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만 광년의 고독 속에서 한 줄의 시를 읽다 - 류시화의 하이쿠 읽기
류시화 지음 / 연금술사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류시화가 엮은 하이쿠 모음집 『한줄도 너무 길다』를 읽어보았다. 바쇼, 이싸 등의 시인들이 짧게 표현한 하이쿠를 읽으며, 하이쿠의 매력에 푹 빠져보았다. 두꺼운 책을 읽다보니 글이 너무 많아 답답했고 좀 쉬어가자는 생각으로 찾아 읽게 되었다. 하이쿠를 읽어보고 싶어서 검색했는데, 아쉽게도 품절이었고,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어서 빌려보았다. 절제된 문자로 표현된 강한 임팩트, 가끔은 웃으며 가끔은 공감하며 책을 읽었고, 소장할 수 없다는 사실이 안타까웠다. 새책은 품절이고, 중고서점에는 원래 가격보다 훨씬 비싸게 올라가 있었으니, 그저 다시 발간된다면 꼭 구매하겠다고 점찍어둘 뿐이었다. 아쉬운 마음만 가득한 채 다음 기회로 넘기게 되었다.

 

다행이다. 좋은 책은 그냥 그렇게 사라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탄탄히 내실을 다지며 보강되고 있었다. 드디어 류시화 시인의 해설로 하이쿠를 읽어볼 수 있는 책 『백만 광년의 고독 속에서 한 줄의 시를 읽다』가 출간되었다. 소장할 만한 가치가 충분한 책이다. 소유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서 결국 내 곁에 두었다. 두고두고 읽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니 말이다. 하얀 표지에 때가 타는 것이 아까우면서도 자꾸 손이 가서 조금씩 세월의 흔적이 묻어가고 있다.

 

이 책은 예전보다 두꺼운데다가 캘리그라피 작품도 함께 볼 수 있다. 이 시대에 맞게 눈으로 보며 하이쿠를 감상하기에 좋은 책이다. 시와 그림이 잘 어우러져서 더욱 마음에 와닿는 작품이 된다. 게다가 류시화 시인의 시인 감성으로 해설을 읽을 수 있으니, 글자 하나하나 꼭꼭 눌러가며 읽게 된다. 일본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일어 원문도 함께 있으니, 공부하기에도 더없이 좋은 교재라는 생각이 든다. 어떤 하이쿠는 설명이 더해졌기 때문에 그 의미가 새롭게 느껴지는 것도 있다. 때로는 너무 짧아서 그에 얽힌 이야기를 알지 못하면 그저 단숨에 읽고 넘어가며 잊어버리기에 충분한 것도 있기 때문이다.

 

하이쿠 시를 찬찬히 다 살펴보고 나면, '언어의 정원에서 읽는 열일곱 자의 시'라는 '하이쿠의 이해'를 넓힐 수 있는 해설이 있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시'로 일컬어지는 하이쿠는 본래 5.7.5의 열일곱 자로 된 정형시이다. 450백 년 전쯤 일본에서 태어나고 성장했으나 세계인의 사랑을 받으며 애송되고 있고, 현재도 많은 시인들이 자국의 언어로 하이쿠를 짓고 있다. (590쪽)

열일곱 자에 인생의 생로병사와 삶의 진리까지 모두 담아낼 수 있다고 하는데, 하이쿠를 읽다보면 우리네 삶이 고스란히 담겨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긴 글을 쓰는 것보다 짧은 글에 모든 것을 담는 것이 얼마나 강렬하게 마음에 흔적을 남길 수 있는지 깨닫게 된다. 하이쿠에 대한 설명을 읽음으로 당시 시대상과 하이쿠의 역사, 규칙 등을 살펴보게 된다. 그러고 나서 다시 하이쿠를 읽으면 또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곁에 두고 틈틈이 꺼내들어 펼쳐보게 되는 책이다. 마음에 와닿는 하이쿠를 읽게 되면 가슴이 뛰는 그런 시간을 보내게 된다. 생각해보니 이런 책을 가까이 두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펼쳐들었을 때 내 가슴이 뛰는 그런 책 말이다. 머리에 지식을 채우는 것 이상으로 마음에 감성을 눌러담는 시간이 필요하다. 읽다가 설레는 느낌이 든다면, 그것은 내 곁에 둘 필요가 있는 책이다. 그저 갖고 싶은 책이 아니라, 간직해야만 하는 책이다. 주기적으로 내가 손을 뻗어야할 책이고, 나에게 소중한 의미가 되는 것이다. 하이쿠를 읽고 싶은 사람에게 건네주고 싶은 한 권의 책이다. 하이쿠를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하이쿠를 소개하기에 더없이 좋은 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02-15 13: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언어의 정원을 보다..하이쿠가 나오는데
그게 그리.인상적일수가
....마쓰모토 세이초의 소설 속 형사는 나이들어 슬슬 재미 붙인게 하이쿠 짓는것으로..도.나와요. 그 애니 속에서..보면 하이쿠는 독특한 억양이 있어서 그 걸 듣는 맛도 있는.것 같아요.
우리.가락듣는것과 좀 달라도.목소리가 울려서
주는 여운은 같으니까..

카일라스 2015-02-15 19:47   좋아요 1 | URL
소설 속 형사가 하이쿠 짓는 모습. 인상적이겠어요. 듣는 맛은 지금껏 알 수 없었는데 궁금하네요~

[그장소] 2015-02-16 03: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이쿠를 얘기하는 애니는 좀 있어요.게임의.형식이지만.주최하는.사람이..분명. 우리는 시조라고 생각하고 단조인가 했는데 음절이랑 계절 사랑 그런걸 말하는 게..겐지이야기로도.유명하니까..하이쿠 가맞을거 같아요.치하야후루 ㅡ라는 애니 보고는 형식이 있는 시라 재미있다고 생각했어요 .검색하면 보시수도 있을거예요...하이쿠 아니면 챙피한데..ㅎㅎㅎ

[그장소] 2015-02-16 04: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쓰모토 세이초의 모래그릇 에 그런 형사가 나와요..^^서민적이랄까 ..소박하기도 하고.멋져요.그런사람~
아..카루타 게임의 시는 하이쿠보다 와카 라고 하네요.들오보시면 상당히 분위기 비슷하구나..아실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