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는 게 고통일 때, 쇼펜하우어 - 욕망과 권태 사이에서 당신을 구할 철학 수업 서가명강 시리즈 18
박찬국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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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서가명강 시리즈 제18권 『사는 게 고통일 때, 쇼펜하우어』이다. 서가명강은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인데, 이번에는 서울대 철학과 박찬국 교수의 강의가 펼쳐진다. 지금껏 박찬국 교수의 철학 강의를 담은 책을 읽은 것을 살펴보니 주로 니체, 그리고 하이데거에 관한 책이었다. 거기에 이어 이번에 쇼펜하우어에 대한 강연을 듣는다고 생각하니 궁금해서 읽어보고 싶었다. 특히 '사는 게 고통일 때'라는 말이 문득 마음을 훅 치고 들어올 때, 이 책을 집어 들어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이 책의 저자는 박찬국.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이다. 니체와 하이데거의 철학을 비롯한 실존철학이 주요 연구 분야로 원효학술상, 운제철학상, 반야학술상 등을 받았다. 최근에는 불교와 서양철학 비교를 중요한 연구 과제 중의 하나로 삼고 있다. 동서양의 사상을 편견 없이 넘나들며 인간과 세계를 탐구한다. 삶의 의미를 깨우는 철학적 주제와 인생의 사유를 많은 사람들과 나누기 위해 대중강연과 글쓰기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이 책에서는 인생과 세계의 핵심적 본질을 찌르는 쇼펜하우어의 사상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살고 싶은 현대인에게 깊은 통찰을 제공한다. (책날개 발췌)

그는 왜 삶이 고통이고, 고통에서 어떻게 하면 벗어날 수 있는지를 치열하게 고민하면서 우리가 귀를 기울일 만한 소중한 통찰을 제시했다. 이것이 바로 '사는 게 고통'이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쇼펜하우어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다. 대철학자가 삶의 고통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가 궁금하지 않은가? (20쪽)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된다. 이 책을 읽기 전에 '학문의 분류', '주요 키워드'와 들어가는 글 '인생과 세계에 대한 가장 철저한 폭로'를 시작으로, 1부 '사는 게 고통이다', 2부 '고통의 늪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로 이어지며, 나가는 글 '내 안의 유령들 떨쳐내기'로 마무리된다. 17시에 염세주의자가 된 철학자 쇼펜하우어, 인생은 고통과 권태를 오락가락하는 시계추다, 이 세계는 생각할 수 있는 세계 중에서 가장 악한 세계다, 극렬한 인간 혐오 인간보다 개가 낫다, 인간은 욕망의 존재이기에 고통스럽다,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행복을 위한 세 가지 조건, 고통을 삼키고 삶과 화해하는 법, 아름다움은 우리를 욕망에서 벗어나게 한다, 동정심 우리는 모두 하나라는 직관적 인식, 욕망으로부터의 영원한 해방, 생이 '악몽'이면 죽음은 '축복'이다 등의 글이 담겨 있다.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다가 힘든 일이 폭풍처럼 몰아친 일이 있다. 그 누구의 말도 위로가 되지 않았다. 위로의 말도 힘내라는 응원의 말도 나를 건져내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오히려 나는 인생의 철저하게 어두운 면을 인식하고 나서야 넘어진 몸을 일으켜 툴툴 털고 한 발짝 일어날 수 있었다. 이 책의 들어가는 글을 보며 그때 생각이 떠오른 것은 쇼펜하우어가 우리 인간을 구제 불능일 정도로 이기적인 탐욕에 사로잡힌 존재로 보며, 세계 역시 뭇 생명이 생존을 위해서 치열하게 투쟁하는 장소로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였다.

이 책을 읽으며 쇼펜하우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가는 시간이 흥미롭다. 염세주의자니까 일찍이 삶을 저버렸을 거라 짐작하면 오산이다. 어느 정도까지 유명해졌냐면 1857년에는 심지어 쇼펜하우어가 산책 중에 넘어져 다친 일까지도 신문에서 다룰 만큼 유명해졌으며, 70세가 되던 해 생일에는 세계 곳곳에서 축사가 왔다는 것이다. 또한 철학자들, 음악가, 문학계에 생각 이상으로 폭넓게 영향을 끼쳤다.



인생은 고통과 권태 사이에서 오가는 시계추다.

인생은 채워지지 않은 욕망으로 인해 느끼는 고통과, 욕망의 충족 이후에 들어서는 권태 사이를 오락가락하다가 죽음으로 끝나는 것에 불과하다. (…) 이렇게 모든 즐거움은 반드시 권태로 전환되기 때문에 죽어서 천국에 가도 좋을 것은 없다. 천국에서는 행복이 아니라 권태가 지배할 것이기 때문이다. 천국의 인간을 권태에 시달리게 하지 않으려면 신은 끊임없이 새로운 놀이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은 신에게 새로운 천국을 달라고 졸라댈 것이다. (55쪽)

이 책, 기대 이상이다. 묘하게 설득되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게다가 많은 이들에게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 읽어나가며 이해가 간다. '쇼펜하우어는 염세주의자'라는 선입견만 아니면, 이 책에서 건져내는 것이 상당히 많으리라. 왜 이제야 알게 되었는지 흥미롭게 독서의 시간을 이어나갔다.

이 책을 읽으며 보다 구체적으로 쇼펜하우어의 철학을 들여다보는 시간을 갖는다. 의외로 그렇게까지 어둡고 불만스럽지는 않다. 어떻든 쇼펜하우어는 자살하지 않았고 말년에는 거의 낙천주의자처럼 보일 만큼 자신의 삶에 만족했다고 한다. 1860년 72세의 나이로 쇼펜하우어는 소파에 앉아서 평온한 모습으로 죽었다고 한다. 특히 톨스토이, 투르게네프, 도스토옙스키, 에밀 졸라, 모파상, 앙드레 지드, 프루스트, 버나드 쇼, 서머싯 몸, 헤르만 헤세 등의 문학 세계에 폭넓은 영향을 끼쳤다고 하니, 이들 모두에게 더욱 관심이 생긴다.

이 책은 지금까지 생각지 못했던 부분에 대해서 짚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어 의미 있다. 역시 서가명강 시리즈는 내 인식의 폭을 넓혀주어 도움이 된다. 이 책도 기대감을 충족시켜주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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