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들리는 순간 - 인디 음악의 풍경들
정강현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3년 7월
평점 :
품절


 

 

인디밴드에 대해 잘 모른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이런 내 귀에도 익은 밴드들이 꽤 많았다.

크라잉넛, 브로콜리 너마저, 델리 스파이스, 언니네 이발관, 장기하와 얼굴들, 산울림, 십센치, 강산에, 루시드폴, 김광석 등이 그랬다.

그밖에도 내 귀에는 새로운, 하지만 무척 흥미있는 인디밴드들의 이야기가 한가득이라, 음표가 넘실댈 그 이야기들을 눈으로만 본다는게 아쉬움이 가득할 정도였다. 음악과 함께라면 더욱 멋진 책이 되겠다 싶은 책.

이 책은 2010년 봄부터 2011년 겨울까지 대중음악 담당기자로 일하면서 만난 인디밴드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음악에 대해 주관적인 견해를 마음껏 풀어낸 책이다. 홍대 언저리에서 사귀게 된 뮤지션들은 대체로 그런 범주에 속했다. 말하자면 그들의 음악은 나를 감전시켰고, 넘어뜨렸다. 나는 그 치명적인 음악이 좋아서 주관이 넘실대는 기사를 써놓고도 모른체 했다. 나는 예술가의 능력이란 다른 사람의 마음을 감전시키는 능력에 달렸다고 믿는다. 9p

 

말랑말랑한 발라드 외에는 그다지 좋아하는 노래가 없었던 나였는데 절친했던 대학 친구는 오빠만 둘인 3남매 중의 막내라 그런지, 오빠들의 영향으로 (나도 오빠가 있지만 그닥 음악적 영향은 받지 않았는데) 헤비 메탈에 심취했던 친구가 있었다. 락도 좋아하고 메탈도 좋아하고, 그런 친구를 따라 메탈을 틀어주는 홍대인지 서강대인지 암튼 그 어드메의 카페에 가서 쿰쿰한 분위기 속에 시끌벅적한 외국 음악을 틀어놓고 즐기는 곳에 간적이 있었는데, 그야말로 적응이 안된 나는 그 음악들이 소음으로만 느껴지고 살짝 유체이탈을 경험하며 잠에 빠져들었던 기억이 난다. 뭐랄까 내게는 그 소음조차 지루함이었는데 친구는 정말 그 자체를 즐기고 이후에 메탈, 락 등을 들으러 콘서트 등에 찾아다닐정도로 열중했었다.

 

신촌에 꽤 오래 살았으면서도 홍대를 즐기고 인디 음악을 챙겨 들을 생각을 하지 못했던 일명 꽉 막힌 나였는데, 인디밴드의 주류가 락이라고는 해도 꽤 내 정서에도 잘맞을 그런 곡들이 있음을 알고 진작 좀 챙겨서 들어볼걸 하는 아쉬움이 뒤늦게 들었다.

루시드 폴은 나중에 영화 음악 등으로 익숙해지기 시작해 신랑이 먼저 좋아해서 나 역시 좋아하게 된 음악가이고

브로콜리 너마저는 모르고 있다가 최근에 이웃님들 블로그에서 접한 밴드였는데 음악이 참 괜찮다. 요즘의 댄스 가수 가득한 음악에 비해 인디밴드의 이런 감성이 나와 참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분이 소개해주는 가사말들을 접하며 곡이 궁금해 인터넷으로 찾아 들으니 귀로 듣는 느낌 또한 너무 괜찮다.

 

2003년에 나온곡이라는 델리 스파이스의 고백은 어찌나 귀에 익은 곡인지. 한참 노래를 좋아하고 노래방에 가서 따라 부를 적에는 노래 가사가 귀에 쏙쏙 들어왔었는데 결혼 후 노래방 근처에도 못 가보고, 아기를 낳고는 동요 말고는 들어본 적이 없다보니 그냥 여기저기서 흘려듣기만 했던 곡이었다. 사실 2003년이면 내가 결혼하기도 훨씬 전이니 그런 핑계에도 해당되지 않지만 말이다. 가사와 노래가 매칭되지(내 기억속에서)는 않았지만 이렇게 귀에 익은 곡이었을 줄이야. 워낙 둔감한 편인지라 그저 귀로만 익숙한 유명한 노래들이 참 많다. 뒤늦게 알고 아, 이곡이었구나 하는 곡들이 많았는데 델리 스파이스, 아, 역시!

