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 - 하버드대 박사가 본 한국의 가능성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이만열) 지음 / 21세기북스 / 2013년 8월
평점 :
품절


누군가가 추천한 책이 궁금해서 읽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책은 박근혜 대통령이 휴가 때 본 감명깊은 책이라는 점에서 궁금증을 유발했다. 그렇기에 2013년에 출간된 책인데 지금들어 베스트셀러 목록에 올라와 있을 것이다. 나뿐 아니라 다른 이들도 대통령의 발언에 이 책을 궁금해했을 것이다. 도대체 우리만 모르는 대한민국의 모습은 무엇일지 이 책을 읽어보며 짚어보기로 했다. 2015년 여름, 21세기북스 여름 화제의 책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을 읽어보았다.

 

이 책의 추천사도 책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이 책을 통해 한국의 현재 모습을 짚어보며 미래의 방향을 점검해본다.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교수는 우리가 놓친 전통적 관점에 한 발을 딛고, 우리가 그려내지 못하는 미래 관점에 또 한 발을 딛고 대한민국의 '지금 여기'를 탁월한 통찰로 담아내고 있다. 이제 우리 학자들이 답을 해야할 차례다. -이한우 조선일보 여론독자부장

이 책은 특별하다. 한국인이 아니면서 한국을 한국인 못지않게 사랑하는 최고 지성의 눈으로 바라보는 한국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보자. 우리가 가야 할 미래가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김명자 전 환경부장관

 

이 책의 저자는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한국이름 이만열이다. 1964년 미국 테네시주 내슈빌에서 출생하였고 예일대에서 중문학학사 학위(1987), 동경대에서 비교문화학 석사 학위(1992), 하버드대에서 동아시아 언어문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1997). 현재 경희대학교 국제대학 교수 겸 아시아 인스티튜트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동아일보, 매일경제신문, 국민일보, 문화일보 등의 필진으로 활동하고 있다.

 

외국인이 한국에 대해 저술한 책은 여러 권 읽어보았지만 어떤 부분에 있어서는 우리가 미처 보지 못한 부분까지 짚어내는 섬세함을 느끼게 된다. 좀더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원래 어떤 집단이든 그 집단에 속한 사람은 자신들의 모습을 낯설게 바라보기 힘들다.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고쳐나갈 수 있도록 진단하는 부분부터 오류를 범할 수 있다. 그래서 공감하게 되는 부분은 한껏 인정하며 받아들이게 되고, 아니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다른 문화의 사람이라는 점에서 '그런 시각도 있을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 책은 한국인들이 모르거나 의식하지 않는 한국의 독특한 장점을 소개하려는 작업이다. 그리고 그런 장점들을 국제 사회에 효과적으로 소개하는 방법에 대한 나름의 제안과 한국이 문화 선도 국가로서 국제 사회에 영향력을 확대하는 과정에서 유념해야 할 조건 등에 대한 견해를 담았다. (19쪽)

이 책을 읽으며 우리의 현실을 짚어보게 된다. 우리의 전통에서 자랑스럽고 눈부신 부분들이 많음에도 체계적으로 홍보작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느낀다. 그래서 '한국의 전통문화와 정체성을 보여주는 개념, 즉 외국인의 지적 상상력을 자극하며 독특한 매력을 뽐내는 존재감 있는 개념이 없다.'는 지적과 '그래서 한국 문화가 영향을 미치는 범위는 팝 음악이나 텔레비전 드라마, 영화 등 일부 대중문화에 국한될 뿐이다.(49쪽)'라는 부분에 공감하게 된다. 최근 한류의 바람이 어떻게 보면 극한된 부분이니 한국의 전통문화와 정체성을 보여주는 개념을 정립하면 그 범위가 확장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한국은 막강한 역사, 전통, 문화의 힘을 가지고 있다. 이 힘을 통해 한국인이 자신을 인식하는 방법이나 국제 사회가 한국을 인식하는 방법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53쪽)

한국인이 현재 한국이 보유하고 있는 특정한 기술이나 상품보다도 자신의 문화를 더 위대한 자산으로 인식한다면, 즉 사고방식의 상전벽해가 이루어진다면 세계에는 엄청난 지각 변동이 일어날 것이다.

(57쪽)

이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한국에 대한 사랑이 느껴진다. 섬세하고 부드러우면서도 한국의 장단점을 조목조목 잘 지적한다. 호의를 가진 친구같은 느낌이다. 충분히 능력이 있는 친구인데 왜 능력발휘를 안하고 있는지, 자기PR의 시대에 왜 이렇게 겸손하기만 한건지, 답답하고 안타까운 심경을 보는 듯하다. "너는 이러이러한 장점이 있어. 이건 이렇게 해보는 것이 어떨까?" 의기소침하며 기운 빠져 있는 친구에게 의욕을 불어넣어주는 듯한 느낌이다.

 

이 책은 총 6장으로 나뉜다. 1장 '나는 왜 대한민국에 주목하는가?'를 시작으로, '한국의 재발견', '발전적 한류를 꿈꾸며', '세계가 한국을 공부하게 하라', '한국의 기술 유산은 차별적 발전의 원천', 마지막 6장에서는 '미래 한국의 비전'을 이야기한다. 외국인이기에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객관적으로 피력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차근차근 읽어나가며 우리의 현재 모습을 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해볼 수 있다. 그가 짚어준 문제점과 해결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을 공감하게 되고, 한국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광복 70주년을 맞이하여 이 책을 읽으며 대한민국의 현실을 짚어본 시간이 의미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