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역전 흥부, 당찬 춘향, 자존 길동, 꿈의 진실게임,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2
유광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전은 굉장히 어렵고 재미없게 생각되는 분야라는 인식과 함께, 그러함에도 꼭 읽어야 한다는 필요성은 줄곧 들어오던 차에 <욕망으로 읽는 조선 고전담>을 신청한 것이었는데, 서평단에 당첨되어 읽게 되었다. 고전 외에도 읽어볼 책들이 많지만 이런 고전을 읽다 보면 얻을 수 있는 재미도 많아서 이 책을 펼쳐보면서 이런 재미를 다시 만나는 느낌이었다.

 

이 책은 현재 연세대 국문과에 출강하며 공부와 창작을 병행하고 있으며, 고전문학계의 프로 이야기꾼 유광수 교수가 우리 고전 중에서 대표라고 할 만한 작품인 <흥부전>, <춘향전>, <홍길동전>, <구운몽>을 새롭게 해석한 반전과 전복의 고전교양서이다.

 

고전은 시대와 문화를 초월한 지혜를 담고 있다. 이는 현대인들에게 역설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사실 이러한 지혜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고전에는 무조건 교훈이 있어야 한다는 고리타분한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는데, <흥부전>은 흥부와 놀부의 우애 이야기가 아니고, <춘향전>은 절절을 지킨 열녀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에 놀랄 수도 있다고 말한다. <홍길동전>의 홍길동이 우리가 생각한 것과 전혀 다른 일을 행하여 난감해할 수도 있으며, <구운몽>이 일장춘몽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는 것에 놀랄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한다.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흥부전에서는 흥부도 놀부 못지않은 욕심쟁이였다고 지적한다. 과도하게 부를 좇고 남을 해코지하는 놀부의 욕심만이 아니라, 흥부의 욕심도 문제라고 해석한다. 2춘향전에서는 춘향이 변사또의 수청을 거부한 것은 이몽룡과 상관없이 자신을 위한 것이며 당대 관념과 싸우고 사회와 투쟁해 나가는 열망을 제시한 것이라고 말한다. 3홍길동전에서는 의로웠던 홍길동이 왜 태평성대를 누리던 율도국을 정벌한 것인가? 서자(庶子)로 차별받던 자신이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조선 사회에 똑똑히 보여주고 싶었던 욕망 때문이었다고 전한다. 4구운몽에서는 불제자(佛弟子)였던 성진이 속세에 대한 욕망을 품고 양소유로 다시 태어나 부귀공명을 이루는 꿈을 꾼다는 내용을 통해 진짜가짜라는 구분된 생각을 깨뜨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흥부전>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는 옛이야기다. 착한 동생 흥부와 욕심 많고 심술궂은 형 놀부가 있는데, 흥부는 다친 제비 다리를 고쳐서 복을 받고 형은 벌을 받는다는 내용이다. 저자는 <흥부전>은 놀부 흥부가 보여주는 모습을 통해 단순한 선악 판단을 넘어 두 극단적 삶과 행동, 사고와 가치가 똑같이 문제라는 사실을 날카롭게 지적한다.

 

<춘향전>은 이몽룡이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을 만나 사랑에 빠졌으나 이몽룡의 아버지가 한양으로 가면서 이몽룡과 춘향은 헤어지게 되었다. 남원부사로 부임한 변학도는 춘향에게 숙청을 강요하고 춘향이 거역하자 옥에 가두었다. 장원 급제한 이몽룡이 암행어사로 내려와 변학도의 생일파티에 참석한 후 어사 출도를 하여 변학도와 탐관오리를 징벌했다. 저자는 춘향은 여성다움을 보여주는 주인공이다. 춘향은 여성 영웅들을 뛰어넘는 엄청난 혁명성을 보여준다. 천대받는 기녀였지만 진정한 여성다움으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당대 문제에 도전했고, 인간다움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강렬한 웅변을 뿜어냈다. 그것을 알아본 민중들이 <춘향전>에 열광했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므로 교훈과 전형에 갇힌 기존의 고전에서 해방되어 보다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삶은 무엇인지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되었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