활쏘기에서 깨달음을 얻고 명인의 경지에 올랐듯, 자신의 분야에서 일가를 이루겠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 또한 반드시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야만 그 뜻을 이룰 수 있다. 사람들은 그때문에 오래도록 이 책을 읽어왔다.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정신적 깨달음의 과정'을 거쳐야 그는 명인이 될 수 있다. 그렇지만 그게 쉬운 일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넘을 수없는 벽 앞에서 오랫동안 좌절했다.

 

그때 스승이 들려준 조언은 이러했다.

  

"발사에 대해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어쩔 수가 없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더 이상 당기고 있을 수가 없어요."

그가 이렇게 말하자 스승이 덧붙였다.

 

"당신이 진정 자신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에, 그렇게 느끼는 겁니다. 알고 보면 아주 간단한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보통의 대나무 잎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눈이 쌓이면 대나무 잎은 점점 더 고개를 숙이게 되지요. 그러다가 일순간 대나무 잎이 전혀 흔들리지 않는데도 눈이 미끄러져 떨어집니다. 이와 같이 발사가 저절로 이루어질 때까지 최대로 활을 당긴 상태에 머물러 있으세요. 간단히 말하면 이렇습니다. 최대로 활이 당겨지면, 발사가 저절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발사는 사수가 의도하기도 전에, 마치 대나무 잎에 쌓인 눈처럼 사수를 떠나가야 합니다."

 

'해야 할 것에 대해 생각하지 마'라. '어떻게 하면 될 지를 궁리하지 마'라. '쏠 때는 쏘는 사람 자신도 모르게 쏘아야만 흔들림이 없'다. 모두 같은 맥락에서 스승이 한 충고이다.

 

선은 '피곤하면 잠자고, 배고프면 먹는 것'이다. 그런데 '반성하고 숙고하고 개념을 만들어내'다보니 '먹으면서도 먹는 것이 아니고, 잠자면서도 잠자는 것이 아니게 된다.'

 

오랜 딜레마에 빠졌던 저자는 어느날 부터인가 스승에게 묻기를 멈추었다.

 

그는 '하루하루를 그저 그렇게 보냈고, 그럭저럭 교수직을 수행했으며, 수 년 동안 집요하게 노력해 온 모든 것이 무의미해졌다는 사실에 대해서도 마침내 개의치 않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평소처럼 활을 쏘았는데, 그 모습을 지켜보던 스승이 그에게 허리를 굽혀 절을 했다.

무아의 상태에서 발사가 이루어진 것이다.

 

다음 단계로 나아간 그는 이번엔 '물아합일'이라는 경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 뜻을 이룬다. 스승과 제자의 대화를 새겨 듣다보면 누구라도 자신의 문제점을 알게 되며 자신이 어느 단계에 와 있는지 알게 된다. 그것이 이 책을 읽고 얻는 값진 성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황금의 땅 엘도라도 - 라틴 아메리카 편 세계의 전래동화 (상상박물관) 16
룰루 델라크레 지음, 이선영 옮김 / 상상박물관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전래동화 라틴 아메리카 편입니다..

 

전에 싱가포르 편인 <리아우의 해적들>을 읽은 적이 있는데,, 그때도 무엇보다 책의 삽화가 인상적이었어요.. 그런데 이번에도 이 책의 삽화가 무척 인상적입니다.. 그림 그린이가 누구인가 궁금해서 이름을 보니,, 세상에,, 글쓴이와 그린이가 동일 인물입니다..

 

이럴 때 보면 인생이란 공평하지 않은 것 같아요.. 글을 잘 쓰기도 어려운데,, 그림 잘 그리는 재주까지 타고 났으니..!

 

서구문학에 편중되어 책들이 쏟아져나오잖아요.. 이런 현실에서 라틴아메리카의 옛 이야기를 다룬 책이라니,, 내용이 어떨까 무척 궁금했어요.. 막연히 아프리카 우화나 신화를 떠올리며,, 라틴 아메리카의 옛이야기에도 원시적인 생명력이 가득하지 않을까,, 기대했어요..

