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 엑스 마키나 - 인류의 종말인가, 진화의 확장인가
베른트 클라이네궁크.슈테판 로렌츠 조르크너 지음, 박제헌 옮김 / 와이즈베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문장을 읽고 나면 이 책에 대한 호기심이 극대화될 것이다.

"인간은 이미 1,000살까지 살 수 있는 다음 진화 단계에 도래했다!"

나노 기술에서 마인드 업로딩까지,

생명 연장을 위한 기술은 인류에게 어떤 기회와 어떤 위험을 가져다줄 것인가?

(책날개 중에서)

그리고 여기에는 기술 진보와 인간 진화를 둘러싼 가장 지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대담이 펼쳐진다.

세계적인 항노화 전문가와 트랜스휴머니즘 철학자의 대담이라니 솔깃하지 않은가.

그런 점에서 여러모로 이 책에 흥미가 샘솟았다.

"인간은 생명 연장을 넘어 디지털 영생을 이룰 것인가?"

AI가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요즘 상황에서 인간과 기계에 관해 아무 생각 없이 지내고 있었지만, 그러니 더더욱 지금 이 시점에서 우리 모두 함께 생각해볼 문제다.

우리 인류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지금 우리는 인류의 종말을 향해 가는 것인가, 아니면 진화의 확장인 것일 뿐인가.

생각이 많아진다.

이 책 호모 엑스 마키나는 인공지능, 생명 연장, 기계 인간 등 인간의 미래를 탐구하는 책이다.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지 궁금해서 이 책 『호모 엑스 마키나』를 읽어보게 되었다.



“과학 교육을 받은 의사이자 대중적이고 세계적인 항노화 전문가"

베른트 클라이네궁크 Bernd Kleine-Gunk

의학 교수이자 독일 항노화 학계의 권위자로 꼽힌다. 현재 독일 항노화의학협회의 회장직을 맡고 있으며 항노화를 주제로 수많은 글과 저서를 집필했다. 베스트셀러 작가로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항노화 관련 강연을 열고 다수의 기관과 기업에 자문을 돕고 있다.

"니체의 초인 개념을 통해 트랜스휴머니즘을 소개하는 세계적인 철학가"

슈테판 로렌츠 조르그너 Stefan Lorenz Sorgner

로마 존캐벗대학교의 철학 교수이자 휴머니티+의 학술 고문이다. 서울 이화여자대학교에서 2023 이화 글로벌 펠로우에 참여했다. 트랜스휴머니즘 분야에서 세계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으로 '철학계의 악동'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 책에서 두 저자는 트랜스휴머니즘의 역사와 현재, 미래를 살펴보며 이로 인한 기회와 위험을 비판적으로 논의한다. 복잡하고 논란이 많은 주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과 접근을 통해 우리는 미래를 맞이할 새로운 지식과 관점을 얻게 될 것이다.

(책날개 중에서)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된다. 들어가며 '인류의 진화를 대하는 두 가지 시각'과 서문 '트랜스휴머니즘이 가져올 미래 변화'를 시작으로, 1장 '새로운 아틸란티스는 과연 도래할 것인가', 2장 '생명 연장의 꿈', 3장 '신체 강화 기술의 현재와 미래', 4장 '트랜스휴머니즘과 미래를 위한 논의', 5장 '테크노아트의 탄생'으로 나뉜다.

이 책에서는 두 저자가 트랜스휴머니즘이라는 주제에 관해 이야기를 들려준다.

저자 슈테판 로렌츠 조르그너 교수는 철학 지식을 갖춘 정신 과학자로서 자신이 트랜스휴머니스트라고 확신한다. 베른트 클라이네궁크 교수는 과학 교육을 받은 의사로서 회의적인 트랜스휴머니스트를 자처한다.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며 이야기를 들려주니 흥미롭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트랜스휴머니즘이라는 것이 생소했는데 이미 놀랍도록 오랜 역사를 가졌다는 사실부터 놀라웠다. 1951년 7월 줄리안 헉슬리가 언급했다고 하는데, 그는 소설 《멋진 신세계》의 작가 올더스 헉슬리의 형이라는 점도 인상적이다.

그리고 수명에 대한 것부터 시선을 사로잡으며 이야기를 들려준다.

'급진적' 수명 연장이라는 것이다. '급진적'이라는 것은 단지 10년 15년 더 사는 문제가 아니라 기대수명을 250년, 500년 이상 달성하는 게 목표라는 것이다.

영국의 저명한 생물 노인학자 오브리 드 그레이는 1,000살까지 살 수 있는 최초의 인간이 이미 태어났다고 예견하고 있다는데, 1,000살이 된 인간은 휠체어를 타고 길을 건너는 모습이 아니라 해변에서 서핑하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믿어지지 않으면서도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양립하며 호기심을 더한다.

전혀 다른 세계인 듯하면서도 이미 여러 가지 방법이 개발된 상태라고 하니, 신기한 세상을 바라보는 듯 이 책을 읽어나갔다.

이 책을 펼쳐들면 이미 서문에서부터 흥미를 끌어올린다. 그렇게 금세기 가장 흥미진진한 철학 및 과학 프로젝트를 따라서 이 책에 동참해본다.

아마 이 책을 읽다 보면 곳곳에서 탄성이 절로 나올 것이다.

트랜스휴머니즘에 관한 이야기부터 방대한 지식을 섭렵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한 이후에 대담을 통해 현장감 있게 짚어볼 수 있는 부분도 인상적이다.

대담과 글이 함께 구성되어 있어서 자칫 어렵게 다가올 수 있는 주제의 이야기를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과연 인간의 미래는 어떨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었고, 이 책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짚어주니 미래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인공 지능의 발전과 인간의 미래를 논의하고, 생명 연장 기술의 윤리적, 사회적 문제점을 다룬다. 또한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무너지는 미래 사회를 생각해볼 수 있다.

그렇게 이 책을 통해 우리 미래 사회의 다양한 면모를 엿볼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며 미래 사회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 기술의 다양한 발전과 거기에 대한 관점을 짚어보며 통찰력을 얻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