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하면 보인다
신기율 지음, 전동화 그림 / 쌤앤파커스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들어 직관의 힘에 대해 자주 생각하게 된다.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것이 최고라고 여겼던 생각이 점차 바뀌고 있다. 살다보면 보이지 않는 힘에 이끌리기도 하고, 내면의 소리에 귀기울이며 새로운 인생을 펼쳐나가게 되는 때도 있다. 직관이 주는 메시지가 때로는 한참동안 고민하고 어렵게 판단해서 결론을 도출해내는 것보다 좋은 결과를 나타내기도 한다. 누구에게나 타고난 직관 능력이 있지만, 퇴화되어 제대로 발휘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아주 가끔씩만 우리 곁에서 힘을 발휘했다가 금세 사라지곤 한다.

 

때로는 책을 선택할 때 두근거리는 마음이 생기기도 한다. 그냥 한 번 읽어볼까 하는 마음이 아니라, '이 책 꼭 읽고 말거야.'라는 생각을 하며 책을 내 손에 쥐게 될 때까지 가슴졸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책의 제목을 발견하고는 강하게 끌렸다. 내 생각과 인생을 바꿀지도 모를 책이라는 직감이 들었기 때문이다. 기대와 설레는 마음속에는 약간의 두려움도 있었다. 혹시 실망하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이 1% 정도는 있었지만, 책을 펼쳐들자마자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책 속에 순식간에 빠져들었고 확 트인 세계를 바라보는 듯 내 마음은 자유로워졌다.

 

먼저 이 책을 펼쳐보면 책날개에 '직관'이라는 단어에 대한 설명이 있다.

직관: 이성과 감각의 필터를 거치지 않고 '직접 닿는' 것

항상 바쁘고 시끄럽고 번쩍거리는 세상에 던져진 우리는 직관 능력을 잊고 지낸다. 정보의 바다에 허우적거리고, 수많은 잡동사니들 틈에서 직관 능력은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지냈다. 하지만 직관에 대해 인식해보니 생각보다 엄청난 직관의 힘을 발휘하고 살고 있음을 알게 된다. 저자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다보면 세상이 경이로워보이고,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했던 모든 것에 촉각이 세워진다.

 

'직관의 불이 켜지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는 표지의 글을 보며 내 안의 직관 스위치를 켜보는 시간을 갖게 된다. 그동안 생각지도 못했던 직관의 세계를 연결시켜보며 책을 읽어나가는 시간, 내 마음에 환하게 불을 켜는 듯한 느낌이다. 기대이상으로 마음에 드는 책이다. 몇 페이지 읽어나가다 보니 어느 순간 푹 빠져서 읽게 되었다. 아껴 읽으며 페이지가 줄어들고 있음에 안타까워졌다. 글을 읽으며 내마음을 어루만져주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그동안 이런 느낌을 받기 위해서 책을 읽고 있었구나, 생각하게 된다. 문장을 곱씹으며 그 안에 담긴 의미를 새기고, 잊고 있던 직관의 힘을 일깨워준다.

 

이 책은 두 Part로 나뉜다. Part 1은 '나를 밝히는 내면의 빛, 직관의 스위치를 켜다', Part 2는 '숨겨진 세상을 보고 듣고 느끼는 법'이다. 공명, 공감에 관한 글을 읽으면서 세상만물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음을 인지한다. 인간은 고독한 존재라느니, 누구나 혼자라는 등의 이야기와는 사뭇 다르게 존재감이 다르게 느껴진다.

우리는 섬처럼 떨어져 살지만, 사실은 섬이 아니다. 혈육인 부모, 형제조차도 때로는 섬처럼 멀게 느껴지지만 사실은 바다 속 깊은 곳에서 서로 연결돼 있다. 물 밖으로 드러난 모습만 보고 늘 착각하며 살아갈 뿐이다. 우리의 몸은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서로 함께 흔들리고, 마음은 빛보다 빨리 서로에게 가 닿는다. 인도의 철학자 오쇼 라즈니쉬는 이렇게 말했다. "모든 인간은 외딴 섬이라는 이상한 관념이 인류를 지배하고 있다. 그것은 터무니없는 생각이다. 섬은 섬이 아니다. 조금만 깊이 내려가 보면 섬들은 대륙으로 연결되어 있다. 모든 인간은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 조금만 더 깊이 파고들면 그것을 알 수 있다. 우리의 뿌리는 서로 얽혀 있다. 우리 삶의 근원은 똑같다." (67쪽)

 

이 책을 통해 인간과 자연, 우주를 향해 시야가 확장되는 것을 느낀다. 그러면서 사소하고 일상적인 행동에도 우주적인 의미를 담아내게 된다. 시큰둥했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으며 의미를 담아내는 과정이 내 가슴을 뛰게 한다.

결국 나에게 온 음식은 자신의 모양대로 나를 만들어간다. 물을 즐겨 마시는 사람들은 물처럼 촉촉해지고, 육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동물의 뜨거운 열기를 닮는다. 채식을 주로 하는 사람들은 조용하고 서늘한 들풀의 생명력을 닮는다. 그렇게 모여진 음식들은 내 몸 안에서 '나'라는 작은 자연을 만들어간다. 눈에 보이는 실체로서의 자연이 아닌, 그 기운들만이 운무처럼 서로를 감아 돌며 만들어내는 환상적인 자연의 장관이 펼쳐진다. 몸이라는 큰 바다를 만드는 수많은 강줄기들의 시원에 바로 음식이 있는 것이다. (117쪽)

 

아껴가며 읽다가 마지막 페이지를 넘겼을 때 아쉬운 생각이 들었다. 무수히 쏟아지는 책 중에 또 한 번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 드문데, 이 책은 다음 번에 또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직관에 대한 생각이 희미해지고 퇴화될 무렵, 잠자고 있는 직관을 흔들어깨워 기지개를 켜게 할 것이다. 조용히 사색에 잠기며 읽어나가기에 좋고, 인상적인 문장이 많아서 마음속에 새기며 읽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