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동 천년, 탄금 60년 - 가야금 명인 황병기의 남기고 싶은 이야기
황병기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9년 2월
평점 :
품절


가야금, 우륵, 미궁, 황병기......!!!
’가야금’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그 정도, 너무 단순하다.
가야금에 대해 너무 무지하다는 것을 느낀다.
하지만 음악이란 것, 우리 일반인들에게는 그리 거창한 것은 아니다.
듣고 느낌이 좋으면 그만이다.
서양음악이든 동양음악이든 상관없다.
느낌이 와닿는 음악이 아름답다는 생각이 든다.


가야금, 거문고...그 차이점이 무엇인가?
줄의 갯수가 다르다는 것 정도가 전통음악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이었다.
우리가 태어나서 어린 시절, 가야금보다는 피아노를 먼저 접하고, ’궁상각치우’ 보다는 ’도레미파솔라시도’를 먼저 배운다.
성인이 되어 혼례를 치룰 때에도 전통혼례보다는 궁전 모양의 예식장에서 웨딩드레스를 입고 서양악기의 연주에 박자를 맞춰 행진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울대학교에 국악과가 나중에 생겼다는 것을 보고 속상한 생각이 들면서도
어쩔 수 없는 현실에 안타까움이 느껴졌다.
그래도 남들이 의미를 두는 길보다는 자신이 의미를 두는 길로 긴 세월을 향하셨고, 앞으로도 향하실 것이 정말 존경스럽다.
남들과는 다른 예술인의 모습이 부럽기도 하고 존경스러웠다.
그 열정이 정말 부럽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리뷰에 쓸 말이 떠오르기 보다는 그저 생각에 잠겼다.
남들과 다른 길을 가면서 자신을 돌아보며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황병기 선생님이 부러웠다.
그 나이가 되면 나는 어떤 말을 할 수 있을 지 생각해보게 된다.

황병기 선생님의 곡들을 찾아서 다시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까지 책 한 권의 이야기로 그 분의 삶을 살펴보았다면,  음악으로 그 분의 삶을 더 깊이 있게 느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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