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스 커밍스 씨는 1985년 2월 김대중 씨가 귀국할 때 함께 온 미국인들 중 한명이었습니다.1983년 필리핀의 아키노가 마닐라 공항에서 암살당한 일이 있었기 때문에 유사한 사건이 벌어지지 않을까 염려해서 미국인들이 비행기에 함께 타고 온 겁니다.하지만 역시 김포공항에 김씨 일행이 내리자 대기하고 있던 한국의 기관원들과 충돌이 있었고 몸싸움과 주먹질이 이어지면서 미국인 몇이 얻어터지기도 했습니다.그런데 이때 일을 회상한 커밍스 씨의 글에는 '서울 거리에 전경들과 검은 교복입은 학생 운운'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검은 교복? 복식고증에 능한 사람이라면 이게 오류라는 걸 알았을 것입니다.그때는 중고생들이 머리도 기르고 사복 입고 학교에 다니던 시절이었으니까요. 

   한국사를 연구하게 된 미국인들은 두 부류가 있는데 주한미군으로 있다가 한국에 관심을 갖게 된 경우가 있고(제임스 팔레, 존 메릴 등), 평화봉사단으로 왔다가 한국을 연구하게 된 경우가 있습니다.커밍스는 후자의 경우입니다.그가 한국에 평화봉사단으로 왔던 것은 박정희 정부 때였고, 군사독재의 억압의 상징으로 검고 획일화된 교복을 떠올리다 보니까 1985년의 상황을 언급하면서도  학생들이 검은 교복을 입었던  때와 혼동한 것이죠.이런 실수에서도 알 수 있다시피 독재와 획일성을 상징하는 것이 시커먼 교복입니다. 

  <전환시대의 논리>를  쓴 리영희 씨는 칼럼이나 수필류의 글에도 장기가 있습니다.범우문고에는 그런 류의 글 몇 개를  모아놓은 게 있는데 역시 똑같은 교복과 머리모양을 한 박정희 정부 당시 학생들의 모습을 묘사하면서 이런 복장으로 창의성이 싹 틀 리가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리영희 씨 역시 군사정권엔 시커먼 교복이 연상다고 여긴 것입니다. 이런 형편이니 커밍스 씨가 전두환 정부 당시의 일을 떠올리며 박정희 시대처럼 학생들이 시커먼 교복을 입었으리라고 기억에 착각이 일어나는 것도 무리가 아닙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학창시절의 추억 하면 남학생은 시커먼 교복에 스포츠머리, 여학생들은 단발머리에 무릎 아래까지 내려오는  치마복장을 떠올렸습니다.최양락 씨가 나왔던 90년대의 개그코너인 '추억은 방울방울'이 그랬고, 소풍 때 사이다를 마시던  빡빡머리 남학생들을 흑백으로 처리한  화면은 방송에서 진부하다는 느낌이 날 정도로 자주 써먹었습니다.교문 앞의 복장검사, 엎드려 뻗쳐, 체벌을 넘어선 구타 등등이 적나라하게 나오는 '말죽거리 잔혹사'는 그 시절  풍경을 실감나게 묘사한 영화입니다. 

  지금 청소년들이 입고 다니던 교복은 옛 교복과는 달리 상당히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입니다.제 아무리 전통을 사랑하는 교장도 '말죽거리 잔혹사'에 나오는 교복을 학생들에게 입히겠다는 생각은 안 할 것입니다.하지만 머리를 박박 밀어버리는 악명높은 두발규제는 지금도 있는지 잊을 만하면 신문기사에 오릅니다.2000년대 들어와서 학생들 중 일부는 교복자율화, 두발자율화운동을 하고 있더군요.하지만 이들이 그렇게 애타게 갈구하는 교복자율화 두발 자율화는 이미 5공 6공 때 실시했던 것입니다.군사정권에서 누린 자유를 지금은 못누리고 있다? 

