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일 - 아이디어, 실행, 성과까지 일의 흥망성쇠를 좌우하는
양은우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획'이란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는 말한다. 기획이란 일은 꽤 매력적이라고. 내 머릿속에서 나온 생각 하나로 조직 전체를 움직이거나 사람들이 내 말에 따라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 할 수 있다고 말이다. 그렇게 생각하고 보니 더욱 그럴 듯하다. 자신의 일에 자부심을 가지고 대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기획이라고 하면 막막하고 힘들다는 생각이 먼저라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이 출간된 것이다. 실전에서 바로 써먹는 15가지 기획 프레임이 궁금해서 이 책 《기획자의 일》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양은우. 기획에서 시작해 기획으로 직장 생활을 마친 실무형 기획자라 할 수 있으며, 현재는 여러 공공기관에서 강연, 강의 활동을 펼치며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에서는 일의 방향을 제대로 잡기 위해 상사의 의도를 이해하고 전략적 관점에서 정확히 문제를 파악하는 법, 논리적으로 현상과 원인을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는 법,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잇는 창의적이고 차별화된 대안을 도출하는 법, 보고를 받는 상사의 뇌리에 강력하게 꽂힐 색깔 있는 결론을 도출하는 법,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실천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는 법, 힘겹게 만들어낸 결과가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상사를 설득하는 법 등 다양한 노하우를 제시했다. 더불어 기획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정보를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과 상사의 입장에서 사고하는 방법, 지엽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큰 틀에서 문제를 다루는 노하우 등을 다룬다. (8쪽_프롤로그 中)

이 책은 챕터 0에서 10으로 구성된다. 챕터 0 '도대체 내 기획은 왜 까일까', 챕터 1 '기획의 시작은 '마음 읽기'다', 챕터 2 '진짜 문제를 찾는 게 9할이다', 챕터 3 '기획은 결론으로 말한다', 챕터 4 '생각의 A to Z 를 풀어내야 한다', 챕터 5 '지금껏 보지 못한 것을 제안하라', 챕터 6 '아이디어는 실행 속도가 생명이다', 챕터 7 '빅픽처를 그리는 치밀함을 가져라', 챕터 8 '상사를 알면 백전백승이다', 챕터 9 '오직 팩트만이 설득할 수 있다', 챕터 10 'OK되는 기획 뒤에 소통이 있다'로 이어진다.

이 책을 읽다보면 기획안을 발표하는 입장도, 상사의 입장도, 이해가 간다. 왜 그런 반응을 보이는지, 그 사람이 이상한 것이 아니라 기획안을 조금 바꿔보는 것이 방법일 수 있다. 그러니 기획자의 답답한 마음을 공감할 무렵, '이제 밤새 작성한 기획안이 까이지 않도록 하는 10가지 기술에 대해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37쪽)'라고 하니, 당연스레 더 집중해서 읽어나가게 된다.




기획이라는 것이 단순히 직업적인 문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일상에서도 필요하다는 것을 저자는 누누히 이야기한다. 물론 이 책은 직장에서 필요한 기획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지만 읽으면서 삶에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될 것이다.

상사가 "왜 이렇게 말이 많아? 좀 간단하게 정리할 수 없어?"라고 말한다면 보고서가 길다는 게 아님을 알아야 한다. 보고서의 양을 물리적으로 줄인다고 해서 상사를 만족시킬 순 없다. '아, 보고서에 나의 생각이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는구나'라고 생각하고 주장을 굵고 선명하게 담으려고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정리하지 못하거나 억지로 쓰긴 하지만 자신도 무슨 말을 하는지 확신하지 못할 때 보고서는 늘어지기 마련이다. 이럴 때는 피라미드 구조와 콘셉트를 떠올려보라. (130~131쪽)

이 책을 처음 읽을 때만해도 '기획'이라는 것이 남의 일로만 생각되었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누구에게든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기대 이상의 살아있는 정보를 제공해준다. '맞아, 맞아' 하면서 읽어나가게 된 것은 저자가 기획 관련 일을 하루이틀 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리라. 특히 "소문 듣고 우리 팀끼리 열심히 돌려본 책!"이라는 LG전자 H&A연구센터 연구기획팀의 추천사는 이 책을 읽어보면 정말 그러겠다는 생각으로 바뀔 것이다. 25년간 수많은 기획안을 주물러온 기획 고수의 노하우를 엿볼 수 있는 책이니 기획에 대해 알고자 한다면 반드시 읽어볼 것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