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심리학 - 음식남녀, 그 미묘한 심리의 속내를 엿보다
시부야 쇼조 지음, 박현석 옮김 / 사과나무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식성이 다르면 친하게 지내는 데에 한계가 있다. 공통분모가 없으면 함께 식사를 하는 것도 한두 번이지, 지속적으로 교류하기 버거운 느낌이 드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다보니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과 친분이 유지된다는 생각이 든다. 성향이 비슷해서 좋아하는 음식까지 비슷한건지, 비슷한 음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닮아가는 건지, 함께 식사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좀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는 것은 사실이다.

 

 지금껏 음식을 대하는 태도에 따라 사람의 심리를 엿보는 책을 본 적이 있던가? 생각을 해보니 이번이 처음인가보다. 은근히 기대되는 책이었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색다른 느낌이었다. 이 책의 목차를 훑어보면서 웃음을 참지 못하는 재미가 있었다. 도대체 왜? 궁금한 생각이 들었다. 더 구체적으로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서 이 책 <식탁 위의 심리학>을 읽어보게 되었다.

 

 

 먼저 목차에 나온 이야기들이 눈길을 끈다. 그 중 나의 시선을 끈 글들의 제목이다.

 

불판 가득 고기를 늘어놓는 사람: 매사에 계획적이지 못하다

메뉴를 결정하지 못하고 우물쭈물하는 사람: 배려심 없는 이기주의자

음식이 식는데도 계속 이야기하는 사람: 자신의 입장을 호소하고 싶다

블로그에 올릴 음식 사진만 열심히 찍는 사람: 일의 핵심을 놓쳐버린다

지나치게 사양하는 여자: 두번 다시 식사에 초대받지 못한다

'완전 맛있어'를 연발하는 여자: 머릿속으로는 딴생각을 하고 있다

'이렇게 맛있는 걸 왜 못먹어?' 강요하는 사람: 불필요한 과잉친절

 

그밖에 내용이 궁금해지는 글제목이 많다. 어느 부분에 있어서는 공감하게 되고, 어떤 면에서는 지나치다 싶다. 재미있게 읽었다. 그러면서도 이상하게 씁쓸한 생각이 든다. 함께 식사했던 누군가를 떠올리는 것, 그것은 조금 위험하다. 조심스럽고.

 

 이 책을 보면서 처음에는 박장대소했고, 조금 후에는 나 자신은 어땠었는지 떠올리며 조심스러워지고, 그 다음에는 이렇게 해석할 수도 있겠구나, 생각해본다. 직설적이고 자극적인 면이 있는 책이다.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 우려도 있다. 하지만 재미로 보고 조심하고 경계한다면 그걸로 의미가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