  참여정부 때 개봉한 '말죽거리 잔혹사'에 나오는 학생들은 시커먼 교복을 입었습니다.요즘 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써니'에 나오는 학생들은 사복을 입고 있습니다.그 학생들이 이젠 40줄에 접어들었습니다.교복자율화의 단맛을 본 사람들은 이 영화에 상당히 열광하고 있습니다.그런데 제 지인 중 시커먼 교복을 입고 청소년 시절을 보낸 사람들은 이 영화를 보고 나서 그다지 공감하지 못하겠다고 합니다.영화 내용도 그렇지만 "우리는 교복을 못입어본 세대 운운 "하는 자율화세대의 발언에는 거부감조차 지니는 것입니다.시커먼 교복을 입고 다닌 이들은 "교문 앞에서 복장검사 안 받아보고 학교 다닌 것만 해도 어디냐 ! "하는 반응이지요.지금의 청소년들 역시 "야! 사복을 입고 학교를 다녔구나, 좋았겠다." 하는 생각을 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교복 자율화를 경험한 이들이 교복이 가지고 있는 억압문제에 둔감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교복을 입었다가 나중에 사복을 입고 학교다니게 된 사람들은 그냥 솔직하게 "답답한 교복 대신 사복을 입으니 좋았다"고 말하면 될 것입니다.그런데 그런 감상을 말하는 이들이 적습니다.누구나 자기 세대는 다 고생했다고 여기는 사람 심리를 감안한다면 "우리는 자율화를 맛본 게 아니라 교복을 못입어본 불행한 세대다" 고 말하는 것도 이해는 갑니다.하지만 그들의 인생선배 혹은 후배들 중 교복을 입고 학교다니다가 복장검사라는 더러운 경험을 해본 사람들 입장에선 "교복을 입어보지 못했다" 는 발언은 곱게 보아넘기기가 힘든 것 같습니다.

   시커먼 교복을 입고 다녔던 저의 지인이 '써니'에서 교복자율화세대들의 무신경을 가장 잘 나타낸 장면으로 유호정이 딸의 교복을 입어보는 장면을 꼽았습니다.그 장면이야말로 "우리는 교복을 못입어본 불쌍한 세대야." 하는 심리를 가장 잘 반영하고 있다는 것이지요.'말죽거리 잔혹사'에서 억압의 상징인 교복이 이 영화에선 입고 싶은 대상이 되었으니 말입니다.그 지인의 결정적인 한마디." 교복을 못입어 봤다고? 쌀밥에 고기국 먹고 다니는 사람이 '나는 깡보리밥에 신김치를 못먹어봤어' 하는 것과 뭐가 다르냐 말이여!"  

  사실을 말한다면 이렇게 분노한 제 지인 역시 자율화세대와 그다지 나이차가 많지 않습니다.50이 채 안되었으니까요.그런데도 영화 '써니'에 대해서 자율화세대와는 천양지차의 반응을 보입니다.자율화세대는 "나도 이제 40줄에 접어들었으니 우리 옛추억을 얘기해보자," 는 마음도 있었을 것입니다.어린 청소년들은 부모뻘이 되는 자율화세대가 어떤 발언을 해주기를 바랄까요. " 어이, 군사정권 때도 해본 교복자율화야! 그땐 어르신들의 반대가 심했지. 학생들이 사복을 입으니 교외지도가 안 될 것이다...나이트 클럽에 들어갈 것이다...등등...하지만 그런 우리도 이젠 결혼해서 자네들 낳고 제 몫하고 있잖아...자네들도 교복없이 학교다녀봐. 얼마나 좋다구!" 정도의 말? 그러나... 

