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초등 수학S 5-2 (2019년) - 개정 교육과정 완벽 반영 초등 최상위 수학S (2019년)
디딤돌 편집부 지음 / 디딤돌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공부방, 학원 등지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초등상위권을 위하 심화수학 문제집인 최상위수학

이제는 최상위수학S가 나와서 좀더 완만한 느낌으로 응용에서 최상위로 넘어갈 수 있게 되었어요.

최상위수학 바로 풀어도 어려움을 잘 몰랐던 학생들이라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고 응용과의 차이를 실감했던 아이들에게는 더욱 이 책이 유용할 책이었지요.

난이도는 확 어렵다기보다~ 경사높은 산을 조금 돌아서 올라가는 느낌?

정상에는 둘다 똑같이 올라간다는 이야기입니다. 최상위권 문제는 두 문제집의 난이도가 같고요. 거기에 올라가기 전 문제의 수준과 난이도, 양 등이 조금 차이가 나는 것이지요.





 


이제 초등 고학년 심화문제다보니 어떨땐 엄마도 잘 설명하기 어려울때가 있는데 전문 선생님의 문제풀이 영상이 담긴 QR코드를 포함하고 있어서 모르는 문제 풀이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고요. 요 동영상 저도 아이와 함께 본적이 있는데 확실히 엄마가 설명할때보다 훨씬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것이 정말 유용했답니다.

잘하는 아이들의 경우에 학원 수업 등을 들으면 더욱 빠르고 쉽게 시간절약?을 하며 이해할 수도 있고

또 장단점이 있는 것이 자기 공부할 시간이 부족해지는 것도 있고요.

혼자 공부하는 경우에는 혼자 풀어보는 시간이 많아 좋기는 하나, 어려운 문제등에 직면했을때 혼자 문제풀이를 보고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이렇게 심화문제집 풀이를 따로 인터넷강의처럼 해주는 QR이 있는 경우에는 학원 선생님께 도움을 얻는것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는게 아닌가 싶었네요.





 




예사로 지나쳤던 공부 잘하는 아이들의8가지 생활습관

아이에게도 다시 읽고 너도 좀 느껴보라고 말해주었는데요.




1. 매일매일 규칙적인 학습 시간 계획을 세운다.

2. 과제에 대한 시간관리를 잘 한다.

3. 책상 정리정돈을 잘 한다.

4. 열심히 공부한 다음 적당한 휴식 시간을 갖는다.

5. 등하교때 자신이 한 공부를 다시 기억하며 상기해본다.

6. 모르는 부분에 대한 질문을 잘 한다.

7. 수학문제를 푼 다음 틀린 문제는 반드시 오답 노트를 만든다.

8. 자신만의 노트 필기법이 있다.






엄마도 학창시절을 결과적으로는 나쁘지않게 잘 보낸 편이긴 했지만 이렇게 지켜가며 생활하는건 사실 어렵긴 하지요.

하지만 지금 우리 아이처럼 학습습관이 잘 안 잡혀 있어서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경우라면,( 자신만의 공부 학습 노하우가 따로 없다면 ) 여기 소개된 방법을 따라해보는 것도 괜찮겠다 싶어서 아이에게 몇번씩 읽어보고 너만의 방법을 세워보도록 노력해보라는 이야기를 해주었어요.

 


 


QR코드 외에도 정답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는 정답과 풀이 부분이고요.

잘 만들어진 문제집은 독학, 혹은 엄마 설명 등이 충분히 가능하도록 쉽고 일목요연하게 잘 정리가 된 문제풀이집을 갖추고 있지요.

디딤돌 수학은 엄마때부터 유명했던 오랜 수학 명문으로 꼼꼼하게 잘 만들어진 교재로 유명한데 우리 아이만 해도 1학년때부터 요 디딤돌 수학 시리즈를 단계별로 풀리다보니~ 그래도 기초부터 난이도별로 탄탄하게 단계 다지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답니다.







 

이론과 함께 관련 문제들이 나오는데요.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는 그런 부분이고요~

요 부분을 숙지하고 나서 아 이런 느낌이구나 하고 이해를 완벽히 하고 나면 조금씩 단계를 높여서 어려운 수준의 심화문제로까지 이어지는 것이랍니다.




4번만해도 제대로 문제풀이를 하지 않고 그냥 눈으로 슥 보고 답을 구해내길래, 그러지 말고 왜 이렇게 나왔는지를 설명하는 습관을 들이라 하니 저렇게 도형에 수치를 적고, 문제풀이 식도 만들어서 답을 구하더라고요. 그래, 이렇게 풀어야지.

너무 암산식으로 답 구하는데만 급급한 것 같아서 계속 교정 중입니다.






 


기본 문제를 지나 심화문제가 나오면, 심화문제 유형별로 관련 응용 문제들이 비슷하게 제시되지요~ 이렇게 확실하게 심화 문제를 훈련한 다음에









매쓰매스터 부분에 들어가요.

여기서 본격적으로 어려운 문제의 경우, 아이들이 틀리고 어려워할 것에 대비해 요렇게 QR코드가 들어가는 문제들이 매스매스터 부분에는 수록되어 있는 것이지요.


최상위수학은 초등수학 단계중 잠수네수학의 경우에는 4단계 정도로 보고 있는데, 이보다 더 어려운 문제집으로는 디딤돌 최상위 초등수학 경시대비 문제집을 예로 들고 있더라고요. 잠수네 학습법을 읽어본 사람들이라면 수학 문제집에 있어서 단계별로 가장 많이 추천되는 책이 디딤돌임을 알 수 있는데요. 그중 심화 문제집의 주축을 이루고 있는 최상위수학 , 초등 상위권 학생이라면 꼭 풀려봐야할 문제집이 아닐 수 없음을알 수 있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