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제국, 로마 - 그들은 어떻게 세계의 중심이 되었는가 지성인의 거울 슈피겔 시리즈
디트마르 피이퍼 & 요하네스 잘츠베델 지음, 이은미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보고 두 번 놀랐다. 한 번은 이 출판사의 책이 아닐 것 같은 생소함, 한 번은 전혀 새로운 로마사를 표방한다는 점이다. 어떤 책인지 궁금했고, 궁금한 생각에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책《만들어진 제국, 로마》를 읽으며, 로마의 모든 것을 읽어보는 시간을 가져본다.

서양의 문화적 기원은 분명 고대 그리스다. 그러나 이외 정치, 언어, 전통, 국가 시스템 등의 기원을 찾자면 그 뿌리는 단연 로마다. 변방의 작은 농경 국가였던 로마는 어떻게 세계를 정복한 제국이 될 수 있었을까. 정치적 패권과 영토 확장을 위해 나라 안팎에서 행해졌던 잔혹한 투쟁과 정복의 역사뿐만 아니라 식문화, 언어, 건축 기술 등 전설적인 로마의 건국사부터 정치, 문화, 사회상까지, 로마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책 뒷표지 中) 

 

 



이 책을 엮은이는 디트마르 피이퍼와 요하네스 잘츠베델이다. 디트마르 피이퍼는 문학을 전공한 후 1989년부터 독일 잡지사 슈피겔에 재직하며 2001년부터 2008년까지 함부르크에 있는 독일 정치부 팀장으로 일했다. 그때부터 슈피겔에서 발간하는 시리즈《슈피겔 역사》및《슈피겔 지식》의 대표 편집장으로 일하고 있다. 요하네스 잘츠베델은 1992년부터 독일 잡지사 슈피겔에서 편집자로 재직하고 있다. 문학사 및 도서학 관련 연구들을 발표했으며, 특히 괴테 시대와 루돌프 보르하르트에 관해 중점적으로 연구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지금껏 로마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던 사실이 굉장히 적었다는 것을 새삼 깨닫게 될 것이다. 놀라운 경험이 되지 않겠는가. (6쪽_서문 中)

 

이 책은 총 4장으로 구성된다. 1장 '군주국에서 공화국으로', 2장 '지중해 패권', 3장 '문화 국가 로마', 4장 '로마 공화국의 멸망'으로 나뉜다. 각 장은 세계 질서의 기원 로마, 잔혹한 정복과 투쟁의 역사, 제국의 이상과 정신적 토대, 새로운 황제 시대의 서막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전투적인 로마인들은 승전 행렬을 벌이며 자축했다, 라틴 국가의 기원을 규정짓는 전설들, 로마의 고지식한 신들, 귀족들에게 가문이란 모든 것의 척도였다, 전쟁 트라우마로 남은 갈리아의 공격, 평민과 귀족 간의 계층 싸움, 귀족들의 본보기가 된 헬레니즘 문화, 로마인들은 즐거운 미식 생활을 누렸다, 농업에 관한 베르길리우스의 교훈시, 로마의 항구도시 오스티아는 폐허 도시로 남았다, 로마 건축 문화의 비밀은 콘크리트였다, 제멋대로인 로마력의 재정비 등의 내용을 볼 수 있다.

 

 

 

 

읽다보니 로마사에 대한 이런 책 처음 보는 듯하다. 그동안 단면적으로 보았다고 할까. 그동안 그냥 널리 알려진대로, 그게 전부인 것처럼 생각했는데, 이 책은 다른 면에서 바라보는 느낌이었다.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푹 빠져들어서 대단한 충격으로 다가오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그런 느낌은 아니었다. 그저 정말 그동안 잘 몰랐던 로마사를 접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사람들이 엮은 짤막한 글에 색다른 느낌을 받는다는 점 정도가 이 책의 특징으로 다가온다. 그동안 화장한 모습만 보다가 민낯을 보는 듯한 느낌은 거창하게 생각했던 것을 별 것 아닌 것으로 만들기도 한다. 이런 느낌도 나름 신선하다.

 

《슈피겔》은 독일 최고 권위의 시사 주간지라고 한다. 1947년 창간한 이래 170여 개국 매주 110만 부 이상이 발행되는《슈피겔》 특별판을 엮은 기획 시리즈인 이 책을 통해 입체적인 해석으로 로마사를 새롭게 바라보도록 도움을 준다. 여러 학자들의 짤막한 글들을 통해 로마를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가 되기에 읽어보기를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