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이블 없이 회의하라 -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T.A.B.L.E
김동완 지음 / 레드베어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의란 여러 사람들이 모여서 일정한 형식과 규칙을 준수하면서 편안하게 대화를 나누며 서로의 의견을 종합해 나가는 과정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회의 테이블에만 앉으면 전투적으로 돌변한다. 목소리가 커지고 뭔가 지적하기 시작한다. 그래야만 자신이 인정받는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회의는 전투가 아닌 소통의 과정이다. 그리고 그 소통은 상대를 인정할 때 가능해진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많은 회의에 참석하게 된다. 하지만 대부분 윗사람의 지시나 책망을 받고, 목소리 큰 사람이 혼자 설치는 것을 보게 된다.

 

이 책은 자타공인 소통의 기술전문가이며, 국내 유일의 테이블 회의 전문가로 다양한 회의를 직접 주재한 김동완 회장이 회의를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동시에 자기 자신과 삶, 타인과의 관계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크게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은 Teach ‘가르치려 하지 말고 경청하라’, 2장은Admit ‘주관을 소신 있게 피력하라’, 3장은 Because ‘변명이 아닌 해명을 하라’, 4장은 Late ‘무슨 일이 있어도 늦지 마라’, 5장은 Enemy ‘이성적으로 미워하라등이다.

 

특히 말은 하는 것보다 듣는 것이 더 중요하다’, ‘YESNO도 소신을 가지고 말하라’, ‘긍정적인 자기대화를 시작하라’, ‘회의에는 승자도 패자도 없다’, ‘24시간을 싱글태스킹으로 관리하라’, ‘내가 하지 않아도 되는 일엔 ’NO’라고 말하라‘, ’역지사지로 소통하고 설득하라‘, ’완벽주의자가 아닌 여지를 남겨두는 사람이 되라29가지 회의원칙을 소개한다. 그리고 가족, 직장, 친구, 나 자신과의 소통을 방해하는 5가지 요소들(Teach, Admit, Because, Late, Enemy)을 의미하는 테이블(T.A.B.L.E)’을 치우는 방법도 알려 준다.

 

이 책에서 저자는 회의는 많은 의견과 제안들을 검토하고 토론하며 최상의 결과를 도출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런 면에서 회의는 나와 당신의 관계, 그리고 나와 조직, 사회의 관계를 분석하고 개선해 나가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회의를 통해, 또 선거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함께 선택해 나가고 있다. 이렇듯 이 과정은 이기고 지는 싸움이 아니다.”(p.120) 라고 말했다.

 

이 책의 특징은 각 장마다 회의원칙과 체크리스트를 통해 복습하도록 하여 스스로 정리를 하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책의 뒷부분에는 부록을 실어 도움을 주는데 일반단체 회의진행법’, ‘국회 회의진행법’, ‘모의 회의진행에 대해 소개하므로 누구나 이 책 한권만 제대로 읽고 익힌다면 우리 자신이 삶의 회의를 보다 훌륭하게 해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은 자기 자신을 변화시키기를 원하는 분, 직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몰라 고민하는 분, 삶의 갈등과 회의를 느끼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은 한번 읽고 버리는 책이 아니라 책장에 꽂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읽어야 할 책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박사입니다 2016-09-20 0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주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