  40이 넘으니 미녀도 추녀도 별 차이가 없이 퉁퉁한 아줌마가 되더라...40이 넘으니 젊어 한때의 진보주의자도 꼰대가 되더라..하는  우스개말이 있습니다.우리나라의 교복자율화는 학생들이 투쟁해서 얻은 것이 아닙니다.자율화세대로서는 "지금 생각해 보니 누군가 떠먹여준 것 같은 자율화를 누리고 다녔다는 생각에 어쩐지 부끄럽고 민망하다" 는 생각이 드는 것도 무리는 아니지요.커밍스 씨도 리영희 씨도 시커먼 교복을 독재의 상징으로 보고 있습니다.거꾸로 말하면 교복자율화는 민주주의의 상징이지요. 군사정권 때 자율화가 실시되어 어색하다면 21세기인 지금 실시하면 어울리겠습니까? 역시 "요즘 애들이 사복입고 학교다니다니...그건 안 돼!" 가 결론입니까...

 

 


댓글(24)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이잘코군 2011-07-05 20: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써니도 안 봤고, 부르스 커밍스도 안 읽었지만 많이 배우는 글입니다. ^^

노이에자이트 2011-07-06 16:30   좋아요 0 | URL
하하하...많이 배우셨다니 다행입니다.

cyrus 2011-07-06 00: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교복자율화를 경험해보지 않은 저로써는 교복 착용이 편했던거 같아요.
만약에 자율화가 되어 사복을 입었더라면 문제집 대신에 옷을 더 구입했을거 같아요.
고등학생 때는 한창 남들보다 더 꾸미고 싶은 성향이 강할 때니까요.
그래서 저는 교복이 편했어요. 그 때는 교복 색깔이 칙칙해서 불평불만을 늘었지만
실용적인 면에서는 사복보다는 교복이 나았던거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1-07-06 16:31   좋아요 0 | URL
교복자율화를 실시하려 할 때 나이드신 분들이 "사복입히려면 돈이 많이 든다"고 하셨죠.진짜 그랬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무해한모리군 2011-07-06 1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여름 교복이 좀 더웠다는(치마에 덧댄 천이 나일론 --) 것을 빼면 교복을 입는게 신경쓰지 않고 편해서 좋았습니다. 요즘은 어디 눈썰매장 같은 곳에 놀러갈때도 스키복 같은 걸 애들 기죽지 말라고 빌려서라도 입혀 보낸다고 하더라구요. 그런걸 생각하면 그냥 교복도 좋은 거 같아요.. 물론 입는 사람들 뜻이 중요하겠지만 ㅎㅎ

노이에자이트 2011-07-06 16:36   좋아요 0 | URL
복장검사 때문에 쓰라린 경험을 한 이들의 댓글이 한 두 개 있을 줄 알았는데...모두 교복의 유용성을 강조하시는군요.

무해한모리군 2011-07-08 13:18   좋아요 0 | URL
하하하 생각해보니 저도 고등학교때 빡빡머리했다가 반항하냐고 맞은적이 있는데 전혀 그런게 아니었는데 억울했어요 --;;

또 생각해보니 교복을 입고 조회를 하러 운동장에 나가는 아이들을 보고 속이 미쓱했던 적도 있군요..

그런데 교복자체는 저는 불편하진 않았어요 ^^ 교복입던 세대도 술마시러도 나이트도 잘만 다녔....

노이에자이트 2011-07-09 07:56   좋아요 0 | URL
고교시절 나이트클럽에 간 비법을 전수해주면 고마워할 청소년들이 많을 거 같아요.

stefanet 2011-07-06 16: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교복을 못입어본 불쌍한 세대야." 라니요. 헉. <써니>를 안봐서 모르겠지만 정말 그런 정서가 교복 자율화 세대에 있긴 있는 건가요...?
이전에도 비슷한 주제의 글을 올리셨을 때에도 비슷한 댓글을 달았었지만,
중학교땐 사복, 고등학교땐 교복을 입어본 제 경험에 따르면, (전 30대 중반입니다)
교복 불편합니다. 별로 질이 좋지도 않고 예쁘지도 않구요. 그렇다고 싸지도 않고.
여학생들은 죄다 치마라는 점도 매우매우 불만이었구요.
그렇다고 중학생때 옷값에 많은 지출을 한 것 같지도 않네요.
꾸미고 싶다면, 적당한 한도 내에서 꾸미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교복자율화와 두발단속 철폐, 저는 적극 찬성합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7-06 17:15   좋아요 0 | URL
stefanet 님과 같은 반응이 자연스럽다고 봅니다.더구나 중학교 때 자유를 누리다가 고교 때 교복을 입었다면...중고교 6년 내내 사복입고 다니던 사람은 복장검사 두발검사를 당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호기심으로 교복을 입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궁금증이 있는 사람들도 있나 봅니다.

