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 공부 잘하는 학생들의 77가지 비법 시리즈
최승필 글, 박승원 그림 / 소담주니어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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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창시절, 수학은 어렵고, 역사는 지겹고, 영어는 하기 싫었다. 지겹지만 해야만 하는 공부가 아니라, 알면 흥미롭다는 사실을 알았다면, 그런 자세로 대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요즘 아이들에게 그런 상황은 비슷하게 반복되고 있는 듯 하다. 왜 하는지 모른채 끌려다니며 주입식 교육을 하지만, 아이들은 흥미를 잃기 때문에 재미가 없다. 재미가 없으니 마음에 남지도 않는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아이들에게 "왜?"라는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호기심을 불어넣어준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지만 어른에게도 흥미롭게 다가오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본격적으로 한국사 이야기에 들어가기 전에 이렇게 이야기한다. '타임머신을 탄 듯 과거로 돌아가 옛 사람들의 마음을, 그들이 한 일을 들여다보는 공부야. 우리들이 언제 어떻게 이 땅에 들어왔고, 어떤 과정을 거쳐서 지금 이곳에 살게 되었나를 알려 주는 신기한 공부지.' 그렇게 생각해보니 이 땅을 살아간 옛 사람들이 궁금해진다. 역사는 어려운 것이 아니다. 그들의 마음과 그들이 한 일을 살펴보는 것이 역사다. 학창시절 누군가가 그런 이야기를 해주었다면, 나에게 역사는 좀더 흥미로운 과목으로 남아있었을 텐데, 조금은 안타깝다. 주변에서 모두, 선생님조차, 지루한 과목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주었던 과거를 떠올린다. 그 당시에는 모두들 그렇게 생각했으니 당연한 일이었을테지만, 고정관념을 깨야할 필요가 있었다.

 

이 책은 '한국사 잘하는 초등학생들의 77가지 비법'이라는 제목으로 77가지 주제에 따라 눈에 쏙 들어오게 전개된다.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 분명 흥미로울 것이다. 역사를 지겹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꼭 읽어보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럼에도 이 책의 제목은 아이의 눈에 들어오는 것이 아닌,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눈에 쏙 들도록 정해졌다는 느낌이다. 어쨌든 일단 들춰보면 다들 알 것이다. 아이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서 서로 읽겠다고 할 만한 책이다. 희망 사항이 있다면 다음 쇄에는 제목 크기를 줄이고, '스토리텔링 한국사로 개념 쏙쏙'이라는 글자를 좀더 눈에 띄게 하며, 표지도 재미있게 바꾸었으면 좋겠다. 내용이 알차기에 겉모습도 조금은 더 화려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좋은 책이 겉모습때문에 손해볼까 걱정이 된다.

 

단순히 나열된 역사 이야기가 아니라 궁금증이 생기도록 하고, 어떤 식으로 역사를 바라보아야할지 전체적인 틀을 마련해주기에 바람직하다. 아이들을 위한 '역사 공부 방법론' 으로 큰 틀에서 생각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은 초등학생들을 위한 책이지만, 좀더 폭을 넓혀서 중고등학생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라 생각된다. 역사 공부는 탐정 놀이를 하듯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흥미롭다. 기초적인 역사적 사실들을 놓고 추리를 해보는 것, 그것이 역사를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역사 공부의 재미도 느낄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공부의 시작은 그에 대한 호기심과 필요성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한참 전에 이 땅에 살아가던 사람들의 모습과 생각에 대해 궁금해야 공부할 계기가 된다. 궁금해지면 저절로 외우게 될 것이다. 그 호기심을 극대화시키며 공부하고 싶은 계기를 만들어주는 책이다. 역사는 지루한 암기과목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추리해보는 것이 얼마나 신나는 일이 될지, 이 책을 보며 깨닫게 되는 아이들이 많을 것이다. 본격적으로 역사 공부에 뛰어들기 전에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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