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도시, 당신의 헤테르토피아 - 진주의 기억과 풍경 그리고 산책자
김지율 지음 / 국학자료원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에 남해를 거쳐 통영, 진주 여행을 다녀왔다. 진주를 찾은 것은 논개를 만나기 위해서였다. 진주에서 가볼만한 곳으로는 진주성이다. 임진왜란 당시 김시민 장군, 그리고 진주 논개의 충절이 깃들어진 곳이다. 촉석루를 돌아가면 논개 사당이 있다.

산청, 하동, 함안, 고성과 인접한 진주는 1000년의 역사를 간직한 남부 중심도시이다. 가야 시대를 지나 삼국시대 백제의 거열성이었다가 고려시대 고려 태조 23(940) 진주라 개칭하다가 천년고도의 역사를 간직한 충절과 교육, 문화, 예술의 고장인 진주 남강이 진주 시가지를 가로질러 유유히 흐르고 해마다 이곳에서 유등 축제가 열린다.

 

이 책은 경상국립대학교 인문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로 재직 중인 김지율 작가가 천년고도의 도시진주는 한사람의 삶이 묻어나는 장소, 타인들과 소통하는 장소, 그리고 약자들이 살아가는 장소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자리를 묵묵히 지키며 사람과 더불어 삶을 극진히 사는 장소 즉 아름다운 헤테로토피아라고 부른다.

 

헤테로토피아유토피아디스토피아에 비하면 낯선 용어이다. 헤테로토피아는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이상세계인 유토피아와는 다르게 유토피아적인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공간이다. 헤테로토피아는 도서관과 미술관, 박물관과 같이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시간과 역사를 담고 모든 시간과 공간이 집약된 하나의 장소가 되기도 하고, 시장과 광장 등과 같이 축제화가 되기도 한다.

 

진주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역사적 유래가 많다. 우리나라 최초의 인권 운동인 형평운동이 일어난 곳이고, 우리나라 최초의 지방 신문 <경남일보>가 창간되었다. 또 경남 최초의 근대 교육기관인 경상우도 관찰부 소학교가 설치되었고, 우리나라 최초의 지방 축제인 개천예술제까지 열리는 곳이다.

 

지주의 팔경은 진주성과 촉석루, 남강과 의암, 뒤벼리와 문화거리, 새벼리와 석류공원, 망진산과 봉수대, 비봉산의 봄, 월아산의 해돋이, 진양호의 저녁노을이다. 진주는 언제나 말없이 아름다운 도시다.

 

진주에 있는 진주성은 남강변에 위치한 큰 성으로 임진왜란 때 두 차례의 큰 전투가 벌어졌던 곳이다. 현재 진주성에는 영남 제일의 누각으로 꼽히는 촉석루가 있으며, 진주성의 성문과 누각들이 복원되어 있고, 두 차례의 전투를 기념하는 여러 비석과 기념물들 그리고 두 번째 전투에서 왜장을 끌어안고 남강에 투신한 논개의 사당과 국립진주박물관이 있다.

 

진주성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촉석루이다. 남강변에 서 있는 큰 이층누각으로 영남 제일의 누각으로 꼽힌다. 촉석루 옆에는 논개의 영정을 모신 의기사(義妓祠)가 있고, 촉석루 아래 남강변에는 논개가 왜장을 끌어안고 강으로 뛰어들었다는 바위인 의암(義菴)이 있다. 또 두 전투를 기리는 진주성 임진대첩 계사순의단이 조성되어 있고, 김시민 장군의 동상과 전공비가 서 있다.

 

이 책의 부록에는 진주의 옛 장소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사진을 수록해서 추억 속의 진주를 만나볼 수 있다.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