솔직하고 시원시원한 댓글을 읽으니 개운합니다.마지막의 구호조차도!

신지 2011-07-06 22: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체로 노이에자이트님 글을 즐겁게 보는 편이지만, 이번 글 만큼은 저도 좀 반대네요. 제가 굳이 반대의 댓글을 다는 이유는, 노이에자이트님의 마지막 댓글 때문입니다. ^^;;;


"stefanet 님과 같은 반응이 자연스럽다고 봅니다. "

ㅡ>

이게 만약 시험문제라면 '자율화'가 답이 맞을 겁니다.
요즘은 민주주의 시대인데, 당연히 '획일화' 보다는 ㅡ> '자율화'가 더 자연스러울 테지요.

노이에자이트님의 글은 그런 논법을 사용하십니다만,

제 생각엔, 대체로 부모들 입장에서는 교복 자율화가 반갑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의복이 워낙에 '구별짓기'가 노골적으로 바로 드러나는 분야여서요. 게다가 아이들 옷이 성인들 옷보다 더 비싼데(왜냐면 비싸도 잘 팔리기 때문이죠)도 부모들은 자기 옷은 못 입어도, 아이 옷은 어떻게든 사주고 싶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아이를 키우지 않는 사람들, 또는 옷값 정도에는 구애받지 않는 부모들 입장에서는, 굳이 '복장 자율화'에 반대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

그러니까 이 문제도 각자의 경험, 입장에 따라 다른 모양입니다.

----------------------------------------



"교복을 뜻하는 유니폼이란 단어자체가 획일성이란 뜻이 있죠."

ㅡ>
꼭 그렇게 생각할 건 아닌 것 같아요.
모든 것에 학벌을 드러내는 사회가 좋을까요? 전에 노이네자이트님은 학번을 사용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하셨던 걸로 기억하는데요,

복장 자율화가 되면 '사는 형편'이 드러난답니다..

신지 2011-07-06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마 전 이런 기사가 있었습니다.ㅡ>

제2의 교복 노스페이스 세계 2위된 사연

이 재킷은 매시즌 출시 초반 매진된다. 똑같은 모양의 눕시 재킷을 입고 책상 에 엎드려 있는 고등학교 교실 풍경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노스페이스 브랜드가 아웃도어 시장을 넘어 교실을 점령한 ‘사태’에 대해 이 회사는 의아해하고 있다.

아웃도어 시장에서 노스페이스는 ‘명품’ 반열에 올라 있는 전문 브랜드다. 제품가격도 상당히 고가이다. 바로 이 명품화된 브랜드에 대한 청소년의 선망과 자부심이 노스페이스의 대유행을 불러온 것으로 보인다.
http://www.fnnews.com/view_news/2011/03/18/110318143257.html

-------------------------------------

그런데 노스페이스 창업주 더그 톰킨스는 이렇게 말했답니다.
“노스페이스 제2의 시장이 바로 한국이다. 한국은 산지가 발달해 등산을 즐겨한다고 들었다. 아마 그 때문에 노스페이스 가 사랑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건 좀 아닌 것 같아요. 그러면 루이비통은 왜 국민가방이 되었나요?
주변에서 보니까 부모들은 게임기가 나쁜 줄은 다 알지만, 닌텐도 없는 아이들은 닌텐도 가진 아이들한테 거지처럼 막 구걸을 하니까 마지못해 사 주는 것 같더라구요. 그러니 간혹 급식을 못 먹는 아이처럼, 고가의 명품 옷을 못 입어서 기죽는 아이들도 분명 있을 것 같아요.

