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엘
미치오 슈스케 지음, 김은모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크리스마스 이브에 읽는 노엘이라니...

마치 나 스스로에게 주는 크리스마스 선물인 것처럼.

어제 오늘 묵은 대청소, 그동안 손도 못대던 곳들까지 다 해내고 나서 읽는 이 책의 한줄 한줄은 정말 크리스마스 선물처럼 느껴지는 글들이었다.

 

세 편의 이야기와 에필로그까지.

이 모든 이야기가 각각 다른듯 하지만 주인공들이 서로 연계가 되는 이야기면서 동화와 현실을 오가는 입체적 구성임에도 꽤 흥미진진하게 이어지는, 책 속의 책, 또 이야기 속의 이야기가 맞물리는 스토리였다.

 

맨 처음의 스토리에서 산타할아버지와 루돌프가 하늘을 날다가, 웬 여자아이가 하늘을 나는 것을 발견한다. 그 여자아이 머리 위에는 장수 풍뎅이가 있었는데, 어디선가 또 잉꼬가 등장을 한다. 아니 이게 무슨 이야기일까? 싶었는데, 그 하나하나의 이야기가 각각의 단편들의 동화 속에서 다시 등장함으로써 아 이런 이야기였구나 하고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절대 그냥 등장한 것들이 아닌.

그리고 반전을 위한 소설이라고 해야할지. 작가의 의도적인 장치에.. 아..이런 안타까울 데가 하고 아쉬워할무렵. 마치 크리스마스 선물같은 반전으로 해피엔딩이 되는 것을 보며 안도의 한숨을 내쉬게 된다. 반복적인 구조였지만, 그러기에 정말 다행이다 하는 생각이 드는.

비극보다는 해피엔딩을 더 좋아하는 나이기에 더 마음에 드는 구성이었다.

 

게이스케는 홀어머니와 함께 사는 가난한 집의 아이였다. 부잣집 아이를 중심으로 해서, 초등학교때부터 이어진 언어폭력은 중학교때는 신체적 집단 구타로 이어졌다. 단지 게이스케가 가난하다는 이유로, 그에 비해 우리집은 이렇게 부자다. 하고 떠벌리며 왕따를 주도한 아이가 정말 가증스러울 정도였고, 그런 아이가 좋아한다 고백하고 퇴짜맞은 상대가 바로 게이스케를 좋아하는 여자아이였다는 것이 실로 통쾌한 설정이 아닐 수 없었다. 가난하지만 홀로 동화, 이야기를 쓰며 현실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났던 게이스케는 그런 자신을 동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똑바로 바라봐준 유일한 소녀 야요이에게 마음을 역시 시작하였다. 야요이는 게이스케의 고통을 직시하고, 선생님께 일러줄까 말했지만 오히려 더 괴로워질 뿐이라며 묵묵히 맞고 견디는 게이스케에게 그럼 같이 그림을 그리자 ~ 말을 꺼내었다. 게이스케가 그림을 못 그리지만, 대신 글을 쓴다며 두 아이는 어느 순간부터 하나는 글을 쓰고, 하나는 그림을 그리는 이상적인 친구가 되어갔다. 그리고 그렇게 정성들여 만든 두권의 동화책을 한권씩 나눠가졌다.

 

고등학교에 진학해 자연스레 서로에게 호감이 깊어진 두 아이는 서로를 좋아하기에 다른 이성이 끼어들까봐 불안해하는 그런 사이가 되고 말았다. 워낙 좋아했으니까. 그 사이에 누군가 끼어들 틈을 만들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고등학교때의 심각한 오해 하나로 멀어진 둘의 사이였는데, 어른이 되어 고향을 떠나 동화 작가로 성공한 게이스케는 오랜만에 동창회에 가게 되어, 그 곳에서 야요이를 만나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호텔에서 기다라다가 불현듯 떠오른 생각을 야요이에게 확인하려 나서는 찰나, 그만 교통사고를 당하고 마는데..

 

게이스케가 쓴 동화는 어린 아이들의 동화라기엔 좀더 섬세한 느낌이 드는 이야기였다. 그리고, 그렇게 순수한 게이스케의 마음이 닿아서인지 그 책을 끝까지 다 읽은 사람들조차 힘든 생활의 탈출구를 찾는 느낌이었다. 뭔가 자꾸 헷갈리게 하는 구성.

소설과 현실이 뒤섞이고, 상상했던 상황과 뒤바뀌어버린 현실 앞에서 갑자기 멍하게 되기도 하였지만, 결과적으로는 해피엔딩이라 아, 다행이다 하는 안도감이 들게 하는 이야기.

그런데 끝의 이야기는 그게 과연 해피엔딩일까 싶긴 하였지만. 그래도 그 선택이 옳다 여긴 할아버지의 뜻이 있었으니 그것도 역시 해피엔딩이라고 생각해야할까.

 

왕따, 성폭력, 내가 싫어하는 그 모든 이야기들이 그것도 지인에 의해 벌어지는 끔찍한 이야기가 담겨 있었지만 그래도 다행이었다 말해주고 싶었다. 동화속으로 보듬어진, 그래서 결국은 해피엔딩이 된 이야기기에.

반짝 반짝. 그들 모두가 행복하기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