그리고 너의 목소리가 들려와 그 전주로 유명한 챠우챠우까지. 델리 스파이스는 정말 그야말로 하나의 사건이 아닐수 없었다.

 

델리스파이스는 뭐랄까 하나의 사건이었다. 이들이 1997년에 데뷔한 것은 그 무슨 운명인것만 같다. 절망의 시대에 함께 절망하는 음악은 고맙다. 절망과 절망이 만나면 종종 위로에 도달하기도 하니까. 1997년에 어른이거나 아이였던 우리는. 우리의 이런저런 상처에 델리스파이스를 발라가며 빈곤의 시대를 견뎠다.

그러니 사람들은 델리 스파이스를 1997년의 음악정 상징으로 여기기도 하겠다. 최근에 막을 내림 드라마 '응답하라 1997'을 즐겨봤다. 1997년에 열여덟살이었던 IMF세대의 성장기가 뭉클하게 담겨있었다. 이 드라마는 무엇보다 1990년대 음악에 많이 기대고 있었는데 델리 스파이스는 그 한가운데를 차지하고 있었다. 44P

 

저자가 격하게 공감하는 것을 나 또한 격하게 공감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같은 나이로 같은 시절을 살아온 사람들의 이야기.

그 감성을 어찌 사랑하지 않을 수 있을까. 영화 건축학개론을 아주 뒤늦게 티브이에서 보고 가슴속 설렘을 멈출 수가 없었던 것처럼

아직도 미처 못본 응답하라 1997도 뒤늦게라도 보게 되면 또한번 그 시절로 타임머신을 타고 돌아가는 나를 찾을 수 있겠지.

음악이란 이런 것이다. 시간과의 교감과 소통. 바로 그런 것.

다른 공간속에서 서로 모르고 살았을 지라도 같은 시간 속 같은 음악윽 공유했다는 것만으로도 친근하게 만들어주는 것.

 

밴드의 결성 계기 등도 재미나다.

우리 귀에도 아주 익숙한 말달리자의 크라잉 넛 같은 경우에는 애초에 악기 하나 다룰 줄 모르는 사람들의 만남이었다한다.

1995년 홍대 앞 클럽 드럭에서 한 밴드가 연주하던 악기를 내려치니 엉뚱하게도 관객이던 이들 네명이 무대에 올라 기타와 앰프를 마구 부수며 난동을 피웠다한다. 여기까지만 들으면 이 망나니들 피해 보상 좀 해줘야겠네?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그곳은 홍대. 클럽 분위기가 후끈 달아오름에 클럽 사장이 그들을 따로 불러 오디션을 보라 했단다.

악기를 다룰줄 몰랐던 개념없는 청춘들은 아무렇게나 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누구는 입으로 기타 소리를 내고 누구는 입술을 떨어가며 드럼소리를 냈다. 결과는 합격. '개념있는'사장은 이들의 '개념없음'에 미래를 걸었다. 밴드 크라잉 넛이 탄생하는 순간이었다. 넷은 그날로 악기를 사고 연주법을 익히기 시작했다. 29p

 

그런가 하면 소개팅 비슷하게 만난 두 남녀가 서로 어색함을 유지하며 거리를 두고 음악만을 사랑하며 만들어진 인디밴드도 있다.

무한도전으로 유명해진 십센치의 아메리카노라는 노래도 귀에 참 착착 감기는 노래다.

 

인디밴드에 대한 내 지식은 무척이나 짧은 것이었으나 괜찮은 밴드들의 음악을 다양하게 경험하게 해준 이 책은 참 괜찮은 책이었다 싶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