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조성준·조재희·김성범·이성임·조성배·이영훈 공동 저서이다. 조성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 조재희 광운대학교 정보융합학부 교수, 김성범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부 교수, 이성임 단국대학교 정보통계학과 교수, 조성배,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 이영훈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업공학과/데이터사이언스학과 교수가 이 책의 저자들이다.
데이터의 의미와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 핵심 분석 방법인 시각화, 예측, 클러스터링, 그리고 이미지와 텍스트 데이터의 분석 방법 등은 전공과 무관하게 누구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빅데이터는 미래가 아니라 현재 우리의 일상에서 일어나는 일이고, 기업과 공공기관에서는 이를 활용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이제 빅데이터는 더는 '알면 좋은' 대상이 아닌 '모르면 안 되는' 대상이 되었다. (10쪽 발췌)
이 책은 총 6부로 구성된다. 1부 '데이터 문맹 탈출, 반드시 알아야 할 데이터 상식', 2부 '데이터 시각화로 트렌드를 읽어라', 3부 '분류와 예측, 미래를 읽는 가장 확실한 방법', 4부 '데이터를 끼리끼리 뭉쳐 보는 군집분석의 힘', 5부 '인공지능, 더 빠르고 능숙하게 이미지를 분석하다', 6부 '비즈니스 성패를 가르는 텍스트 데이터에 주목하라'로 나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