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이라면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시리즈 (원앤원북스)
김경준 지음 / 원앤원북스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팀장이라면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질문을 던진다. 주변에 보면 모든 팀장이 다들 일을 잘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콕 집어서 어떤 점이 팀장으로서 고쳐야할 점인지는 파악하기 힘들다. 그렇기에 이 책의 제목을 보면, 팀장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점을 점검해보아야할지 낱낱이 알려주리라는 기대감이 생겨서 읽어보게 된다. 명확하게 요점을 짚어주기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는 김경준. 딜로이트 컨설팅의 대표이사로 재직중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실제로 조직생활을 거치면서 얻은 경험과 시각을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한다. 누구에게나 열려있지만, 아무에게나 열려있지 않은 그 길을 여는 열쇠는 자기 자신의 역량과 노력임을 강조하며 글을 풀어나가고 있다. 팀장이 됨으로써 비로소 리더십의 주체자가 된다는 지은이의 말에 귀기울이며 이 책을 읽어본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나뉜다. 각각의 장에서 팀장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목과 어떻게 팀을 이끌어야할지 방법을 배우게 된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이다. 저자가 60가지 실천적 방안을 군더더기 없이 특유의 직설화법으로 명쾌하게 제안하기에 더욱 쏙쏙 눈에 들어오는 느낌이다. 이 책을 읽으면 실천에 옮기고 싶은 부분이 생긴다. 잘 끄집어내어 삶에 적용해보기로 한다. 팀장이라면, 꼭 읽어보아야 할 것이고, 팀장이 되고 싶은 사람 혹은 직장과 관련이 없는 사람에게도 인간 관계에서 리더십을 다지는 데에 도움이 되는 글이다.

 

제 1장 '팀과 팀장의 존재의미를 제대로 알자'에서는 팀과 팀장의 기본적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1장의 글을 읽으며 팀장의 위치와 마인드가 어떻게 되어야할지 생각해보게 된다. 팀의 목표는 회사의 이익창출에 기여하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에 어떤 조직보다도 목표지향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팀장은 상인적 지식으로 무장해야 지식경제시대의 주역이 될 것이다. 또한 팀장 혼자서 모든 일을 다 잘 하기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니, 팀장은 사람을 잘 다루어야 한다.

팀원과 팀장의 가장 큰 역할 차이는 사람을 다루는 것이다. 팀원은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성실하게 수행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팀장은 업무를 팀원들에게 분담시키고 팀원들이 성실하게 수행하게 하는 것이 기본이다. 팀장 혼자서 모든 일을 다 잘할 수는 없다. 그러나 일 잘하는 사람으로 팀을 구성해서 잘 관리하면 팀장은 팀원들과 함께 모든 일을 잘할 수 있다. (47쪽)

 

2장에서는 '팀 역량을 극대화하는 팀장이 되어라'라고 한다. 팀장으로서 목표를 어떻게 잡을지, 팀원들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생각해보게 한다. 팀원을 평가하는 나름의 기준과 방법을 세워 팀을 이끌어가는 힘을 갖도록 한다.

탁월한 리더란 추종자들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상황과 여건을 만들어주는 사람이다. 앞서가는 팀장이라면 팀원들이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싶은 여건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96쪽)

 

 

3장의 제목은 '팀원들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팀장이 되어라'이다. 팀장이라는 자리에서 리더십이 나오는 게 아니라는 점에 동의한다. 합리적인 리더십을 떠받치는 삼각기둥은 힘, 신뢰, 지식이지, 힘만 있는 팀장은 결국 독재자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가슴에 새기게 된다.

앞서가는 팀장이라면 권위주의는 물리쳐라. 하지만 팀원들에게 존경을 받음으로써 생기는 진정한 권위는 확보하라. (168쪽)

 

 

4장 '유능한 팀장의 커뮤니케이션은 뭔가 다르다' 지시 전에 심사숙고해 지시를 남발하지 말고, 지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해야할 것을 강조한다. 어떻게 해야 팀원들의 입을 열게하고 효율적으로 역량발휘를 하도록 할지 점검해볼 수 있다. 5장 '위로부터도 인정받는 팀장이 되어라'에서는 팀장의 역량은 고민의 폭과 깊이만큼 채워진다는 것을 명심하게 된다. 팀장의 역량은 이론적 학습이 아니라 현실의 경험 속에서 키워진다는 점.

팀장으로서 인간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신의 리더십에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면, 이는 조직생활을 계속하든 조직을 떠나든 상관없이 앞으로 평생을 살아가는 데 값진 경험이 될 것이다. (263쪽)

 

 

조직 내 리더십에 대한 모든 것을 이 책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어떻게 받아들이고 얼만큼 실천할지에 따라 조직의 미래와 개인의 앞날이 달라질 것이다. 경영멘토 김경준의 살아 있는 팀장학을 시원시원하게 읽어보니, 어떤 점을 주의하고 실행해야 리더십을 키울 수 있을지 배우게 된다.

'조직 내 중층적인 리더십을 어떻게 구성하느냐'하는 것은 조직의 현재성과는 물론 미래의 생존을 결정짓는 중요한 문제다. 팀장이란 이런 리더십의 실질적 출발점이라는 데 그 의미가 있다. (27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