예전과 다르게,
요즘은 남녀합반이 보통이어서 아이들이 이성이나 외모, 유행에 훨씬 더 민감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요즘은 워낙 발육이 좋아서 겉으로 봐선 대학생인지 중학생인지 구분이 잘 안 되더군요. 그런데 완전 '하의실종'이 유행이잖아요.
그게 어른들 눈요기에 좋은지는 몰라도, 부모 입장이라면 저는 싫을 것 같습니다.

얼마 전, 중국에서는 청소년이 아이패드를 갖고 싶어서 자기의 장기를 팔았다고 하더군요.

어른 남자들도 대체로 큰차/외제차를 선호하던데, 그게 꼭 자기가 원해서만은 아닐 겁니다. 즉 사회적 관계, 남들의 시선 때문에 무언중의 압력을 받는 이유도 있지요. 그렇다면 오히려 복장 자율화는,'사회'가 그런 것을 더 부추기는 것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7-10 21:29   좋아요 0 | URL
신지 님의 염려가 바로 83년에 기성세대가 했던 염려지요.그때와 다른 건 지금 기성세대 상당수가 당시 자율화세대라는 거죠.80년대는 우리나라가 어느 정도 풍요를 누렸던 시대이고 더군다나 통금이 막 폐지되던 때라 지금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청소년들의 사치,탈선이 심할 것이라는 염려가 많았습니다.80년대 청소년은 지금의 청소년보단 체격도 작았지만 그때도 사복 입혀놓으니 어른과 구별이 안 되니 나이트클럽 들어가면 어떻게 구별하느냐고 어른들은 그랬죠.그런데 세월이 지나놓고 보니까 그럭저럭 지나갔잖습니까...

교복 입혀도 비싼 교복 싼 교복, 스마트폰 유무, 아파트 평수 등으로 위아래 따지지 않습니까...

신지님 덕에 제 글을 놓고 찬반 논쟁이 치열했으면 좋겠습니다.물론 신지 님처럼 예절을 갖춰야지요.

글샘 2011-07-07 02: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국의 교복자율화는 민주화의 상징이 아니었습니다.
전혀 민주화되지 않은 국가에서 88올림픽을 유치해두고 보니, 쩍팔리는 복장과 머리모양이었지요.
그래서 없앴다가,
올림픽 마치자마자,
낡은 학교에서는 바로 교복을 입혔다는 소식을 보면, 교복자율화 역시 정책의 일환이었던 거로 봐야죠.

노이에자이트 2011-07-07 17:21   좋아요 0 | URL
불가사의하지요...일종의 비대칭 근대화랄까요...그래서 커밍스 씨의 착각도 생긴 것이죠.군사독재 시절이었지만 어느 정도 풍요를 누리면서 소득도 높아지고, 통금도 해제되고...이게 전통적인 독재 민주 이분법으론 설명이 안 되니까요.

이제 민주화의 상징으로 교복자율화를 뿌리내릴 때가 된 건가요?

순오기 2011-07-10 09: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1 막내가 방금 친구랑 <써니>본다고 나갔어요.
엄마 세대 추억영화라고 다른 걸 권했더니,
여고생들 사이에서도 써니가 호평이어서 꼭 보고 싶다네요.^^
요즘 교복은 너무 작고 꽉 붙게 입어서 애들이 숨이나 쉴 수 있나 걱정스러워요.ㅜㅜ

노이에자이트 2011-07-10 21:18   좋아요 0 | URL
검은 교복을 입었던 순오기 님보다는 후배들의 이야기니까 공감하기는 조금 어렵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옛 검정교복 입던 남학생들은 교복바지를 나팔바지 처럼 해서 입고 다녔죠.요즘 남학생들은 그렇게는 안 해서 다행이에요.

