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의 정석 - 상대의 머릿속에 그림을 그려주는 생각 표현의 기술 10
박신영 지음, 박혜영 그림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4년 5월
평점 :
절판


 
이상하게 한 발씩 늦는다는 기분이 든다. '이거 좋은 아이디어 같은데......' 내가 생각해내고도 자신감 넘칠 때가 있다. 하지만 괜찮은 생각인 것 같은데, 추진 능력은 없다. 나중에 누군가가 실행하고 난 이후에야 '나도 그 생각 했었는데......' 그래봐야 이미 늦었다. 이 책의 소개를 보며 느꼈다. '아이디어는 좋은데 제대로 기획해내지 못하는 것도 능력부족이다. 아이디어를 잘 정리해서 타인에게 제대로 전달하는 것도 능력이다.' 아무래도 이 책을 한 번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은 그런 뒷북 때문이었다.
 
이 책의 저자는 박신영. 공모전 23관왕으로 '공모전 상금으로 혼수 준비를 다 마친 공모전의 여왕'이라고 한다. 공모전 23관왕이라는 경력이 대단하게 느껴진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궁금했다. 공모전 23관왕의 신화를 자세히 들여다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배우고 힘을 낼 수 있는 책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이 책 『보고의 정석』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을 읽으며 핵심 전달의 기술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었다. 내가 보고자일 때와 피보고자일 때에 보고서를 다르게 바라보고 있었음을 깨닫게 되었다. 보고자일 때에는 왠지 분량이 미달되는 것 같아서 장황하게 이야기를 첨가하고 또 첨가했다면, 피보고자일 때에는 '왜 이렇게 쓸데 없는 이야기가 많지? 하고 싶은 말이 도대체 뭐야?'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이 깨달음이 나에게 중요한 화두를 던져주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한 문장.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없다면 그 주제에 대해 다시 깊이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을 정신이 번쩍 들며 깨닫게 되는 시간이다.
 
이 책은 단순명료하며 핵심을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당신의 논리를 1장, 1문장으로 정리해야 한다'는 부분이 특히 마음에 와닿았고, 지금까지의 문서 작성에 새바람을 불러 일으킬 것이다.
기억해야 할 것은 정리한 한 문장이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나 중심적 메시지라면 소용없다는 사실이다. 상대방 입장에서 왜 해야하고, 그래서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또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만약 그걸 하면 상대방 입장에서 뭐가 좋은지 한 문장으로 정리한다. 그 문장에 살을 붙이면 도식화가 되고, 증명 자료들과 이미지를 붙이면 전체 보고서가 된다. (62쪽)
 
이 책을 보며 도식화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핵심을 요약하는 법을 생각해본다. 그 핵심이 보고자인 나 중심이 아니라 피보고자 중심이어야 하고, 상대방이 어떤 점을 받아들이게 될지 생각해본다. 보고서 작성에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보는 사람에게 강렬한 느낌을 주지 못할 때, 이 책에서 어떤 점을 고쳐야할지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를 제대로 끄집어 내어 상대방에게 강하게 인식시켜줄 수 있는 힘, 이 책을 통해 배워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