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소통법 - 신화의 나라, 이집트에서 터득한 대화의 기술 51가지
이정숙 지음, 조창연 사진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8월
평점 :
품절


 

국내 최고의 대화 전문가 이정숙님이 아들 내외와 함께 이집트 여행을 다녀 온 후에 내놓은 그녀만의 참신한 여행기이다. 이집트라는 접하기 어려운 여행지의 에세이라는 데서도 매료가 되었지만, 책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이 책은 평범한 여행 에세이만도 아닌, 대화의 기술을 다루고 있는 이야기인것이다. 저자가 여행지에서 만난 사람들, 현지 사람 혹은 같은 관광객들을 통해 얻어진 생각을 기반으로 해서, 대화의 기술 51가지를 소개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 평소에 아무리 말이 많은 사람이라고 해도 낯선 사람과의 대화, 혹은 비즈니스 자리에서의 대화 등에 능숙하다고 자신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나만해도 친한 가족, 친구들과의 대화에는 자신이 있지만, 많은 사람들앞에서 하는 연설이나 혹은 낯선 사람과 처음 만나 하는 대화에는 무척 서툰 편이었기 때문이다. 직장 생활을 할때 그런 대화 능력이 얼마나 중시되는지 처절하게 깨달았기 때문에 대화의 기술에 대한 책을 읽어보고픈 생각들이 있었지만, 그런 대화들이 실상 좀 딱딱하게 씌여져 있어서 읽을때 머릿속에 쏙쏙 남는다는 인상이 남지 않았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재미난 책을 좋아하는 나로써는 우선 딱딱한 책을 읽어야 한다는 스트레스가 먼저 자리했던 것 같다.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흥미를 갖는 여행 에세이에 기반을 둔 책이라 두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자신의 주효 분야를 이렇게 재미난 여행 에세이에 풀어내었다는 점이 매력적이고 독창적으로 느껴졌다.
 

 
화자 입장에서 상대방의 마음 열기부터 언어 해석 일치까지 화자가 책임진다는 마인드부터 세팅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소통에 필요한 마인드 세팅방법을 소개할 것이다.
즐거운 마음으로 부담없이 소통 마인드 세팅 방법을 깨닫기를 희망한다.
 

 
그 방법 중에는 이미 알고 있으나 실천하지 않고 있는 방법에서부터 다시 새겨 들을 만한 것들, 혹은 몰랐던 것을 새로이 알게되는 것들 등 다양한 방법들이 기술되어 있었다. 그녀 말대로 여행 에세이와 맛있게 버무려져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는게 가장 큰 매력이기도 하고 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라비아 숫자란 사실 인도 숫자이기 때문에 정작 이집트에서는 아라비아 숫자가 아닌 처음 보는 숫자를 쓰고 있었다 한다. 그래서, 이집트 언어를 몰라도 하다못해 숫자라도 읽을줄 알면 기차 자리도 찾고, 정거장에서 필요한 간단한 업무를 할 수 있는데, 숫자를 읽을 줄도 모르고, 말과 글이 통하지 않으니 절대적인 문맹의 상태에 놓였다 하였다.
 
알렉산드리아에서 경험한 절대 문맹의 순간에 얻은 것이 많았어. 말과 글의 소중함, 그것을 갈고 닦아야한다는 자각까지도. 결핍의 경험은 귀한 줄 모르고 지나치던 귀한 것의 가치를 깨닫게 해줘. 말과 글을 귀하게 여기는 태도를 가지면 더 깊은 생각과 사려 깊게 말할 수 있는 태도를 갖게 해주지. 031p
 
게다가 인터넷, 그중에서도 블로그, 그리고 휴대폰까지는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었으나 최근에 나온 트위터, u-tube, ucc, 페이스북 등에 대해서는 뭔지도 모르겠고, 자꾸 외면하고 사용하지 않아온 내게 일침을 가하는 내용도 있었다.
 
전화와 인터넷이 세상에 나온 다음 그것을 먼저 사용한 사람들은 남들보다 먼저 자신의 존재를 널리 전파하고 자기 아이디어대로 세상을 이끌 힘을 만들 수 있었어. 반면에 이 도구를 사용하길 꺼리던 사람들은 대부분 뒤쳐졌지. 당신이 정말로 성공하고 싶다면 새로운 소통 수단을 남보다 먼저, 적극적으로 사용해야 할걸? 053p
 
게다가 깎아내림이 미덕이라 생각해온 나에게 자극을 준 말도 있었다. 사실 나도 기존에 느껴는 왔으나 대범하게 실행하지 못했던 것들. 말이란 듣는 순간 내용대로 형상화되는 것이야. 내가 나를 비하해서 묘사하면 나를 유능하게 평가할 수 있는 사람도 무능한 나의 이미지가 형성화되어 나를 무능하게 평가하게 되는 것이지. 겸손한 태도를 버리라는 말이 아니라 자신을 불필요하게 낯춰 묘사하지 말라는 말이야. 065p
정말 말은 그 즉시 형상화되는 듯 하였다. 실제로 직장생활을 하거나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나를 지극히 하수로 낮춘다고 해서 겸손한 사람일세 하는 평가를 받았던 것보다는 그저 만만한 사람, 부리기 쉬운 사람 등으로 오인받기 쉬웠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그녀가 이집트 여행지에서 만난 상인들을 통해 철저한 식민지 패자의식이 뿌리박힌 아픔에 대해서도 전해들을 수 있었다. 혹은 영국인, 프랑스인, 이탈리아인 등으로 국민의식이 구분되는 관광객들의 전형적인 관람 형태도 인상적이었다. 아직은 유럽 사람들과 흔히 접할 일이 없었던 터라, 그들이 어떻게 관람하는지 잘 몰랐지만, 근처일본이나 홍콩, 동남아 등지에 여행갔을때 만난 일본, 중국인들의 관광 형태도 국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던 걸 생각하면 그녀가 하는 말에 백배 공감이 되었다.
 
저자는 타인과 나의 차이를 인정하고, 대화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한다. 역시 다른 민족을 만났을때도 그 차이를 인정해야 그들과의 대화가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한 여행기에서 벗어나 많은 이야기를 들려주고, 또 기본적인 이집트 전설 등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던 재미난 책. 여행 소통법으로 나는 두마리 토끼를 잡은 느낌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