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총 여덟 챕터로 구성된다. 챕터 1 '조작 화면과 초기 설정', 챕터 2 '기본 조작', 챕터 3 '얼굴 제작', 챕터 4 '몸 제작', 챕터 5 '부품 제작', 챕터 6 '포즈 작성', 챕터 7 '마무리', 챕터 8 '출력 데이터 작성'으로 나뉜다.
지금부터 3D 모델링을 시작해 보려고 하는 분은 대단히 행복한 사람입니다. 3DCG 소프트웨어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도 ZBrush는 다른 소프트웨어에는 없는 기능들을 갖추고 있어 직관적, 감각적으로 3D모델을 만들 수 있는 멋진 도구입니다. 하지만 쓰기 쉽고 조형도 금방 멋지게 할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안타깝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익숙해지기까지 생각보다 많은 벽을 넘을 필요가 있습니다. (머리말 중에서)
우와~ 이 책을 펼치니 그야말로 신세계가 펼쳐진다. 나에게는 다소 생소하고 엄청 놀랍고 신기한 세계였다. 나는 'ZBrush'가 무엇인지 모른 채 피규어 제작에 대한 호기심에 이 책을 집어들었고, 이렇게 발달한 3D모델링의 현실을 알게 된 것이다. 물론 이것은 금방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머리말을 읽으면 금세 알 수 있다. 비유하자면 엄청 어려운 게임을 하는 느낌이라는 것이다. 아무나 쉽게 할 수 있지는 않겠다. 하지만 게임은 쉽게 빠져서 즐기게 된다는 것이다. 조금씩 클리어 하면서 느끼는 성취감은 어마어마 할 것이라 생각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