 

그런데 제 예상과는 달리 책 전반에 걸쳐 식민지 제국주의의 흔적만 엿보게 되네요.. <정복자를 사랑한 소녀 구아니나> -1511년 푸에르토리코 전설,  <만 천 명의 처녀들>-1797년 푸에르토리토 전설, <과달루페 성모의 기적>- 1531 멕시코 전설,  <황금의 '땅 엘도라도> -콜롬비아 전설 16세기, 같은 이야기들을 보세요.. 모두 스페인이나 영국인 정복자들과 원주민 사이에서 있었던 옛 이여기입니다..

 

이야기는 시대를 고스란히 반영한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아픈 식민의 역사를 가진 라틴아메리카의 옛 이야기가 이런 모습을 띄는 건 당연합니다.. 그것도 모르고 건강한 원시 생명력 운운했으니...

 

다행히 세 편의 신화가 실려있어 저의 바람을 조금은 충족해주었어요.. <바다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타이노 신화,  <번개의 신과 무지개의 탄생> -사포텍 신화, <만코 카팍과 황금 지팡이>- 잉카 케추아 신화가 그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이야기들을 읽을 때보다 이 이야기들을 읽을 때 훨씬 즐거웠어요..

 

<웃는 해골>, <원주민 소녀 센시온>, <해와 달이 어린아이였을 때>,  <밤에 우는 새 카쿠이>, <잉카의 전령 호수초> 같은 이야기들은 식민역사와는 무관하게 원주민들의 삶에 뿌리를 박고 있는 옛 이야기들입니다.. 

 

제 기대와는 좀 다른 책이었지만,, 그럼에도 낯설고 먼 땅에서 생겨난 옛 이야기들을 돌아보는 재미가 쏠쏠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치즈를 찾아서 세용그림동화 8
실비아 리버먼 글, 제러미 웬들 그림, 김현좌 옮김 / 세용출판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쥐 아치볼드의 첫 모험

 

 

오늘은 아치볼드가 음식을 구하러 세상에 나가는 첫날입니다.

벽에 난 구멍 앞에서 엄마는 충고를 합니다. 행동에 앞서 "수염으로 꼭 재어보아라."

 

구멍을 지나 아치볼드가 도착한 곳은 하치마이어 씨네 식료품 가게입니다. 아치볼드는 쿠키를 깨물어 먹고, 치즈조각이 묻어있는 은박지도 발견했어요. 위험이 느껴질 땐 선반으로 올라가 숨었구요. 이렇게 노느라 엄마가 사라진 줄도 몰랐어요. 불이 꺼지고 가게 문이 닫힙니다.

 

아치볼드도 집으로 돌아가려고 구멍으로 머리를 집어넣었는데, 하루 종일 먹은 탓에 배가 구멍에 끼여버려요. 생쥐는 기지를 발휭 손에 묻은 치즈 기름을 배에 물질러 겨우 구멍을 빠져나왔어요.  

 

 

다시 찾은 가게

 

다시 하치마이어 씨 가게에 간 아치볼드는 거기서 거대한 치즈 덩이를 발견했어요. 엄마는 그 치즈를 먹는 건 위험하다고 충고했지만 생쥐는 또 그 가게에 갔어요. 생쥐는 전등 줄을 잡고 흔들어 치즈 진열대 꼭대기로 뛰어내렸어요.

 

아치볼드는 치즈 속에 들어앉아 실컷 먹었어요. 그러다 하치마이어 씨의 고양이를 만나게 됩니다. 고양이의 위험에서 벗어나자 이번엔 칼로 잘릴 위기에 처합니다. 치즈를 사러온 손님이 있었거든요. 넬슨 부인이 생각을 바꾸는 바람에 다행히 이번에도 생쥐는 한숨을 내쉴 수 있었어요. 

 

주인이 부인이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에 치즈에서 빠져나온 생쥐는 무사히 집으로 도망칠 수 있었어요.

 

 

쉽게 얻는 건 없다

 

아치볼드가 하치마이어 씨 가게를 좋아하는 건 '더 이상 사냥하지 않고도 쉽게 음식을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에 거저 얻을 수 있는 건 없어요. 

 

치즈 속에 들어앉아 배가 터지도록 먹었지만,

하마터면 두 번이나 죽을 뻔 했잖아요.

 

엄마가 '수염으로 꼭 재어보고' 행동하라고 충고한 것도 이런 뜻을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아치볼드가 엄마의 충고를 잊지않고 '자신의 꿈을 쫒'기 바래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