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의 땅 엘도라도 - 라틴 아메리카 편 세계의 전래동화 (상상박물관) 16
룰루 델라크레 지음, 이선영 옮김 / 상상박물관 / 201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전래동화 라틴 아메리카 편입니다..

 

전에 싱가포르 편인 <리아우의 해적들>을 읽은 적이 있는데,, 그때도 무엇보다 책의 삽화가 인상적이었어요.. 그런데 이번에도 이 책의 삽화가 무척 인상적입니다.. 그림 그린이가 누구인가 궁금해서 이름을 보니,, 세상에,, 글쓴이와 그린이가 동일 인물입니다..

 

이럴 때 보면 인생이란 공평하지 않은 것 같아요.. 글을 잘 쓰기도 어려운데,, 그림 잘 그리는 재주까지 타고 났으니..!

 

서구문학에 편중되어 책들이 쏟아져나오잖아요.. 이런 현실에서 라틴아메리카의 옛 이야기를 다룬 책이라니,, 내용이 어떨까 무척 궁금했어요.. 막연히 아프리카 우화나 신화를 떠올리며,, 라틴 아메리카의 옛이야기에도 원시적인 생명력이 가득하지 않을까,, 기대했어요..

 

그런데 제 예상과는 달리 책 전반에 걸쳐 식민지 제국주의의 흔적만 엿보게 되네요.. <정복자를 사랑한 소녀 구아니나> -1511년 푸에르토리코 전설,  <만 천 명의 처녀들>-1797년 푸에르토리토 전설, <과달루페 성모의 기적>- 1531 멕시코 전설,  <황금의 '땅 엘도라도> -콜롬비아 전설 16세기, 같은 이야기들을 보세요.. 모두 스페인이나 영국인 정복자들과 원주민 사이에서 있었던 옛 이여기입니다..

 

이야기는 시대를 고스란히 반영한다는 사실을 새삼 느끼게 되네요.. 아픈 식민의 역사를 가진 라틴아메리카의 옛 이야기가 이런 모습을 띄는 건 당연합니다.. 그것도 모르고 건강한 원시 생명력 운운했으니...

 

다행히 세 편의 신화가 실려있어 저의 바람을 조금은 충족해주었어요.. <바다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타이노 신화,  <번개의 신과 무지개의 탄생> -사포텍 신화, <만코 카팍과 황금 지팡이>- 잉카 케추아 신화가 그것입니다.. 앞서 언급한 이야기들을 읽을 때보다 이 이야기들을 읽을 때 훨씬 즐거웠어요..

 

<웃는 해골>, <원주민 소녀 센시온>, <해와 달이 어린아이였을 때>,  <밤에 우는 새 카쿠이>, <잉카의 전령 호수초> 같은 이야기들은 식민역사와는 무관하게 원주민들의 삶에 뿌리를 박고 있는 옛 이야기들입니다.. 

 

제 기대와는 좀 다른 책이었지만,, 그럼에도 낯설고 먼 땅에서 생겨난 옛 이야기들을 돌아보는 재미가 쏠쏠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