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크 -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의 법칙
김병규 지음 / 너와숲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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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세상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브랜드에 호감을 느끼고 좋아하게 된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브랜드의 팬이라고는 쉽게 말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어떤 브랜드의 팬이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정체성을 공개적으로 드러내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경영이라는 학문을 연구하는 학자인 김병규 박사가 브랜드 팬을 만드는 궁극적인 법칙을 알려준다. 이 법칙은 기존 마케팅 이론이나 브랜드 이론과 크게 다르기 때문에 처음 접하는 사람은 당황스럽거나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다. 하지만 강한 브랜드를 키워본 경험이 있는 브랜드 전략가라면 이 법칙의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스파이크 반응은 사회 안에서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는데 선망성이란 닮고 싶은 마음, 갖고 싶은 마음, 따라 하고 싶은 마음을 말한다.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특정 브랜드에 대해 강한 스파이크 반응이 발생하면, 이 브랜드는 선망성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생겨나고 그 브랜드는 선망성 집단을 상징하는 표식이 되는 것이다.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브랜드가 선망성 집단의 표식이 되면서 브랜드 팬이 빠르게 퍼져 나가게 되는데 이는 많은 팬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에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모든 브랜드가 팬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법칙이다. 이 법칙을 스파이크 전략이라고 부른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파이크 전략의 핵심에 대해 브랜드의 고객 가운데 선망성 스파이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사람은 1%에 불과한데, 이들에게 집중한 결과, 브랜드는 의도적으로 99%의 고객이 가진 취향과 선호를 무시한다고 했다. 오직 1%의 고객을 위해 존재하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다. 이렇게 브랜드가 선망성 집단의 표식으로 작동하게 만들면 나머지 99% 고객도 팬으로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한다.

 

스파이크 반응이 사회 안에서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하게 되면, ‘선망성 집단이 사용하는 브랜드라는 이미지가 형성되게 된다. 그러면 선망성 집단의 일원이라고 느끼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이 표식을 구입하게 되고 브랜드를 자기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받아들이게 된다. 이것이 스파이크 반응이 사회 안에서 브랜드 팬을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스파이크 전략을 성공시키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브랜드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스파이크 집단의 일원이 되는 것이다.”(p.214) 라고 하면서 패션 브랜드나 새롭게 만들어진 인디 브랜드에는 이런 경우가 많다. 반면 기존 기업의 브랜드 조직은 이런 모습과 거리가 멀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깨닫게 되는 것은 브랜드가 팬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 속에서 선망성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스파이크 반응을 만들어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들은 브랜드에 대한 경험이 풍부하고 높은 안목과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기 때문에 이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의 취향과 선호를 철저히 연구해야 한다.

 

이 책을 통해서 스파이크 현상의 본질을 이해하게 되었고 브랜딩과 마케팅을 보는 시각과 방법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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