여학생들이 몸매굴곡이 드러나게 만들어서 입는 교복 말씀이군요.

페크pek0501 2011-07-12 17:22   좋아요 0 | URL
저도 써니 재밌게 봤어요. 시대는 다르지만 청소년 시절의 그 활력은 똑같아서 공감했어요. 웃음 많고 펄펄 뛰던 시절... 지금은 그런 에너지가 없어요.슬퍼라 흐흑.

교복 자율화는 정신 면에서 보면 찬성할 만큼 좋은데, 제가 학부모 입장이라서... 중학생아이가 염색까지 하려 해서 신경 쓰여요. 전 교복 입히고 머리도 단발머리하면 좋겠어요 획일적으로. 고등학교 졸업하면 평생 자기 맘대로 할 수 있잖아요. 지금은 그런 자유로 선택의 고민 없이(머리를 어떻게 할까 등) 공부에만 전념했으면 싶어요.

큰 애 고등학교 졸업식 때 갔더니 긴 머리를 하고 있는 학생들이 많았는데 이쁘지 않고 보기 싫었어요. 꼭 귀신 같기도 하고 ...지저분해 보였어요.
우리 때 단발머리의 교복이 참 예뻤어요. 지금 그때의 사진을 봐도 학생들이 다 예뻐요.

페크pek0501 2011-07-12 17: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처음 방문합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7-13 13:29   좋아요 0 | URL
반갑습니다.어서 오십시오.

루쉰P 2011-07-16 15: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인간의 자유는 무엇이든 억압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하기에 교복을 입든, 사복을 입든 그것은 학생의 선택에 맡겨야 한다고 봐요. 교복을 선택해라, 사복을 선택해라 하는 누구에 의한 선택이 아닌 학생 본인의 선택으로 자율적으로 입고 갈 수 있는 기회요. ^^ 찢어진 옷을 입든 무엇을 입든 외향이야 자신이 책임을 지는 것이니까요. 누군가에 의해 선택되고 강요되는 것이 아닌 본인 자율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우리나라 학교 교육은 학생에게 무엇을 집어 넣는다는 식의 교육이 주류인 것 같아요. 전 이런 교육은 개인적으로 정말 별로에요. -.-

노이에자이트 2011-07-27 13:37   좋아요 0 | URL
일본의 번화가에 비해 우리나라 번화가의 젊은이들은 모두 비슷한 옷을 입죠.특히 여자들은 유행에 따라 똑같은 옷과 화장을 하고...획일화가 심해요.

모두 국화빵을 만들어야 직성이 풀린다는 이들이 많으니까요.

감은빛 2011-07-19 23: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부르스 커밍스씨의 긴 글을 열심히 읽었는데, 사실 별로 공감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노이에자이트님은 그 긴 글에서 저런 디테일을 발견하셨군요! 놀랍습니다!

저는 중학교 때는 사복을 입고 다녔구요. 고등학교도 처음 입학할 당시에는 사복이었습니다.
주변의 학교들은 대부분 교복을 입는 학교였기 때문에 친구들이 부러워했죠.
저도 다른 학교에 들어간 친구들과 달리 사복을 입을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입학을 하고 채 1달이 지나지 않아서 갑자기 교복을 입는 것으로 바뀌었어요.

부모들은 부랴부랴 아이들 교복을 장만해야 했는데,
제대로 된 상표가 붙은 교복은 비쌌습니다.
그래서 저처럼 가난한 아이들은 약간 질이 떨어지는 교복을 사서 입어야 했습니다.
조금만 가까이서 보면 색깔도 틀리고, 옷감의 질도 틀렸어요.
누가봐도 티가 날 정도로 말이죠.

그러니 교복을 입는다해도 빈부격차가 적나라하게 드러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노이에자이트 2011-07-27 13:35   좋아요 0 | URL
감은빛 님의 이런 체험담은 대한민국 풍속사 분야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맞아요.교복을 입혀도 빈부격차는 드러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