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학 카페 - 세상에서 가장 작은 지식 충전소
질다 르프랭스 지음, 최린 옮김 / 가디언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 호감을 가지는 데에는 이 설명이면 충분하다. 바로 '지도와 함께 살펴보는 지구상에서 가장 핫한 이슈 30개 완벽 분석'이라는 점이다. 안그래도 세계는커녕, 주변에서 돌아다니는 데에도 조심하며 살다보니, 세상을 보는 시야가 좁아진 듯한 느낌이 들었다. 작은 것에도 예민해져서 고민만 많던 요즘, 이 책으로 세계도 바라보고 시야도 넓히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이 책 『지정학 카페』를 읽으며, '뉴스 헤드라인에 자주 오르내리는 주제부터 민감하고 금기시된 문제까지 거침없이 파헤치는 가장 짜릿한 지적 여행'을 떠나본다.


 


 


 


이 책의 저자는 질다 르프랭스. 누구든 쉽고 재밌게 지정학을 이해하도록 만드는 구독자 11만의 프랑스 유튜버 '미스터 지정학'이다. 대학에서 개발도상국에 대해 연구한 뒤 혼자서 지중해 일주를 하며 16개국의 소식을 전했다. 2016년 유튜브 '미스터 지정학' 채널을 열고 세계사의 흥미로운 주제들에 대해 탐구하고 있다.

여러분이 이 책을 흥미롭게 읽어주길 바라며, 무엇보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제에 지속적으로 궁금해하고 관심을 갖길 바랍니다. 지구에서 벌어지고 있는 주요 쟁점을 이해하는 것, 그것이 바로 지구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는 첫걸음입니다. (5쪽, 독자에게 보내는 편지 中)

이 책에는 바다의 주인은 누구일까?, 마약은 어디서 생산할까?, 빈곤이 사라질 수 있을까?, 스포츠 행사를 왜 열까?, 산림 파괴의 원인은 무엇일까?, 난민은 어디서 생길까?, 교민은 얼마나 돈을 보낼까?, 언어의 세계화는 가능할까?, 노예는 오늘날에도 있을까?, 사막화는 어디서 일어날까?, 사이버 공격은 누가 저지를까?, 라마단이 왜 문제가 될까?, 장벽을 세우는 이유는 무엇일까?, 극단주의는 왜 극성일까?, 세계 유산을 어떻게 보호할까?, 부패한 국가는 어디일까?, 조세 피난처는 어디에 있을까?, 조직범죄는 어떻게 돈을 벌까?, 우주 정복에 왜 나설까?, 자연재해는 어디서 일어날까?, 전쟁은 왜 일어날까?, 셰일 가스는 어디 묻혀 잇을까?, 여성이 행복한 나라는 어디일까?, 해협은 왜 전략상 중요할까?, 파탄 국가는 어디일까?, 빈민촌은 어디에 있을까?, 종교 순례는 왜 갈등을 빚을까?, 남획을 왜 막아야 할까?, SNS는 민주주의를 발전시킬까?, 세계 인구가 많은 걸까? 등 30가지 이슈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을 읽으며 지구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하나씩 알아가는 시간을 갖는다. 솔직히 잘 몰랐던 부분이 많았다. 헤로인의 약 90퍼센트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생산된다거나, 집약적 농업은 아프리카에서는 산림 파괴의 30퍼센트를 차지하는 데 비해, 라틴아메리카에서는 산림 훼손 원인 중 70퍼센트를 차지한다는 등의 이야기를 새로이 알게 되었다. 특히 가장 긴 장벽은 인도와 방글라데시 사이에 위치하는데 두 국가 간 국경의 거의 전체에 걸쳐 장벽이 세워졌다고 한다. 알아두면 쏠쏠하게 흥미롭고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은 지식을 습득하는 시간이다.

                            

 

 


 

바다는 누구 소유일까? 마약은 어디서 만들까?

우주 개척은 왜 중요할까? 사이버 공격은 누가 저지를까?

세계 곳곳, 북극까지 직접 찾아가 지정학을 전파하는

구독자 11만 프랑스 유튜버 질다 르프랭스 (미스터 지정학)가

세상의 모든 궁금증을 세계 지도 위에 펼쳐준다. (책 뒷표지 中)

이 책은 집어들면 생각보다 얇다는 느낌이 들 것이다. 생각보다 얇다. 그런데 생각보다 흥미롭다. 세계를 한 눈에 들여다보는 듯한 느낌이고, 몰랐던 사실을 하나씩 알아가는 시간을 보낸다. 얇은 책이지만 그림과 도표, 사진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으면서도 글로도 충분히 설명해주고 있다. 각각의 이슈는 네 페이지를 넘지 않고, 그 안에 핵심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하고 있다. 굵직굵직 큰 틀에서 되도록 다양한 이슈를 훑어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