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처럼 써라 - 이 광활하고도 지루한 세상에서 최고의 글쟁이가 되는 법
정제원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을 때에는 '왜 이렇게밖에 쓰지 못하나?' 생각할 때가 있다. '이 부분이 이렇게 표현되면 좋을텐데, 이 문장은 어색한데.' 하지만 책을 읽을 때 마음껏 비판하던 내 마음은 직접 글을 써보겠다고 생각하면 겸손해진다. '내가 써도 이것 보다는 잘 쓰겠다.'는 생각, 절대 사실이 아니다. 직접 해보면 알 것이다. 요즘들어 책을 읽으며 별점을 깎기가 망설여진다. 글을 직접 써보려고 하니 영 안된다. 글을 잘 써보겠다는 욕심이 단순한 문장 하나 씩씩하게 뱉어낼 자신감을 눌러버리나보다. 앞뒤가 안 맞는 것도 기본. 형편없다. 그러고 보면 틈틈이 글을 써서 한 권의 책을 엮어내는 것은 엄청 대단한 일이다. 책을 내는 모든 사람들에게 박수!
 
이 책 『작가처럼 써라』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사람들은 대체로 글을 난삽하게 쓰는 병이 있다."라는 윌리엄 진서의 글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나 또한 그렇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읽을 때에, 장황하고 빙 에둘러 표현되며 변죽을 울리고 있는 것을 보면, 핵심적인 것 한 마디만 명쾌하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멋 부리려고 하거나 지나치게 힘이 들어가 있는 문장을 보면 깔끔하게 다듬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도 내가 직접 글을 써보려고 하면 분량을 채우려고 엉뚱한 이야기를 하거나 글에 멋을 부리고 힘을 넣은 모습을 보게 된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읽을 때와 직접 글을 쓸 때의 기준이 달라지는 셈이다.
 
이 책은 크게 3장으로 나뉜다. 처음을 어떻게 쓸 것인가? 중간을 어떻게 쓸 것인가? 마무리를 어떻게 쓸 것인가? 그렇게 3장이다. 모든 글은 시작, 중간, 마무리 그 세 부분에 힘을 주어 쓰게 된다. 이 책을 읽는 맛은 다양한 인용문에 있었다. 설명을 보면서 예문을 보니, 이해의 폭이 넓어지며 어떤 글이 좋은지 판단이 된다. 저자는 책머리에 이야기한다. 내로라하는 유명 작가들의 수백 권의 책을 뒤지며 좋은 예문을 찾는 일이 가장 중요했고, 가장 힘들었다. 이 책에서 제시한 예문들만 주의 깊게 읽어도 매우 유익한 글쓰기 방법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작가 정제원의 말)
 
글을 쓸 때에 처음과 마무리에서 턱 막히는 경험이 있었는데, 어떤 기준으로 글을 쓸지 이 책을 통해 배워본다. 다른 사람의 글을 보며 내 글 또한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간이 된다. 글에는 각자 자신만의 색깔이 있는 것이겠지만, 글쓰기야말로 제대로 틀을 잡아서 연습해나가면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아진다. 그래서 수많은 퇴고가 필요한 것이다. 이 책을 보다보니 어떤 글을 써야할지, 퇴고할 때에 어떤 점을 유념해야 할지, 길잡이가 된다.
 
수많은 글쓰기 책이 있고, 글쓰기를 좀더 잘 해보고 싶기에, 주기적으로 글쓰기 관련 책을 읽어왔다. 이번에 읽은 이 책은 실질적으로 글쓰기에 물꼬를 터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구성 자체도 마음에 들었고, 인용문을 곱씹어보며 어떤 글쓰기가 좋은 글인지 그 맛을 볼 수 있었다. 책장에 꽂아두고 틈틈이 꺼내 읽고 싶은 책이다. 글쓰기를 할 때에 어떤 때에는 술술 잘도 써질 때가 있는 반면, 어떤 때에는 한 문장도 제대로 쓰지 못할 때가 있다. 그렇게 막힐 때에 이 책을 보며, 글의 처음, 중간, 마무리를 점검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