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취록 - 조선 최고의 예언서를 둘러싼 미스터리
조완선 지음 / 북폴리오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은 일단 처음부터 눈길을 확 잡아끄는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꾹 참고 읽다보면 나중에 흥미로워지겠지, 그런 기대감으로 읽은 책 치고는 기대를 채워주는 책은 극히 드물었다.(물론 있기는 있었다). 인내심이 부족한 나에게는 과감히 다음 기회로 미루는 책이 되고 만다. 물론 이렇게 책이 많은 세상에서 '다음 기회'라는 것은 아마 영영 들춰보지 않게 될 책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특히 소설은 한 세계를 새로이 만나서 교감하는 것이기에 이야깃속으로 빠져들게 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이 책은 그런 기준으로 점수를 주었을 때에는 합격이다. 일단 소설 속 소재인 '비취록'만으로도 느낌이 온다. 예언서라는 소재가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에 대한 일이기에 알 수 없다는 사실 자체가 관심을 끌게 된다. 게다가 예언서가 나왔던 그 당시의 일이 아닌 현재의 이야깃속에 적절히 녹아들어 긴박감을 더한다. 조선 후기의 예언서라는 흥미로운 소재에 빠른 전개로 시선을 떼지 못하게 한다. 역사 미스터리를 즐겨 읽는 사람이 아니어도 시선을 잡아 끌 수 있는 매력이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장마가 끝난 어느 날, 강명준 교수에게 누군가가 찾아온다. "댁이 강명준 교수유?" 누구에게도 이 책에 대해서는 비밀로 해달라며 그가 펼친 책은 비취록. 원본을 며칠만이라도 보고 싶었으나, 그는 10페이지 정도 되는 복사본만 던져주고 사라졌다. 며칠 후 경찰의 방문으로 그 사람의 이름이 최용만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가 실종되었다는 것도. 그가 대전 시내에서 고서점을 운영하고 있다는 사실도. 하필 최용만의 마지막 통화자가 강명준 교수였을까? 호기심은 극대화되고, 툭툭 터지는 사건사고로 급박하게 이야기가 전개된다.

 

어느새 『비취록』인지 뭔지 하는 고서가 이번 사건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었다. 우연이든 필연이든 간에 이젠 그 책을 빼놓고는 이번 사건을 설명할 수 없었다. 모든 사건이 그 책과 복잡하게 얽혀 있었다. (109쪽)

 

비취록을 소재로 한 연쇄살인사건이라! 이 책은 책소개만 보았을 때 재미있겠다고 짐작했지만, 직접 보니 상상 이상의 흥미로운 책이었다. 이 책은 조완선 작가가『외규장각도서의 비밀』『천년을 훔치다』이후 삼 년 만에 발표하는 세 번째 장편소설이다. 이번에도 전작에 이어 역사와 관련된 소설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는데, 상상력이 빈약한 편인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실史實로서 때우려는 편법이라고 겸양의 말을 한다.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되는 것 아닌가! 어떤 소재를 사용하든 소설만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다면, 독자로서는 최고라고 치켜세울 수 있는 법이다. 사실과 상상력이 만나 시너지효과를 일으키며 흥미를 배가시킨다. 이 책을 읽고나니 조완선 작가의 다른 책도 찾아 읽어보고 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